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자유는 방종이 아니다
▲ © 행복세종타임즈
미국사회가 민주주의의 꽃이고 모델이라고 한다면 우리는 자유와 질서의 개념을 먼저 알아야 한다. 민주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미국사회의 아이덴티티(identity)는 자신들의 공동체를 지켜온 민주사회의 질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그런 질서를 바탕으로 자유를 구가하며 오늘의 미국사회가 성장해 왔다. 물론 미국사회도 인종차별이나 노예제도 등 엄청난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하지만 미국은 이를 극복하며 오늘의 민주사회를 이룩해왔다. 아직도 완벽한 사회라고는 보지는 않지만 그래도 법과 원칙, 자유와 질서, 인권을 존중하며 세계평화를 주도해 왔다는 데는 이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반미감정을 골을 들러내는 반대세력들을 제외하고는 미국사회의 평화와 질서는 모든 국가의 귀감이 아닐 수 없다. 이 미국이라는 나라가 갑자기 돌출하여 민주가 정착되고 자유가 넘치는 나라가 된 것은 아니다. 1776년 독립선언이 실질적 의미의 미국 역사의 시작이라고 본다면 이들도 파란만장한 격동의 200년 세월을 보낸다. 그래서 탄생한 중요한 슬로건이 하나 있다. 자유는 방종이 아니다(Free is not freedom.). 자유에는 분명히 민주질서가 내재되어 있으며 내 생각대로 혹은 내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는 캠페인이 방송자막을 통해 늘 지속되고 있다. 그래서 마음껏 자유를 누리되 법과 원칙에 따른 민주질서를 중시하며 사회적 방종을 철저히 배격하고 있는 그런 사회구조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 이른바 민주주의의 기본에 충실하자는 사회적 콘셉트다.
우리나라 초등학교사회 그림 책명에 이런 것이 있다. ‘마음대로가 자유는 아니야‘란 만화그림책이다. 정치에 속한 민주생활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이 그림책은 민주주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민주적인 태도를 배우게 구성되어 있다. 알기 쉽고 참으로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다. 초등학교 6학년생을 대상으로 한 책인데도 우리 생활과 정치, 국민의 권리와 의무 등의 챕터로 나뉘어 성인들이 보아도 흥미롭고 자못 감동도 주고 있다. 여기에 등장하는 표현들이 오늘 우리 사회를 향하여 많은 메시지를 던진다. 기본적으로 ’민주적으로‘,’공평하게‘라는 개념을 등장시키되 여기에는 분명 질서가 있다는 사실을 깨우치고 있다. 이를테면 집안에 형제나 자매 오누이가 있는데 서로 의견이 달라 싸우는 스토리이다. 첫 시작은 원하는 놀이가 달라서 서로 싸우게 되는 그야말로 ’서로의 생각만 고집하고 싸우는 모습‘이다. 그러나 결과부분에서는 여러 가지 상황들의 이야기와 민주적인 사고를 통하여 서로의 생각을 나누면서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 이렇게 되기까지의 과정도 소개하며 민주주의란 어떤 것인지를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하고 있다. 결론은 ’민주적으로 공평하게 정하여 놀기로 한 아이들‘이다. 여기에는 ’민주적으로‘,’공평하게’ 정하자는 슬로건이 등장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구절들이 참으로 흥미롭고 시사를 하는 바가 매우 크다. 이를테면 ‘공평하려면 다함께 쉬고 다함께 일해요’,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멀쩡한 물건을 망가뜨리는 것은 자유가 아니다’,‘ 어린이는 마음껏 놀 권리는 있지만 할 일은 해야 한다. 내가 어지른 것은 치우고 숙제는 미리 한다’, ‘조금씩 양보하고 즐겁게 먹는 방법으로 다수결로 정하는 것이 좋지만 다수결이 늘 좋은 것만은 아니다‘라는 사실도 적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 ’ 내가 누군가의 입장에서 특별히 살펴주는 것이 바로 배려‘라는 사실도 보여준다. 결국 민주주의라는 것은 주인인 ’국민이 다스린다‘는 것인데 누구나 누려야할 권리가 있지만 국민의 한사람으로 지켜야 할 의무도 있다는 사실을 만화로 서술하고 있고 이를 어린이들이 배우고 있다.
모두가 주지하다시피 우리나라 헌법 제 1조에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사실과 국민이 주인이라는 사실을 명시하고 있다. 즉 우리 사회가 지켜야 할 질서는 민주주의 이념이지 폭력과 무질서 불법 무법천지를 용인하다는 구절은 그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다. 내 마음대로 안 된다고 폭력을 쓰고 법을 무시하고 사회질서를 해치는 것이 민주주의라고 생각하면 그것은 참으로 위험천만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민주질서를 해치고 나라의 근본을 무너뜨리는 세력은 그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 이런 행위는 그 이유가 무엇이던 민주주의를 짓밟는 폭력 테러집단에 불과한 것이다. 적법한 절차와 적법한 행동을 근간으로 해야 한다. 내 맘에 안 든다고, 내 생각대로 안한다고, 쇠파이프로 경찰차를 때려 부수는 살벌한 폭력행동이 과연 올바른 민주적인 행동인지 묻고 싶다. 대한민국 한복판에서 평화적인 집회와 시위로도 얼마든지 하고 싶은 말을 다하고 성토할 수 있는데 이런 전근대적인 행동까지 동원하며 대한민국 사회질서의 근간을 뒤흔드는 목적과 이유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 대한민국 사회가 민주주의를 그만두라는 말인지 공산주의 내지는 사회주의로 가야 한다는 것인지 그 정체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다중을 이용한 군중심리를 이용하고 도망자의 길을 가는 비겁한 행동으로 우리 사회의 법과 질서를 교란하는 자는 그 실체가 무엇이며 진정 대한민국의 정의와 올바른 역사를 위한 자인지도 분명 밝혀야 한다. 누구를 위하여 국민을 팔고 누구의 재산을 함부로 망가뜨리는지도 밝혀야 한다. 이들이 집회에 쓰는 돈은 과연 누가 대는지도 알고 싶다. 민주주의가 아직 무엇인지를 모른다면 앞서 소개한 초등학교 그림책을 사서 보라.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제대로 알고 민주를 외치고 정의를 외치고 독재를 외쳐야지 도대체가 설득력이 없는 언행으로 무슨 민주와 정의사회,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아우성인가.
