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혜신씨의 쾌면상점

수면개선인스트럭터 백 혜신

2016-01-10 11:40:00

 

▲     © 행복세종타임즈

 

허핑턴포스트 미디어그룹회장이며 편집장인 아리아나 허핑턴 (Arianna Huffington)은 TED강연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저는 지금 우리안에 잠자고 있는 수많은 아이디어들을 일깨워 줄 매우 사소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훌륭한 아이디어들을 일깨워 줄 저의 사소한 아이디어는 바로, 수면(sleep)입니다. 우리에게는 남들보다 한 발 앞서기위해 수면부족을 감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대단히 바쁘고 생산적인것임을 의미한다고 생각을 하는것같습니다.

보다 생산적이고 깊은 영감을 느끼며, 즐거운 삶을 살 수있는 방법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TED "How to succeed? Get more sleep")

 

아리아나허핑턴회장은 수면부족을 감내해가며 잠을 아껴 일을 하던 중에 과로로 실신하였고

넘어지면서 얼굴을 꿰매는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고 합니다. 이런 경험을 한 후에, 그녀는 의사와 전문가들을 찾아다니며 자문과 조언을 구했고, 지금까지 자신이 수면에 관해 가졌던 생각들을 180도 바꾸면서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TED에서의 강연내용도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알게된 "잠의 중요성"임을 알 수있습니다.

 

예전에는 잠을 적게 자고 높은 성과를 내는 것이 미덕처럼 여겨졌습니다만, 요즘은 효율적인 시간관리와 배분으로 높은 성과를 내는 것이 개인과 회사, 고객 모두를 만족시키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살고있는 우리들에게 더욱 두뇌를 써야하는 일들이 더 많아졌기때문이기도 한 이유겠지요.

충분히 잠을 자지못했거나, 밤잠을 설친 다음날 기억이 잘 나지않거나 머리속이 멍한 경험을 한번쯤은 해 보셨을것입니다. 이러한 상태가 되는 이유는 기억력과 수면부족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때문입니다. 캘리포니아와 미시간대학의 연구팀은 학생들에게 어떤 사건에 대해 기억하게 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한 그룹과 잠을 못자게 한 그룹을 나누어, 다음날 아침 두 그룹에게 사건에 대해 질문을 했는데, 결과는 잠을 못 자게 한 그룹은 왜곡된 기억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참 놀라운 연구결과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수면부족이 만성적으로 계속되면 고혈압, 당뇨,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하게되는데 , 이런 심혈관이상은 뇌로 들어가는 혈류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또한 동물실험을 통해서 수면부족은 뇌의영역에 영향을 주며 뇌에 단백질이 쌓이게 되어서 이 단백질이 기억력감퇴와 관련이 있는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잠을 아껴가며 "오래"일하는 것이 "열심히"일하는 것일까요?

잠을 많이 자면 게으르다고 생각하십니까?

 

역사학자들은 유대인의 생산성이 바로 그들이 지내는 "안식일"에서 왔다고 말합니다. 유대인의 안식일은 '샤바트shabat'라고 하는데, 이 단어는 '중지하다' '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대인의 성공비결인 안식일과 같이 우리의 밤을 그들의 안식일처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밤, 우리들은 지친체력과 정신력을 충전하며 활력있는 내일을 준비하기 위해서 잠을 자는것임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2016년 여러분의 건강한 스마트슬립smart sleep 을 응원합니다. 잠은 피로한 마음에 가장 좋은 약입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