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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거어르신 생신, 한솔동과 함께 해요
[세종타임즈] 세종시 한솔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1일 ‘행복한솔’로 생신을 맞은 1인 가구에 선물 꾸러미를 전달했다.
민관협력 특화사업 행복한솔은 정서적으로 소외될 수 있는 1인 가구 주민과 소통·연대의 자리를 가지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한솔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이 함께 관내 1인 가구 11곳을 찾아 미역과 한우, 케이크로 꾸려진 생신 맞이 선물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한솔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세종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을 받아 행복한솔 사업을 통해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매주 야쿠르트를, 생신을 앞둔 어르신들에게는 선물을 전달하고 있다.
정은주 한솔동장은 “작은 선물이지만 주민 한분 한분의 생일을 기억하고 함께 축하하고 싶었다”며 “더 많은 이웃과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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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적인 최신 농업 동향, '하나클래스'에서 들어요
심층적인 최신 농업 동향, '하나클래스'에서 들어요
[세종타임즈] 세종시 농업기술센터가 1일부터 18일까지 농업에 관심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농업 하나클래스’ 교육생 25명을 모집한다.
청년농업 하나클래스는 하나의 농업 주제를 심층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으로 실질적인 농업 역량을 높일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과정은 ‘농업융복합사업의 이해와 적용’을 주제로 농업 환경 변화와 트렌드, 농업 지원정책, 청년농업인 우수사례 등을 강의한다.
교육은 세종시농업기술센터에서 다음달 6일부터 9월 22일까지 매주 월·수요일 총 8회에 걸쳐 진행된다.
교육 대상은 세종시에 주소를 둔 45세 미만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신청은 기간 내에 센터 누리집 ‘농업인교육신청’에서 하면 된다.
피옥자 세종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하나클래스는 단순한 농업 교육을 넘어, 청년들이 농업에 대한 비전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라며 “지역 청년들이 미래 농업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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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웰키즈의원 달빛어린이병원 재지정
세종시, 웰키즈의원 달빛어린이병원 재지정
[세종타임즈] 세종시가 아름동 소재 웰키즈소아청소년과의원을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재지정했다고 1일 밝혔다.
달빛어린이병원은 소아 경증 환아를 위해 평일 야간·휴일에도 외래진료를 운영하는 곳으로 경증질환 소아 환아가 응급실을 찾는 불편을 덜고 지역 응급의료체계 과밀화를 해소하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웰키즈소아청소년과의원은 2023년 8월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돼 2년여간 운영해 왔으며 오는 7월 31일 지정 기간 만료 예정에 따라 2025년 달빛어린이병원 공모를 통해 재지정됐다.
이번 재지정에 따라 2027년 7월 31일까지 앞으로 2년간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운영된다.
해당 병원은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진료 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 주말 및 공휴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다.
시는 달빛어린이병원 지정 기간 안정적인 진료가 가능하도록 운영비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 소아 경증환아가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달빛어린이병원 홍보를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영옥 보건복지국장은 “달빛어린이병원 운영이 이어지면서 시민들이 익숙한 환경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아이들이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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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디자인 지원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 돕는다
맞춤형 디자인 지원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 돕는다
[세종타임즈] 세종시가 지역 기업과 청년 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출시에 필요한 디자인 개발 지원에 나선다.
시는 1일부터 14일까지 지역 내 청년과 일반 사업자, 농업인, 예비 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세종시 디자인 지원사업’의 신청을 받는다.
세종시 디자인 지원사업은 시청 소속 디자인 전문가의 1:1 상담과 현장 방문 등을 통해 맞춤형 디자인 개발부터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2022년 디자인 지원사업을 처음 도입한 후 올 상반기까지 총 94개의 지역 기업과 예비 창업자 등을 지원했다.
이들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년 90% 이상이 디자인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디자인 애로사항 해소 및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지원사업에 선정된 세종시 창업기업 ‘도와서’는 브랜드 네이밍부터 제품 개발 관련 컨설팅까지 지원받은 뒤, 올해 유아의 수면을 돕는 신제품 ‘꾸무즈’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김수현 대표는 “제품 이름부터 무엇으로 정해야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디자인 지원사업을 통해 브랜드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정체성을 명확하게 정할 수 있었다”며 “제품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수준 높은 지원을 받은 덕분에 이후 제품 출시까지 많은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디자인 지원사업의 참여 신청은 오는 14일까지 가능하며 시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관련 서류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전자우편으로 하면 된다.
지원 분야는 △브랜드 디자인 △상품포장 디자인 △홍보물 디자인 △전시부스 그래픽디자인 등 4개 항목으로 이 중 1개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단,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쇄비와 사진 촬영비 등 제작비용은 기업이 부담해야 한다.