종교가 자비와 사랑을 가르치고 있지만 범법자들의 도피처가 되어서도 안 된다. 조계사에 민주노총위원장이 숨어들어 나오질 않고 신변보호를 요청했다고 한다. 이 무슨 해괴망측한 스토리인지 참으로 어안이 벙벙하다. 지난 번 철도파업 때도 그러고 이번 광화문 집회의 범법자를 보호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 나라의 범법자들의 도피처가 조계사인가 묻고 싶다. 그렇다고 한다면 앞으로 모든 범죄자들과 수배범들이 조계사로 숨어들면 이들 모두 신변을 보호해 주겠다는 말인지도 묻고 싶다. 아니 대한민국 사회를 뒤흔들어 놓으며 대한민국의 국법을 어긴 자를 신변보호라는 용어로 보호한다고 하면 이 나라의 법과 질서는 아무렇지 않다는 것인지도 또 묻고 싶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정의를 위하여 투쟁한다면 도망갈 일이 아니고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얼굴을 내밀고 국민 앞에 나서야지 절로 도망가서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말인가 참으로 궁금하다. 중재를 하면 법을 어겼어도 봐주라는 것인지 또 무엇을 중재하겠다는 것인지 또 누구를 위한 중재인지도 분명히 밝혀야 한다. 지금 국민들은 신변보호라는 이유로 비겁한 도망자인 범법자를 자비를 내세워 보호하는 조계사의 처사에 그다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이쯤에서 다시금 민주주의가 무엇인지를 되새겨 보아야 한다. 미국사회가 강조하는 ‘자유는 방종이 아니다’라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초등학교 그림책에서도 아이들에게 ‘내 마음대로가 자유는 아니야’라고 하는 민주주의의 기본개념을 가르치고 있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아이들이 알고 있는 민주주의의 기본개념조차 모르면서 정의를 부르짖고 독재를 외치는 비민주적인 사람들이야말로 이율배반의 모순과 자가당착에서 벗어나 막말로 ‘너부터 잘해’고 ‘너부터 똑바로 해’라는 대상이 아닐 수 없으며 뼈를 깎는 자성을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아무 거리낌 없이 함부로 행동하는 것은 ‘자유’가 아니고 ‘방종’이다. 민주사회의 자유는 책임과 의무가 뒤따르는 것이다. 이를 혼동하며 민주사회 질서를 교란하고 이를 옹호하는 세력들은 민주주의를 초등학교교과서에서부터 다시 배워야 한다. 불법과 탈법, 폭력 등 비민주적인 투쟁으로 문제의 해법을 찾으려 한다는 이는 역사와 국민 앞에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한다. 우리나라 3.1독립정신과 이에 영향을 받은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정신을 배우고 타산지석으로 삼아라.
2015-11-30
-
고장난 보일러 배관-‘수족냉증’
▲ © 행복세종타임즈
‘손이 차서 다른 사람 손잡기가 두려워요’, ‘발끝이 시려서 밤에도 양말을 신고자요’ 우리는 주변에서 사계절 내내 손발이 차가워서 고생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찾아 볼 수 있다. 바로 ‘수족냉증’이라는 병이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진 않았지만 대체적으로 추위, 스트레스와 같은 과도한 정서적 긴장 및 호르몬 분비 변화 등이 수족냉증을 일으키는 원인들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원인 질환으로는 레이노병, 추간판 탈출증, 손목터널 증후근, 류마티스성 질환, 갑상샘 저하증 등이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한 수족냉증은 정확한 의학적 판단으로 받고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경우 예후가 좋다.
수족냉증은 평소 생활 관리를 통해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첫째, 항상 손발이 추위나 차가운 물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수욕, 족욕을 통해 말초혈관 순환을 개선할 수 있다. 방법은 양손 또는 양발을 각각 40℃ 물에 굵은 소금이나 생강 반쪽 넣고 15분간 담가주면 된다.
둘째, 정서적 긴장이 심한 사람은 자율신경의 조절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깊은 잠을 못자거나, 깜작깜작 놀란다거나, 급체증상이 있거나, 극도의 긴장상태에 노출 되면 손발이 싸늘해지는 사람에 해당된다, 항상 기분 좋게 즐거운 마음으로 살려고 노력해야 한다. 과도한 긴장은 교감신경을 좋지 않은 방향으로 자극시켜 말초혈관을 과도하게 수축시킨다. 적당한 휴식 및 유산소 운동을 통해 정서적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충분한 수면시간과 양질의 수면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셋째, 호르몬의 분비변화로 인해 수족냉증이 심한 경우는 가까운 병의원에 찾아가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갱년기 여성 및 월경통이 심한 젊은 여성들에 해당한다. 난소-뇌하수체-시상하부를 축으로 하는 호르몬 조절 시스템이 고장 났을 때 수족냉증에 걸리기 쉽다.
마지막으로 수족냉증에 좋은 차는 대추, 생강, 계피, 약쑥, 부추, 말린 무 등이 있다.
이상으로 추운 겨울을 더 힘들게 만드는 수족냉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15-11-30
-
행복정치와 길거리정치
▲ © 행복세종타임즈
헌법 제 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국가의 정통성과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를 적시한 대한민국의 헌법은 대한민국은 어디에 서 있으며 어디를 지향하는 지를 보여주며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함축하는 소중한 가치이다. 그 토대위에 우리 사회가 지탱하고 있으며 남북이 서로 다른 길을 걸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 가치를 위하여 목숨을 걸고 지켜나가고 있고 고귀한 생명들이 산화하였다. 나라, 조국, 대한민국이 있기에 오늘의 우리가 있는 것이다. 한때 월남이 망하고 보트피플들이 국제미아가 되어 피눈물 나는 형극의 길을 걷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그런 나라가 아니지만 일제 36년의 나라 잃은 고통을 안고 살아왔던 민족이라는 사실을 잠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 과연 우리는 그동안의 역사의 아픔을 교훈삼아 오늘의 대한민국을 올바로 지키고 있는 가를 자문해 보아야 한다. 희망의 정치, 행복의 정치, 비전의 정치, 상생의 정치가 국민들을 위하여 존재하는지를 다시금 살펴보아야 한다.
좌우, 진보와 보수로 나뉘어 나라의 대립과 반목이 끊이질 않고 있다. 건건이 대립이다. 정치권에 내재해 있는 여야대립의 묘한 행보들은 어떨 때는 이들이 진정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 맞는가 하는 의문이 들 때가 많다. 사사건건 초가삼간 다 태우는 식이다.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는지 알다가도 모를 언행을 서슴지 않으며 국민들의 시선이나 비판을 아랑곳도 하지 않고 돈키호테식의 행동과 사오정 같은 언행으로 정신감정을 해보아야 할 정도의 모습들이 다반사로 나타난다. 국민을 위한다는 지도자들이 국민을 우습게 알고 있다. 서민들의 대변자인 듯 포장된 지도자들이 약자를 짓밟고도 매화타령을 하는 웃기지도 않는 행태가 대한민국의 내로라하는 일부 지도자층에서조차 자행되고 있다. 국민비판도 아랑곳하지 않고 이제는 불감증까지 생겨 “짖을라면 짖어라 나는 간다.“ 식이다. 그러니 불쌍한 것은 국민들뿐이다. 선거구획정도 여당과 야당의 먹거리 쟁탈전을 방불케 한다. 숫자놀음에 그치며 국민이나 대한민국의 민주발전, 국회의 발전을 위하여 고심하는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다 보니 준법정신이 투철해야 하는 자들이 오히려 법정시한도 버젓이 어기고도 반성은커녕 예의 그럴 수 있다는 듯이 천연덕스럽기 짝이 없다. 국회의원수를 늘리자니 국민들의 쏟아지는 비난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고 비례대표를 줄이자니 자기편이 줄어들어 손해라며 각자 다른 셈법으로 마주 앉으니 주판알을 튕기고 있으니 협상이 제대로 될 리가 없지 않는가 말이다. 늘 무엇하나 속 시원하게 해법을 찾아 국민들 앞에 내놓는 것을 보기가 참으로 어렵다. 어찌 보면 당연하다.
