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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부유물 감김사고는 주로 어디서? 위험해역 피하세요
해상부유물 감김사고는 주로 어디서? 위험해역 피하세요
[세종타임즈] 해양수산부는 운항 중에 해상부유물 등이 추진기에 감기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2021 연안여객선 부유물 감김사고 현황도’를 제작해 연안여객선에 배포한다.
부유물 감김사고는 최근 5년간 발생한 총 13,687건의 해양사고 중 11%를 차지해 기관손상사고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연안여객선의 해양사고 중에서는 부유물 감김사고가 가장 많으며 재사고율도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운항 중인 선박의 추진기에 폐로프·폐그물 등 부유물이 감기게 되면 대부분은 운항 지연에 그치지만, 기상악화 시에는 추진동력을 잃으면서 선박 전복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적극적인 예방조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부유물 감김사고 특성상 선박에서 미리 예측해 대응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선박 운항자가 선박의 감속·우회, 경계 강화 등 조치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21 연안여객선 부유물 감김사고 현황도’를 제작했다.
이번 현황도는 최근 8년간 연안여객선의 항로에서 발생한 부유물 감김사고의 발생 위치와 사고빈도 등을 분석하고 위험도를 3단계로 구분해 해도에 표시했다.
특히 단계별 색상을 구분해 운항자가 한 눈에 부유물 감김사고의 위험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현황도는 연안여객선사와 관계기관 등에 보급해 해양사고 예방은 물론, 선원교육 및 부유물 예찰·수거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누리집에도 게시해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해양환경공단, 지자체 등과 함께 부유물 감김사고 저감을 위해 항만 내 부유물 등 해양폐기물 수거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이번 부유물 감김사고 현황도를 통해 수거사업이 더욱 원활히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명노헌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부유물 감김사고는 특히 기상악화 시에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운항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이번에 제작·보급되는 부유물 감김사고 현황도가 선박의 안전운항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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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기상과학원, 농업 분야 기상재해 공동대응 강화한다
국립기상과학원, 농업 분야 기상재해 공동대응 강화한다
[세종타임즈] 기상청 국립기상과학원과 서울대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은 10월 26일 오후 3시에 서울대학교 평창캠퍼스에서 농업 분야 재해기상 공동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 및 신산업 육성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
강원도 영서지역은 복잡한 산악지형으로 서리, 작물 냉해 피해 등 농업 분야 기상 관련 재해가 증가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생태계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농업 분야 재해기상 대응을 위한 기술협력 및 연구망 구축으로 상호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친환경 생명공학 기반 융복합 신산업 육성을 위해 마련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강원도 영서지역에 농업 분야 재해기상 대응 관측 기반을 구축하고 관측자료를 공유해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
국립기상과학원과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은 지난 7월에 기상-농업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한 회의를 통해 강원도 영서지역에 농업 분야 재해기상 관측 기반 구축 및 공동기술·정보 교류의 필요성에 공감한 바 있다.
협약의 세부 내용으로는 농업 분야 재해기상에 대한 공동 연구 융복합 신산업 육성 지원을 위한 공동 대응 농업 분야 재해기상 대응을 위한 장비 및 시설 공동 활용 등이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강원지역 농업 분야 재해기상 관측자료 축적을 가능하게 하고 서리 관측망을 시작으로 농업 분야 재해를 유발하는 재해 기상까지 연구 협업을 확대해 갈 예정이다.
김성균 국립기상과학원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는 전 지구적 상황에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과 협력해 농업재해를 유발하는 기상현상에 대한 관측기반을 구축하고 관측자료 공동 활용 체계를 마련해 사회·경제적 피해 저감에 적극 기여한다”고 말했다.
임정빈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장은 “이번 국립기상과학원과의 협약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효과적이고 신뢰할만한 재해기상 관측자료를 확보하는 중요한 신호탄이 될 것이며 기후변화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농업 부문의 재해를 줄이는 방안 마련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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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과학연구소, 고해상도 기반 실시간 화생방 오염 확산 및 피해 대응 기술 개발
국방과학연구소, 고해상도 기반 실시간 화생방 오염 확산 및 피해 대응 기술 개발
[세종타임즈] 국방과학연구소는 화생방 상황 발생 시 오염 확산 경로를 예측하고 피해 대응책을 신속히 수행할 수 있는 화생방 실시간 오염 예측 및 대응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화생방 실시간 오염 예측 및 대응 기술은 화학무기와 생물학 무기, 방사능 등으로 인한 재난 발생 시 복잡한 구조의 도심지에서도 고해상도로 오염 상황을 실시간으로 표기해 전시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기여하는 기술이다.