시는 올 하반기 지원대상으로 15개 세종시 기업을 선착순으로 모집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청년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소재지가 세종시이거나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세종시여야 하고 일반인은 사업자등록증 소재지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모두 세종시여야 한다.
장민주 정책기획관은 “디자인에 고충을 겪는 지역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사후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라며 “기업이 안정적으로 세종시에 정착하고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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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청년·기업, 취업 박람회로 모인다
세종 청년·기업, 취업 박람회로 모인다
[세종타임즈] 세종시와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이 1일부터 오는 11월까지 청년의 취업 기회를 넓히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세종 청년 취업 온라인박람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4회를 맞는 온라인박람회에는 사무·생산·연구·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채용 수요를 가진 지역 기업이 참여한다.
시와 진흥원은 구직자와 구인 기업 간 실시간 채용 연계 시스템을 운영해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높이고 기업에는 우수한 지역 인재 채용을 지원한다.
온라인 박람회는 ‘세종 일자리 종합 플랫폼’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시는 면접비 지원 사업도 함께 운영한다.
면접비 지원 사업은 청년들의 기업 구직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사업으로 관내 기업 면접에 참여한 청년은 면접 1회당 5만원을 지역화폐 여민전으로 최대 2회 지원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세종 청년 취업 온라인박람회가 청년에게 폭넓은 취업 기회를, 지역 기업에는 우수 인재 채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청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11월 6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세종 청년 취업 현장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현장박람회는 청년과 기업의 대면 만남의 장을 운영하며 채용설명회와 현장 면접, 취업 컨설팅 등의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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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살은 나눌수록 따뜻, 미소는 번질수록 아름답다
햇살은 나눌수록 따뜻, 미소는 번질수록 아름답다
[세종타임즈] ‘햇살은 나눌수록 따뜻하고 미소는 번질수록 아름답다’세종시가 1일 시민 참여로 선정된 7~8월 ‘바르고 고운 우리말 글귀’를 발표했다.
이번 글귀는 지난 5월 23일부터 6월 10일까지 세종시티앱 ‘시민 정책 소통방’에서 시민들로부터 추천받은 132건의 의견 중 내부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이 글귀는 밝고 뜨거운 여름 햇살과 사람들의 따뜻한 마음이 서로 닮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여름철 무더위에 지친 시민들이 밝은 미소를 통해 서로에게 힘이 될 수 있다는 따뜻한 응원의 의미를 잘 전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는 선정된 글귀를 7~8월 두 달간 시청과 주요 도로변의 전광판, 공공기관 현수막 등에 게시해, 시민들이 우리말의 아름다움과 긍정적인 정서를 일상 속에서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유민상 한글문화도시과장은 “무더운 여름, 뜨거운 햇살만큼이나 따뜻한 마음과 미소가 서로에게 전해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며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잠깐 멈춰 서서 주위를 돌아보고 미소를 나누며 서로가 서로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될 수 있는지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세종시는 한글문화도시 사업 추진 원년과 전국 최초·유일의 한글문화도시과 신설을 기념해 올해 3월부터 격월로 ‘바르고 고운 우리말’을 선정해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앞서 지난 5월에는 문삼석 시인의 시 ‘그냥’에서 발췌한 ‘엄만 내가 왜 좋아? 그냥… 넌 왜 엄마가 좋아? 그냥…’ 이 선정돼, 마음을 울리는 서정적인 글귀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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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미호강 유역 수질개선 추진
[세종타임즈] 세종시가 7월부터 12월까지 미호강 유역의 환경 정화를 위해 수질개선을 추진한다.
이번 수질개선은 야적퇴비 부적정 보관 환경 오염행위를 감시하고 강우 시 영양 염류를 다량 함유한 비점오염물질의 하천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진행된다.
조사 대상은 미호강 유역 △조치원읍 △연서면 △연기면 △연동면 △전동면 △전의면 △소정면 등 7개 읍면 지역 하천 중 침출수 발생 우려가 큰 지역이다.
시는 대상 지역에서 관련 기준을 위배하는 야적퇴비 발견 시 덮개 설치를 지원하고 하천 유실 우려가 있는 야적퇴비의 경우 소유자에게 이동 조치를 요청할 방침이다.
또한, 상시감시체계를 구축·운영해 환경오염행위를 감시하고 축산·농업인 대상 야적퇴비 적정관리 방안을 교육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퇴비의 양분은 농경지 안에서 유용하지만, 빗물과 함께 하천에 흘러가면 녹조의 원인이 된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미호강 유역 수질개선과 녹조발생 예방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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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별 특화요소 반영, 맞춤형 공동마케팅 지원
상권별 특화요소 반영, 맞춤형 공동마케팅 지원
[세종타임즈] 세종시가 이달부터 도담·나성 먹자골목 상권을 시작으로 상권별 맞춤형 공동마케팅에 나선다.