역사교과서 문제만 해도 그렇다. 2008년 쇠고기 파동 때가 그리운지 또다시 광화문행이다. 10만 명, 20만 명이 모여 소리 소리를 지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동안 무엇하느라고 민주적인 절차와 협의를 거치며 총의를 모으는 일을 내팽겨 치고 어쩌다 정치판을 넘어서서 길거리에서 대한민국의 역사를 논하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는가 말이다. 대한민국의 대의민주주주의가 이 정도라면 참으로 안타깝다. 지난해에도 세월호 문제로 광화문이 시끄러웠고 온통 난리가 아니었는데 이제는 역사교과서 문제를 놓고 또다시 대립과 반목의 악순환을 거듭하니 이를 지켜보는 힘겨운 삶에 지친 국민들은 억장이 또 무너진다. 길거리로 나와 소리치는 이들이 옳다며 박수를 쳐주길 바란다면 그것은 오산이다. 오직 정치권이 못났으면 반대급부의 단체들이 끼리끼리 모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 말이다. 이는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위한 애국어린 집회라기보다는 대한민국 사회의 좌와 우, 진보와 보수의 편 갈이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주는 한 단면에 다름 아니다. 만만치 않은 집회비용은 과연 누가 대고 있는지도 궁금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어딘가 세 결집의 냄새도 풍긴다. 하지만 역사교과서를 빙자해서 사회불안을 조장하는 세력들은 훗날 역사교과서에 실리는 역사의 심판을 거꾸로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진정 역사교과서의 바른길을 찾고자 원한다면 국민들의 폭넓은 의견수렴과 대화, 문제점 진단 등을 통하여 역사 정의에 입각하여 거를 건 거르고 취할 것 취하는 취사선택을 하면 된다. 다시 말해 친일좌경을 없애면 되는 것이지 친일은 안 되고 좌경을 용인하고 좌경은 안 되고 친일은 용인하는 이런 어리석은 교과서를 누가 감히 만들어 누구 앞에 감히 내놓을 수 있는지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 우리 학부모들이나 국민들이 그렇게 수준이하로 어리석다고 보면 그것은 착각 중에 착각이다.
길거리 정치로 희망을 키우고 행복을 키우는 대한민국이 될 수 없다. 사회반목과 불안을 조장하여 득을 보는 세력들이 과연 누구인가를 살펴야 한다. 그리고 사회불안에 앞장서는 세력들이 과연 누구이며 실체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이들이 진정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고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대한민국의 헌법정신과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바로 알고 나선 사람들인지도 알아야 한다. 대의민주주의의 장인 국회를 내팽겨 치고 길거리 정치에 나선 제도권 정치인들도 이들과 부화뇌동하며 어리석은 행보로 대한민국 국법질서를 문란케 한다면 단호하게 처벌하여 만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사실을 먼저 깨닫게 해야 한다. 법을 어기면서 역사교과서를 올바르게 한다는 것은 그 자체가 논리의 모순이며 어불성설이며 그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 올바른 역사교과서는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정체성, 민주주의를 지키는 바로미터가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이를 지키고자 한다면 역사 앞에 몸가짐을 바로 해야 하는 것은 그 누구도 예외일 수 없으며 모두에게 적용이 된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희망과 행복의 대한민국 정치는 분명 길거리정치가 아니요 애국을 가장한 투쟁도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시점이다.
2015-11-29
-
건강 지킴이
▲ © 행복세종타임즈
겨울 초입에 들어서면 우리네 가정들은 김장을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겨우내 양식으로 김장도 중요하지만, 이 시기에 우리가 챙겨야 할 것 중에 하나는 우리 몸의 면역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폐 건강입니다. 우리의 폐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들은 가을철 큰 일교차, 미세먼지 증가, 추워질수록 증가하는 실내외 온도차 등이 있습니다. 이시기에 우리 몸은 급성감기, 비염, 기관지 천식, 만성기침 등 호흡기와 관련된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위에 언급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는 적절한 습도조절, 손 씻기와 관련된 청결문제, 유산소 운동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음식섭취를 통해 폐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호흡기에 좋은 음식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주위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도라지입니다. 도라지의 효능은 폐 기운을 열어주면서 기침, 가래 및 인후부 종통이 있을 때 3~6그람 넣고 물에 끓여 차로 마십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배와 도라지를 함께 끓여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두 번째는 무와 호박입니다. 무는 만성폐질환, 기관지 질환, 폐렴과 천식에 탁원한 효능이 있습니다. 호박에 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비염, 편도선염, 인후염과 같은 점막염증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무는 평소에 날것으로 간식으로 먹어도 좋고, 호박은 죽을 쑤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오미자입니다. 오미자의 효능은 무엇보다 오래도록 낫지 않는 기침(만성 해수)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오미자는 차가운 물에 24시간 우려내어 하루에 2~3잔 마십니다. 오미자와 도라지를 끓인 물에 꿀을 타서 마시면 기침, 가래에 좋습니다.
네 번째는 살구 씨입니다. 살구 씨 속의 시안화수소산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이 심할 때 기침을 멎게 도와주고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어 기침 가래 등의 기관지염에 도움이 됩니다. 차로 마실 때에는 독성이 있는 꼭지부분을 떼어내서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 질환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건강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충분이 섭취하면서 겨울철 호흡기 질환을 이겨내길 바랍니다.
2015-11-27
-
대통령은 국회를 설득해야한다
▲ © 행복세종타임즈
고향인 세종시로 내려왔지만 국회가 있는 서울 여의도에서 오래 살았기에 그곳은 내게 제2의 고향 같아 그리워질 때도 있다. 그런데 요즈음 언론계 후배들에게 들은 여의도 정가 이야기가 가슴을 답답하게 한다.
해외 순방의 여독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박근혜대통령은 24일 국무회의에서 “만날 앉아서 립서비스만 하고, 민생이 어렵다고 하면서 자기 할 일은 하지 않는다. 위선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국회가 다른 이유를 들어 경제의 발목을 잡는 것은 직무유기이자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는 말도 했다. 대통령의 입장으로는 경제활성화 법안과 노동개혁 법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을 이러저러한 이유를 대며 발목 잡는 국회, 특히 야당이 얼마나 미웠을까? 역지사지로 생각해보면 미울 만도하다.
하지만 그래선 안 된다. 국가의 최고 통치권자이기 때문이다. 그 한마디로 정국은 얼어붙고 협상의 정치가 길을 잃게 된다. 더구나 박 대통령이 언급한 국회 심판론에도 치명적 약점이 있다. 3권 분립의 원칙상 입법은 국회의 고유 권한이기 때문이다. 전해들은 바로는 한중 FTA 비준안 처리를 호소하러 간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야당 간사를 만나지 못해 5시간이나 국회 주변만 맴돌다 발걸음을 돌렸다는 말이 이를 증명한다. 그런 입법부를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첫째가 국민의 여론이 압력이 되어야하고, 둘째는 대통령의 앞장서는 설득의 리더십이라 할 수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웹사이트 방송에 출연해 건강보험 개혁안, 일명 오바마케어를 홍보하고 시리아 정책에 반대 의견을 피력해 온 공화당 의원을 백악관으로 초청해 설득하는 것은 좋 정치의 본보기다. 그러므로 대통령은 정쟁의 정치가 아니라 타협과 설득의 통해 정국을 이끌어가야 한다. 불의와도 타협을 할 수 있는 것이 정치인데 왜 그런 장을 마련하지 못하는가? 정무수석이나 장관에게 일정부분의 전권을 주어 조정하고 설득하는 통로를 가동해야 한다.
벌써부터 정가에서는 내년 총선에서 제기될 야당의 ‘정권 심판론’이 먹혀들지 않도록 대통령이 ‘역(逆)심판론’ ‘국회심판론’을 펴는 것은 아닌지 의심어린 말도 나오고 있다. 얼마 전 6월에 있었던 국무회의에서 ‘배신의 정치 심판’발언과 11월에 있었던 ‘진실한 사람 선택’해 달라는 ‘국회 심판론’으로 여당의 의석을 180석 이상을 확보하려는 꼼수가 아니냐는 얘기도 떠돌고 있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더라도 본인이 옳다고만 생각하는 독선적 리더십으로 나라를 망친 사례는 얼마든지 있다. 국가장으로 예를 다한 김영삼 전대통령은 설득의 리더십으로 칼국수정치를 한 사람이다. 이렇게 모두가 설득과 타협의 정신으로 한자리에 모여 자꾸 의견을 조율하고 조정해야 정치가 산다. 그런데 우리 정치는 오히려 예전보다 못한 퇴행수준으로 가고 있다.
정치의 퇴행은 정치인 수준 저하와 동전의 앞뒷면 관계다. 정치가들이 욕을 먹으면 유능한 사람들이 정치 참여를 주저하고, 그 자리를 얄미운 생계형 정치인들이 들어서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흔히 말하는 소명으로서의 정치가 아니라 생업으로서의 정치다. 이런 정치인들은 절대로 스스로 나가지 않는다. 왜야하면 생계 수단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소명으로서의 정치가 아니라 생업으로서의 정치는 언제쯤 멈출 수 있을까.
그러나 희망은 있다. 내년에 치러지는 총선에서 단합된 국민의 힘을 보여주어야 한다. 언론과 시민단체가 만들어내는 대한민국 의회 의정보고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멋진 투표권을 행사하자. 그 길만이 나라를 구하고 애국하는 길임은 분명하다.
2015-11-27
-
대한민국 역사는 승리한자들만의 기록인가.
▲ © 행복세종타임즈
요즈음 한창 세상의 이슈인 역사논쟁은 역사의 잘못된 해석에서 나온 것은 아닌지 하는 의문이 든다. 사전적 의미로서 역사(歷史, 문화어: 력사, 영어: history)는 오랜 역사, 지난 시대에 남긴 기록물, 이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 등을 가리킨다. 또 인간이 거쳐 온 모습이나 인간이 행위로 일어난 사실을 말하는 단어로도 쓰인다. 그리고 역사는 시간의 흐름으로써 어떤 사람이 겪은 일에서 중요한 일들 중 후대에게 쉽게 잊혀지지 않는 과거의 사실을 의미하기도 한다.
역사의 ‘역(歷)’은 지나간 것, 경과한 것을 뜻하며, ‘사(史)’는 그것을 기록하는 일을 맡은 관리를 뜻했다. 하나의 단어로서 ‘역사’가 처음 등장하는 것은 역사책 ‘삼국지’에 대해서 배송지(裴松之)가 달았던 주에서라고 알려져 있다. 글자의 형태상으로만 본다면 역(歷)의 최초 의미는 울창한 숲을 뚫고 지나간다는 것이었고, 이러한 공간적 경과의 의미에 시간적 경과의 의미가 덧붙여진 것이다. 시간적 경과의 의미는 달력이나 역법에서의 역(曆)자를 낳았다. 사마천의 ‘사기’에서 역(歷)과 역(曆)은 서로 통하는 글자였다. 중국의 사관 사마천은 그 자신이 명언하고 있듯이 역사는 "과거의 행위를 궁구하고 그 성공과 실패, 흥기와 쇠망의 배후에 가로놓인 원리를 탐구"하는 것이라고 했다.
서양에서는 헤르도토스라는 이야기꾼이 기원전 5세기에 쓴 ‘역사(histories apodexis)’라는 스페인과의 전쟁을 기록한 책이 있다. 그는 이것으로 서양 역사의 아버지라 불린다. 이들이 말하는 역사는 영어로 직역한다면 ‘history on display’가 된다. 헤로도토스의 시절에는 historia란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탐구를 뜻했다. 어원적으로 ‘탐구하다’ ‘증인’ ‘알다’ 등에서 파생된 그리스어 historia는 탐구 자체는 물론이고 또 그 결과로서 얻은 지식이나 저작을 뜻하기도 한다. apodexis는 드러나지 않았던 것을 공개적으로 보여주거나 해명하거나 전시하는 것을 뜻하는 동사에서 나온 명사다. 역사라는 말은 객관적 사실과 서정적 표현, 주관적 기술의 세 측면의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는데, 엄밀한 사료 비판(史料批判)에 기초를 둔 근대 사학을 확립한 독일의 사학가 레오폴트 폰 랑케(Leopold von Ranke1795~1886)는 있었던 그대로의 과거를 밝혀내는 것이 역사가의 사명이라고 하여 객관적 사실을 강조하였다.
그래서 역사가는 역사의 관찰자이자 동시에 참여자이므로 그들이 쓰는 역사서는 역사가 본인 시대의 관점이나 그들의 미래에 대한 교훈을 염두에 두고 쓰여 지기 마련이다.
이탈리아의 사학자 베네데토 크로체(Benedetto Croce, 1866~1952)는 "모든 역사적 판단의 기초는 실천적 요구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모든 역사는 현재의 역사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역사는 인간과 관련된 과거 사건들을 분석하고 그 이야기를 써서 "과거의 진짜 담론"을 형성하면서 촉진된다. 현대의 역사 분야는 이러한 담론을 제도적으로 만들어나가고 있다. 오늘 우리 정치사회의 문제도 그러하다.