시는 당초 상인회 보조사업이었던 ‘상권별 공동마케팅 사업’을 시 주관 사업으로 전환하고 상권별 특화요소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상인회가 구성되지 않은 지역까지 공모 신청을 받아 지난해 7곳보다 늘어난 모두 10곳을 지원한다.
해당 사업은 7월부터 오는 10월까지 4개월간 진행되며 도담·나성을 시작으로 조치원, 아름, 해밀, 나성, 한솔, 금남면 대평시장까지 세종시 전역에서 순차적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도담·나성동 먹자골목에서 1일부터 물품소진시까지 진행하는 행사는 상가를 자주 방문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고객 감사이벤트의 성격으로 열린다.
먼저 도담동 먹자골목에서는 ‘도담동 낮과 밤사이’ 이벤트를 통해 서로 다른 업소를 3번 이상 이용하고 업소 도장을 받은 방문객들에게 다회용컵을 제공한다.
이는 상인회가 없는 먹자골목 내 11개 점포가 뜻을 모아 추진하는 첫 번째 사업이다.
도담동 먹자골목 상인연합의 경우 5번째, 10번째 도장을 받은 고객에게 점포별로 추가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본 행사 이후에도 다회용컵 소지 고객에게는 음료 무료 제공 등의 혜택 제공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같은 날 나성동 먹자골목에서도 나성동 상점가 상인회를 중심으로 ‘나성밤거리 영수증으로 사은품받고 응모해서 경품받고’ 이벤트가 열린다.
3만원 이상 구매한 영수증 5장을 모아오면 드립커피 세트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사은품 수령 시 경품 이벤트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온누리상품권 등을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이번 사업을 통해 새로운 고객창출의 기회를 맞이하길 바란다”며 “세종시 전역에서 진행되는 2025년 상권별 공동마케팅에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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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행복청-LH, 상가공실 공동대응 회의 개최
세종시-행복청-LH, 상가공실 공동대응 회의 개최
[세종타임즈] 세종시가 30일 시청 집현실에서 2025년 제2차 상가공실 공동대응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1월부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3개 기관과 함께 추진한 행복도시 상가활성화 종합대책의 상반기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상가 활성화 종합대책에 따른 기관별 추진 실적 △중점과제 진행 상황 점검 △애로사항 및 개선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또 기관별 맡은 역할과 실적을 구체적으로 점검하고 하반기 중점 추진과제의 성과 창출을 위한 협업 방안도 살폈다.
그동안 시는 상가 활성화 종합대책 추진과 함께 대규모 공실 상권별 소통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현장 제안 사항을 반영한 사업을 지속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상가 접근성 확보를 위해 보람동과 나성동에 운영 중인 방호울타리 정비 개선 시범 사업은 정비 전후 효과 검토를 통해 정비 기준과 대상 구역을 보완·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상인회 조직을 원하는 상점가를 대상으로 컨설팅 연계 등 등록 절차를 적극 지원하고 하반기에는 상가 허용용도 완화와 소규모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해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고시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앞으로도 분기별 전략회의를 정례화하고 민간 등의 현장 의견을 수렴해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지속적인 공동 대응 체계를 통해 상가 공실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소해 나가고 지역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실질적인 대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주엽 행복청 차장은 “앞으로도 세종시, LH와 긴밀하게 협력해 상가 공실 문제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상권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송종호 LH 세종특별본부장은 “이번 전략회의 시 논의된 과제들을 착실히 추진해 지역사회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적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2025-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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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제일운수 매월 네 번째 금요일은 세종사랑‘대중교통의 날’ 홍보 캠페인 실시
세종제일운수 매월 네 번째 금요일은 세종사랑‘대중교통의 날’ 홍보 캠페인 실시
[세종타임즈] 세종제일운수㈜ 임직원과 승무사원이 6월 27일 세종사랑 ‘대중교통의 날’을 맞이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세종사랑 ’ 대중교통의 날’은 이응패스 도입과 노선 개편 등 대중교통 혁신 정책의 성과를 확산하고 이용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매월 네 번째 금요일에 시행한다.
이날 세종제일운수 임직원과 승무사원 30여명은 정부세종청사 북측 승강장 일원에서 폭염대비 얼음생수를 제공하며 세종사랑‘대중교통의 날’ 홍보 캠페인을 전개했다.
세종제일운수㈜ 백창욱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세종사랑 ‘대중교통의 날’에 맞춰 관내 여러 지역에서 홍보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며 “시민들이 언제나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내버스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2025-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