인간이 기억하여 실제적인 형태로 보존한 모든 사건은 역사 기록이므로 역사 담론은 과거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저작을 쓰는 데 기여할만한 사료들을 검증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역사가가 수집한 사료는 특정한 기록은 배제하면서 일반적인 기록을 모은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역사에는 일반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사실"과 "조사되어 기록된 과거"라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즉, 역사란 "사실로서의 객관적 측면의 역사와 "주관적 측면으로 기록된 사실"의 두 가지 의미를 가진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역사를 뜻하는 용어의 어원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독일어로 역사를 뜻하는 Geschichte라는 단어는 geschehen이라는 동사가 명사화한 것으로 "일어난 일"을 뜻 하는 말이다. 한편, 영어의 history는 "찾아서 안다."라는 그리스 어 historia에 연유한다. 즉, 전자는 "과거의 사실(객관적 측면)"을, 후자는 "기록된 사실(주관적 측면)"을 나타내는 어원을 가진 말이다. 결국 지금 우리가 벌이고 있는 역사논쟁의 역사란 용어는 객관적 사실로서의 역사와 이를 토대로 역사가가 주관적으로 재구성한 역사의 두 측면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역사는 있는 그대로를 기록하는 것이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이로써 독일의 역사가 랑케(Leopold von LANKE 1795-1886)는 역사란 "그것이 본래 어떻게 있었는가"를 밝히는 것이며 "역사가는 자신을 숨기고 역사적 사실만 말해야 한다."고 하여 역사의 객관적 측면을 강조한바있다. 그렇다고 본다면 우리는 지금 역사논쟁이 일고 있는 이때에 더욱 역사가의 임무에 큰 중요성은 부여할 수밖에 없다. 역사를 고립된 개인 행위자의 동기에 관한 사실이 아닌, 사회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힘에 관한 사실임을 역사가는 염두에 두어야하기 때문이다. 역사가가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역사 그 자체에서 방향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수용" 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어디선가 왔다는 믿음은, 우리가 어디론가 가고 있다는 믿음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에 역사가는 그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고 한나라의 정체성과도 중요한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는 지난해 1월13일 ‘정치인과 교과서’라는 제목의 사설에서도 박 대통령의 역사교과서 개정 시도를 우려한 바 있다. 당시 신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岸信介)가 A급 전범이라는 점과 박 대통령의 아버지가 일제에 협력한 군 장교였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박 대통령은 일본 식민통치와 독재 시기가 교과서에 반영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역사교과서를 고치려는 두 나라의 위험한 시도는 역사의 교훈을 위협한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이미 나와 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이자 사학 이론서인 에드워드 핼릿 카(1892년~1982년)는 영국의 정치학자. 역사가의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는 ‘역사가와 역사적 사실의 대화’라고 정의했다. 하지만 역사를 그저 ‘현재와 과거의 대화’라고 정의하면 막연하다. 역사에 대한 카의 정의는 보다 구체적이다. 역사라는 대화에서 그 주체는 현재의 역사가와 과거의 사실(fact)이다. 카는 ‘과거의 사실(facts of the past)’과 ‘역사적 사실(historical facts)’을 구분한다.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사실과 그렇지 않은 사실을 구분하고 있는 것이다.
구분의 기준은 무엇인가. 자의적이다.
‘역사가들 마음대로’인 것이다. 역사가들이 중요하다고 보면 ‘역사적 사실’, 그렇지 않으면 ‘과거의 사실’이다. 이 구분은 『역사란 무엇인가』가 상대주의(relativism)를 표방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상대주의 앞에서는 자본주의건 사회주의건 진리를 독점할 수 있는 절대성을 상실한다. 역사 서술이 상대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역사를 서술하는 사학자에게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편견이 있기 때문이다.
카에 의하면 사실을 많이 모은다고 역사가 되는 게 아니다. 무수한 사실 중에서 역사를 기술할 사실을 선정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사학자의 주관이 개입된다. 『역사란 무엇인가』는 역사 교과서에 나온 사실이 사실은 상대적이라는 ‘깨달음’을 주는 데 사용될 수 있었다. 『역사란 무엇인가』는 역사에 사회의 차원을 부여한다. 카는 이렇게 말했다. 과거와 미래의 대화는 추상적이고 고립된 개인 간의 대화가 아니다. 역사란 오늘의 사회와 어제의 사회 사이의 대화라고 했듯이 어제와 오늘은 우리들의 미래이고 이긴 자들의 기록만이 역사는 아닐 것이다.
우리들은 이제 역사학자들의 뜻있는 논쟁을 펼칠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해주자. 그리고 나머지 사람들은 오늘도 치열한 삶의 현장으로 돌아가자. 거기서 우리들의 새로운 역사를 써보자.
그것이 남은 자들의 책임이고 양식 있는 자들의 책무이다.
2015-11-23
-
배우가 된다는 것
▲ © 행복세종타임즈
2016년도 신입생을 뽑기 위한 ‘수시’가 한창 진행 중이다. 학교마다 사정은 다르겠지만〈배우 되기>를 향한 열기는 여전하다. 매년 배우가 되겠다는 학생들이 3000명 이상 입학하고 또 졸업한다. 대한민국 뿐 아니라 세계 어디든 배우가 되겠다는 인구는 매년 늘고 있다. 그러나 ‘좋은 배우’가 된다는 건 참 힘든 일이다. 자신의 재주 하나 달랑 믿고 곧잘 힘든 도전을 감행하지만 부르지 않아도 다가오는 친구처럼 오만의 늪은 늘 속삭인다.
“배우는 예쁘고 연기만 잘 하면 되지” 혹은 “남에게 없는 장기를 많이 갖고 있으면 다른 배우들 보다 먼저 출세할 수 있지.” 그럴까, 과연? 틀렸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배우가 되려면 아름다운 몸과 끝없는 자기 계발은 물론, 전통과 습관, 삶을 바라보는 자세, 자연의 이치와 우주의 진리를 먼저 깨달아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진짜 배우가 될 수 있다는 걸 고민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미국의 리 스트라스버그는 배우이자 연출가로 유명한 아메리칸 메소드의 선두 주자였다. 그의 연기학교를 찾았던 안젤리나 졸리는 “실제처럼 연기하려면 배우가 과거의 기억, 경험, 감정을 이끌어내 연기해야 한다.”는 스트라스버그의 말을 듣고 끝내 2년 만에 그만 두었다고 한다. 극중 인물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경험이 충분치 않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인간은 한 평생 얼마나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을까? 내가 맡은 역할이 에이즈 환자라면 그 경험이 없어도 연기는 정녕 가능한 걸까? 배우들 대부분은 자신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비슷하게 만들어 갈 것이다. 적극적인 배우라면 에이즈 환자를 직접 만나 얘기도 해보고 그들을 면밀히 조사할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진짜 에이즈 환자처럼 보인다는 건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연기를 하려면 상상력, 경험, 과거의 기억, 감정 조절 등 모두가 중요하다. 게다가 새로운 경험을 위해 ‘여행을 하는 것’도 배우에겐 일용할 양식과 같다. 지친 도심을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하는 건 많은 걸 새로 느끼게 해준다. 그것은 돈으로 살 수도 없고 누군가에게 듣고 얻을 수 있는 게 결코 아니다.
국도 변의 산하가 울긋불긋 색칠을 시작했다. 어느 화가인들 그렇게 아름다운 모습을 그릴 수 있으랴. 그 아름다움일랑 멀리서만 보지 말자. 직접 땅을 딛고 산 기운, 하늘 기운마저 온몸으로 마셔 보자. 몸 안의 온갖 미움과 두려움 날려버리고 다시 일상의 삶으로 되돌아 갈 수만 있다면 배우로서 더 많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버리고 다시 채우는 힘과 필요하다면 이내 그걸 비울 수 있는 지혜가 관객을 의식하지 않는 ‘천연덕’과 기막히게 만나는 날, 배우 지망생들의 꿈도 어느덧 저 산과 하늘색으로 물들리라.
2015-11-14
-
미래를 위해 현해탄에 다리를 놓아라
▲행복세종타임즈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첫 회담에서 가장 민감한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조기에 타결 짓기 위해 협의를 가속화 한다는데 합의했다. 2012년 5월 이후 3년 반 만에 재개된 한중일 정상회의와 이를 계기로 물꼬를 튼 한일 정상회담은 이 정부에서 처음 이루어진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와의 첫 정상회담이었다. 한.일 양국 간 최초의 정상회담이 이루어진 것이 지난 1965년이니 벌써 50년이 되었다.행복세종타임즈
지난 11월 2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올해가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전환점에 해당되는 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한 조기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합의를 했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위안부 문제의 조기 타결을 위한 데드라인을 정하지 않았고 해결 방안을 둘러싸고 두 나라간 입장 차가 변한 것이 없어 타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더구나 회담에서 박대통령이 “성신지교誠信至交와 위안부 문제가 양국관계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는 마지노선의 발언을 함으로서 회담이 쉽지 않음을 예고했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는 각각 3명씩의 배석자들과 함께 약60분간 단독회담을 하였고 이어서 38분간의 확대 정상회담을 열었다고 하니 엉킨 매듭을 풀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들은 미래에 장애가 안 되게 하겠다는 의지들이 보인 것은 나만의 시각은 아닐 것이다.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 동위(東魏)의 승상(丞相) 고환(高歡)이 자신의 아들들을 시험하기 위해 그들 모두에게 헝클어진 삼베를 주고 누가 가장 빨리 정리하는가를 시합하게 했다. 다른 아들들은 모두 마음이 조급하여 한 가닥씩 삼베를 뽑아 정리했으나 고양(高洋)만은 날카로운 칼을 가져와 엉클어진 삼베를 모두 잘라 버려 가장 먼저 정리했다. 아버지가 자신의 방식에 놀라 할 때 고양이 "어지러운 것은 잘라 버려야 합니다(亂者必斬)"라고 설명했다. 고환은 이 아들이 장래에 큰일을 할 것이라 생각했다. 후에 고양이 왕위를 찬탈하여 북제(北齊)의 문선제(文宣帝)가 되었다. '快刀斬亂麻'는 이 고사에서 나왔다.
그렇다면 한. 일 관계는 어떻게 풀어야 할까? 일단은 이번 회담으로 첫 단추는 뀌었으니 한 번의 긴 호흡으로 뒤를 돌아 본 후 해결점을 모색하고 단호한 결단을 내려야할 것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귀국 후에 일본 여당 간부와 만난 자리에서 군 위안부 문제의 '연내 타결'에 신중론을 폈다고 교도통신과 마이니치 신문 등 일본 언론이 전했다. 아베 총리는 자민당의 다니가키 사다카즈(谷垣禎一) 간사장과 관저에서 회동한 자리에서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국 측에서 '연내'라는 말도 있으나 양측의 기본적인 입장이 다르다”고 밝힌 뒤 “연내로 기한을 설정하면 어려워진다”고 말했다고 다니가키 간사장이 말했다 하고 이후 다니가키 간사장은 간사장실을 통해 “연내로 기한을 정해버리면 어려워진다”는 아베 총리 발언을 “기한을 끊으면 힘들게 될 수 있다. 연내를 향해 노력은 할 것”으로 정정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아베 총리의 발언이 정확히 어떤 것이었는지는 불확실하지만 굳이 다니가키 간사장이 '연내 타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취지의 언급을 새롭게 소개한 것은 일본 정부도 박근혜 대통령이 해결 시점으로 제안한 '연내'를 의식하고 있음을 보여준 것으로 풀이된다. 우리의 입장에서는 사과한다는 한마디 말이면 족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일본은 일본대로 극우 성향의 동적 에너지를 아베정부의 동력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 진영을 설득하는 것이 결코 쉬운 문제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일본은 독일이 전후에 피해국이나 당사자들에게 어떻게 했는지 배워야할 것이다. 서독은 수상이 빌리 브란트가 되면서 독일은 처음 공식적으로 사과를 했다. 빌리 브란트는 폴란드의 유대인 추모식에 참여해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렸으며 이 소식은 곧 전 세계로 전파되어 세상을 놀라게 했다. 사실 이때부터 독일의 대대적인 사죄와 참회가 시작되었다. 빌리 브란트는 국내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과를 감행하였다. 이런 독일의 태도는 '비굴함'보다는 '성숙해진 독일'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했고 주변국과의 관계개선에 한 몫을 한 것도 사실이다. 빌리 브란트는 유대인에 대한 사과 뿐 아니라 서방세계인 영국, 프랑스, 미국과의 화합은 유지한 채 동방세계인 동독 등 동유럽, 소련에 화해의 손길을 내밀은 것이다.
그런데 왜 일본은 그 당시 일본 외환보유고의 반을 넘게 배상금으로 주면서 한일회담을 이끌었는데도 지금의 상황에 이르렀을까 하는 점이다. 그것은 바로 빌리브란트가 했던 것 같은 진정성의 문제가 결여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독일 총리가 무릎을 꿇고 사과를 하자 한 유대인 피해자는 이렇게 인터뷰했다고 한다. “나치가 우리에게 저질렀던 만행을 난 결코 용서하지 못 한다. 하지만 독일의 수상이 무릎을 꿇었을 때 분노가 조금은 사그러들었다.” 진정성 있는 사과가 만든 결과였다. 그러므로 결자해지라는 원칙의 하나로 일본 측 책임자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한.일 관계의 얼 킨 실타래를 풀려면 기본적으로 크게 정부차원, 민간차원의 2가지 방향으로 나누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첫 번째로 정치·경제적인 측면 못지않게 양국민간의 상호이해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당장 회담의 걸림돌은 종군 위안부 문제다. 하지만 근원적인 문제를 원점부터 따지기 위하여 우리를 뒤돌아볼라치면 찜찜하고 불편하다. 살펴보니 그 전에는 정신대라는 말로 쓰였지만 서로가 부끄럽고 불편하여 위안부라는 단어를 드러내놓지 않았다. 종군위안부라는 호칭 자체가 세간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기 시작한 것도 90년대 중반부터 학계에서 나온 의견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그때 한국은 인권 국가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인권 개념도 없었다고 보는 것이 맞다. 민족상잔의 전쟁이 끝난 지 얼마 되지도 않았을 뿐더러 가난한 시절이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문제에 봉착하면 “전쟁 때 살려고 그냥 몸 판 여자들이다” 라는 시각들로 얼버무렸다. 부끄럽지만 다시 옛날 병자호란의 ‘화냥년’처럼 된 것이다. 이런 시각이 사회의 일반적인 시각이었다. 돌이켜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경제적인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이 된 뒤에 위안부 문제가 여성학 쪽에서 접근이 이루어진 것이다.
한일회담 때 조약의 비준 및 조인 자체도 당시에 반발이 엄청 심했었다. 당시의 우리사회는 반공코드와 새마을 운동과 월남전 등만으로도 바쁘고 힘들었던 시절이었다. 물론 몇몇 뜻있는 분들의 문제제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차 책임자이자 최종 책임자가 일본인 것은 여전하다. 그런데 사태를 이렇게까지 키운 책임의 상당 부분이 우리 한국 정부에 있는 것도 사실이다. 박정희정권이 피해당사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본에게 돈 받아 나라를 일으키는데 썼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처럼 한국 정부가 해온 것에 대해 언론은 편향된 보도로 일관하고 말았다. 아무리 보도통제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당시에 이 문제를 당사자중심으로 생각하고 배려를 하였다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에 우리 정부도 정부차원에서 피해당사자들에게 그간의 잘못하고 지나친 것에 대해 솔직하고 소상하게 설명하고 사과와 보상도 있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또한 교육도 그렇다. 교과서에 한일기본조약에 대해 제대로 써놨더라면 이런 일은 최소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리고 일본이 사과, 배상 안 해서 다시 생긴 문제냐, 첫 단추 잘못 낀 우리의 문제냐고 묻는다면 후자 쪽에 무게를 두어야 할 것이다. 물론 1차적으로, 최종적으론 일본 책임이다. 하지만 우리 내부에서는 박정희 정권 때 있었던 일을 제대로 청산하고 알릴 필요는 있었다는 인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전후에 패전국인 독일의 사과문제에 대해 일본과 비교해서 언급하지만 사실은 많이 다른 측면을 가지고 있다.
일본도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완전하게 최종적으로 해결된 것이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었다가 2013년 일본의 민주당 정권하에 이른바 ‘사사에 안安’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이는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인 사사에 겐이치가 방한 시 우리 측에 제시 한 뒤 양국이 논의해 일정 수준 구체화된 방안을 말한다. 이 안은 일본총리의 직접사과와 주한 일본대사관의 피해자 면담 및 사과, 일본정부의 예산을 통한 피해자 보상이었지만 아베 자민당의 정권탈환으로 유야무야 된 것이다. 이러한 사안들이 교육의 장으로 옮겨져 알리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면 상황을 달라졌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제 다시 시작이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양보할 것은 양보하면서 크게 보고 크게 걸어야한다. 민간차원의 교류를 증진하고 확대하는데 정부도 힘을 보태야 한다. 그리하여 한국과 일본의 역사는 어제 오늘의 문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한다. 이제 내년이면 일본이 정상회담의 주최국이 된다. 얼마나 양보하고 배려하는 속에서 사과의 입장표명이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크게 보고 크게 걷자.
2015-11-11
-
먹는것도 계급인 사회
▲ © 행복세종타임즈
먹는 것도 계급인 사회
옛부터 우리는 '사람에게 먹는 것은 하늘이다'라는 말을 들으며 자랐다. 헌데 요즈음 먹거리논쟁에 불이 붙었다. 지난 26일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가공육을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소·돼지와 같은 붉은 고기를 발암가능물질 2A급으로 규정한 것이 문제로 불거졌다. 다름아닌 세계보건기구(WHO)가 햄과 소시지, 베이컨 등 가공육을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한 가운데, 국내외 가공육 단체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음식의 역사를 살펴보면아마도 머나먼 고대부터 음식의 차별화는 있었을 것이다. 먼저 보았거나 잡은 사람은 먹이의 분배에서 우위를 점했을 것이다. 그래서 음식은 어쩌면 가장 사회적인 것이다. 또한 음식은 사람이 사는 데에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생명의 유지를 위해서이고 즐길 거리 중 하나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음식이 사회적인 이유는 음식이 사람과 사람간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는 데에도 있다. 우리는 만나서 식사를 하며 친해지기도 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기 때문이다.
세계 역사에서산업혁명 이후 자본주의 사회에서 잘 규율된,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갖춘 노동계급을 양성하는 것은 시급한 과제였다. 각자 이윤 추구에 바빠서 사회 차원의 과제를 고려할 여력이 없는 개별 기업을 대신해 이러한 구실을 수행한 것이 바로 국가였다. 국가가 경제 자본의 주체를 대신해 총자본으로서 행동한다는 마르크스 경제학에서도 이를 지적했다.
하지만 세계화와 신자유주의라는 키워드로 표현되는 최근 사회적 환경에서 역설적으로 자기 노동력을 건전한 상태로 유지하는 임무는 각 개인의 몫이 되어버렸다. 예를 들면 미국 사회에서 비만은 이미 건강상 문제를 넘어서서 계급적·인종적 문제가 되어버렸다. 그들의 통계를 보면 패스트푸드 식당에서 기름기 많고 불건전한 음식을 먹고 수백 파운드에 이르는 체중과 심장 관련 질환에 시달리는 이들은 대개 저소득층이나 유색인종이며, 유기농 슈퍼마켓에서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고 웨이트트레이닝을 통해건강상태를 유지하는 이는 상류층이 아니면 할 수 없다. 그래서 먹을거리의 계급화는 21세기의 새로운 ‘사회변혁 키워드’가 될 공산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바로 먹거리의 계급화이다. 지난 여름에 있었던 메르스사태에도 메르스는 가난한 저소득층의 문제이지 상류층의 문제가 아니라는 의견들이 있었다. 그 병은 면역력과 관계가 있으며 나쁜 환경에서 힘든 일을 하는 저소득층이 대부분 메르스에 걸린다는 루머성 글들이 있었다. 한마디로 좋은 음식먹고 충분히 쉬면서 운동을 하는 상류층은 메르스에 전염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명박정부 초기 광우병 파동 때 나온 "나는 싼 쇠고기 실컷 먹고 죽을 란다"라는 말은 지금 또 다시 저항의 카피로서 등장할지 모른다. 나빠도 좋으니까 고기라도 실컷 먹고 죽겠다는 저소득층의 외침이 큰 반향을 불러올지 모른다.
작금에 사태를 살펴보면 음식산업이 근대사회로 접어들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상업화되기 시작하면서 문제도 같이 잉태하기 시작했다. 그리고현대에 들어서서는 사먹지 않는 음식이 없을 정도로 음식산업의 상업화가 진행이 되었다. 또한 세계화 시대가 도래 하고부터는 전 세계에서 재배된 작물을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더구나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육류 소비가 늘어나는 것도 분명하다. 이대로라면 햄과 소시지, 베이컨과 같은 가공육 소비도 급증하고 말 것이다. 문제는 바로 먹는 것이 '계급화'된다는 것이다.
사회 계층에 따라 식품 소비 패턴이 확연하게 다르다는 것이 어느 나라나 있는 것이고, 우리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좋은 것을 택하고 나쁜 것을 피하는 것은 사회경제적 처지에 좌우되고 불평등은 몸에 상처를 남기고 결국 병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행복한 밥상’의 저자인 마이클 폴란에 따르면, 현대 사회가 형성이 되고, 과학기술과 의료기술이 발달하게 되면서 영양적인 식사의 중요성이 커지고 사람들은 즐겁고 맛있는 식사가 아닌 몸에 좋은 식사를 찾기 시작했다고 했다. 따라서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식탁에 몸에 좋은 식사가 올라오기를 희망한다. 하지만 몸에 좋지 않음을 알지만 비싼 가격 때문에 질이 좋지 않은 고기를 먹게 된다면,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도 행복하고 즐거운 것이 아니라 짜증나는 식사가 될 것이다.
그래서 대안을 찾은 것이 텃밭에서 찾았다. 마이클 폴란은 오늘날의 수많은 만성질환들은 음식의 산업화 때문에 생겨난 것이라고 말했다. 옥수수의 습격에서 문제점으로 제시한 대규모 단일 사육과 재배 방식에서의 문제, 그리고 현대 사회에 들어서게 되면서 나타난 가공식품 등이 비만, 당뇨, 고혈압 등 만성 질병의 원인이라고 지적하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써 마이클 폴란은 채소위주의 식사를 말한다. 텃밭에서 직접 기른 채소와 이를 통해 만든 음식을 먹으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연을 느끼고, 자연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음식을 맞이한다면 행복한 삶은 열린다는 믿음은 아직도 유효할 것이다.
2015-11-02
-
해빙기 안전점검 철저히 해야 한다.
▲ © 충북인터넷신문
각 지자체들이 3월 들어 해빙기안전진단이 곳곳에서 펼치고 있다. 주로 건설현장과 축대·옹벽·석축, 노후건축물 등에 대한 해빙기 안전진단이다. 민·관 합동 점검반을 구성하거나, 재난안전본부가 주축이 되어 점검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연례행사이긴 하지만 봄철을 맞아 꼭 실시해야 하는 중요 점검이자 진단이다. 해빙기에는 겨우내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지반이 약화돼 시설물 붕괴 등 대형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무척 크다. 따라서 대형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철저한 점검과 진단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런 현장을 인지하고도 예산부족 등을 이유로 대처가 미흡하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급경사지 및 사고위험지구 등 재난취약지역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파악해 놓고도 일부 위험지역에는 팻말만 부착해놓고 사고발생시 연락처만 기록해 놓은 일부 지자체의 행정행위가 드러나고 있다. 위험한 것은 벌써 석축이 붕괴되어 흘러내고 있는데다 인근에 어린이집이 위치해 있는 위험지역도 그대로 방치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사고 위험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는데도 자칫 소홀한 점검과 긴장감이 풀려 사고를 자초하는 일이 생기지 않을 까 우려된다.
물론 각 지자체들은 나름대로 지역 실정에 맞는 이번 해빙기 안전 점검을 통하여 사업장별 재난사고 대응시스템 작동과 운영실태 즉 매뉴얼과 교육, 훈련 태세도 점검하리라고 본다. 그러나 문제는 점검결과에 따라 시정 및 제도개선 사항을 도출하여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여 즉각적인 개선이 뒤따르고 있느냐는 점이다. 만에 하나 해빙기 안전점검이 형식적이거나 겉치레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이는 또 다른 안전 불감증을 불러오고 대형사고를 유발시키는 직무유기행위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대전과 충청세종지역에는 각종 개발 붐을 타고 크고 작은 많은 건설공사들이 겨우내 진행되어 왔다. 특히 세종시의 경우에는 동시다발적인 건설공사가 이어지고 있고 특히 개교를 맞추기 위해 시간에 쫓기듯이 펼쳐지고 있는 각급 학교 신설공사가 자칫 안전위험이 도사리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진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벌써부터 제기되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해빙기 학교건축현장에 대한 보다 철저한 안전점검을 펼치고 대비해야 할 것이다. 얼어있던 땅이 봄기운에 녹기 시작하면서 머금고 있는 수분양이 증가하여 공사장, 축대 등의 안전에도 비상이다. 특히 절개지나 낙석 위험지역을 철저히 점검해서 토사가 흘러내릴 위험은 없는지도 살펴야 한다. 사실 건설건축현장이 너무 많은데다 낡고 오래된 시설물도 많아 얼마나 철저하게 점검할지는 알 수 없다. 주민들도 위험지역에 대한 즉각적인 신고로 안전점검에 함께 동참해야 할 것이다.
달동네에는 구 가옥들이 즐비하고 금방이라도 쓰러질 듯한 담장과 아슬아슬한 안전취약지역에 대한 예방활동도 요구되고 있다. 아직도 산비탈에 구 가옥들이 취약한 상태로 오랜 세월을 겨우 버텨오는 지역도 많을 것이 현실이다.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지역민들과 함께 우리지역에 해빙기 안전취약지역을 점검하고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는 대비자세도 필요하다. 왜냐하면 지역에 대한 문제는 해당지역 주민들이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해빙기는 모두가 조심하며 유비무환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 따뜻한 봄기운에 젖어 안전 불감증으로 인해 대형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안타까운 사태가 빚어져서는 안 된다. 신축공사장이나 절개지, 노후교량 등이 지반침하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철저한 점검은 필수이다. 해빙기 대형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주요 건설공사장과 기존시설물 등에 대한 일제점검은 실시되고 있지만 아직도 점검의 사각지대에서 안전 위험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현장들이 너무나 많다. 점검은 실시되고는 있지만 벌써 무너져 내리며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지역이 방치되고 있다는 사실은 점검행위가 무색할 지경이다. 여기에다 예산 타령까지 하고 있으니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지자체도 있다. 해빙기 안점 검검을 형식적인 연례행사로 생각하여 대충 소홀하게 다루어 대형사고로 이어진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모든 사고가 늘 그래왔다.
본보는 해빙기안전점검과 관련하여 몇 가지 제안을 하고 싶다.
첫째로 해빙기안전위험에 대한 철저한 사전 예고제를 실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위험지역은 먼저 주민들에게 알림과 표지판 등으로 고지하여 해빙기 안전위험을 평소에 주지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안전사각지대로부터 주민을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대처가 아니라 사전에 대비하는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는 측면에서 필요하다. 예산이 없다는 등의 핑계로 늑장 대응을 하다가 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많기 때문이다. 개선 전후의 대책이 함께 마련되어야 한다. 각 지자체들도 안전점검 실시결과를 주민들에게 곧바로 알리고 즉각적인 개선 행정을 펼쳐야 한다. 위험지역이 발견되면 즉각적으로 후속조치가 선행되어야지 안전 불감증에 다름 아닌 해빙기 늑장 행정은 절대 금물이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둘째로는 주민신고제와 고발을 통하여 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겨우내 펼쳐졌던 건설건축 현장은 해빙기 안전에 사각지대가 아닐 수 없다. 붕괴위험은 물론 지반침하 등이 어처구니없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재해예방에는 너와 내가 있을 수 없다. 특히 해빙기에는 우리 모두가 안전의 파수꾼이 되어야 한다.
셋째로는 전문가 그룹의 공동 활동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해빙기에 취약지역이나 문제점 등에 대한 각종 분석과 대비책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 그룹들의 지식을 일선 현장으로 가져와 재해예방에 나선다면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전문가 그룹과 함께 탁상행정이나 전시행정 자세를 과감히 탈피하고 감독기관들은 각종 건설 현장이나 기존 취약시설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파악으로 사전에 대비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 해빙기 안전점검단을 상설 운영하여 해빙기 안전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해빙기의 안점점검은 올 한해의 재난예방에 바로미터가 된다고 본다. 해빙기에 철저한 점검과 대비는 올 여름 장마철에 대형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첩경이다. 사후약방문격인 재난대비자세는 이제 버려야 한다. 올 해빙기에는 그 어떠한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고 안심하고 지낼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자칫 봄철을 맞아 마음가짐이 해이해질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모두가 함께 긴장하고 자세를 가다듬어 해방기 안전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이기 때문이다. 봄철 해빙기를 맞아 가다듬는 철저한 안전의식과 대비자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2015-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