또한 대피경로 확보와 제독작전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위성사진이나 지도에 고해상도 데이터를 표시해 군을 비롯한 민·관 등 국가차원의 대응이 가능하다.
이번 연구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방사청 핵심기술사업을 통해 이뤄졌으며 국과연은 화생방전 발생 시 민·관·군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재난 대응능력을 확보하고자 화생방 실시간 오염 예측 및 대응기술 연구를 개발했다.
국과연은 이번 연구성과가 화생방 전장관리경보 무기체계 개발에 적용되어 여러 테러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군 전력을 증강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연구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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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한파대책비 긴급 지원
행정안전부
[세종타임즈] 행정안전부는 겨울철을 맞아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임시선별검사소에 대한 한파대책비 2,385백만원을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로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교세는 전국 임시선별검사소 159개소에 필요한 대형 온풍기, 우산형 히터 등 난방기구와 발열 조끼, 핫 팩 등 개인 방한용품을 마련하는데 활용된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재난안전특교세 지원을 통해 의료진, 지자체 공무원 등 현장 관계자들의 근무 여건이 조금이나마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추운 겨울에도 임시선별검사소를 이용하게 되는 국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잘 대비하겠다”고 했다.
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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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컨설팅팀 운영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컨설팅팀 운영
[세종타임즈] 중부지방산림청은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효과를 높이기 위해 내년 4월까지 컨설팅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충청권 피해지역 중 보령, 청양, 태안 등 컨설팅이 시급한 지역위주로 실시하며 컨설팅팀은 소나무재선충병 모니터링센터와 산림자원연구소 등 산림병해충 전문가로 구성된다.
컨설팅을 통해 방제전략 점검·공유와 방제방법·설계 자문을 통해 방제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으로 필요시 공동방제를 추진하는 등 인력과 예산지원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유연수 산림재해안전과장은 “전문가의 자문과 컨설팅 대상 기관의 현장 의견을 반영해 효과적인 방제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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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산업의 초석“계량측정산업”발전 유공자 포상
첨단 산업의 초석“계량측정산업”발전 유공자 포상
[세종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0월 26일 제51회 계량측정의 날을 기념해,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2021 계량측정의 날 기념’ 정부포상 전수식을 개최하고 동탑산업훈장 등 10점의 정부포상 및 17점의 장관표창을 수여했다.
정부는 계량측정산업이 경제·산업 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세종대왕이 계량체계를 확립한 1446년 10월 26일을 ‘계량측정의 날’로 정하고 매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이날 전수식에서 정부는 국내 계량측정기기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개척을 통한 국내기업의 경쟁력 강화 등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계측기기연구조합 이용구 이사에게 동탑산업훈장을 수여했으며 국내 최초로 유량·점도 측정 분야 핵심 기술을 개발한 자인 주식회사 박경암 대표에게 산업포장을 수여했다.
이외에 한국광기술원과 ㈜표준교정기술원이 유공단체에게 주어지는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을 각각 수상하는 등 계량측정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와 유공단체가 정부포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부포상 전수식에 이은 2부 행사에서 국표원은 ‘평’, ‘돈’ 대신 ‘제곱미터’, ‘킬로그램’ 등 바른단위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개최한 어린이 포스터, 동영상 및 계량측정의 중요성에 대한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자 39명을 시상했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 원장은 기념행사를 통해 전 세계적인 코로나 확산과 세계 경제 불확실성 등 어려운 여건 속에도 묵묵히 계량측정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계량측정업계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계량측정 기술은 미래 첨단산업의 핵심 경쟁력에 직결되는 만큼, 기술개발에 지속적으로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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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1996억원 사용계획 확정
국토교통부
[세종타임즈]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2년 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사용계획을 대광위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광역교통시설 부담금이란 대도시권의 교통문제를 광역적인 차원에서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대도시권에서 일정규모 이상의 개발사업을 시행하는 자에게 부과하는 부담금으로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40%, 시·도 지방광역교통시설 특별회계 60%로 배분·귀속된다.
시·도 귀속분은 대광위 심의를 거쳐 광역교통시설 건설, 광역버스운송사업 지원 등에 활용된다.
‘22년 시·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사용계획은 시·도에서 ’22년도 예상징수금과 사용잔여금 등을 합해 총 1,996억원을 광역교통 관련 사업에 부담금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22년도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사용계획은 다음과 같다.
광역철도 : 신안산선 778억원, GTX-A 250억원 등 1,094억원 광역도로 : 부산 동김해IC~식만JCT 100억원, 경남 초정~화명 20억원, 대구 조야~동명 50억원/다사~왜관 30억원, 광주 하남~장성 삼계34억원 등 234억원 환승센터 : 부산 사상역 환승센터 68억원, 울산 태화강역 환승센터 34억원, 경남 사송역 환승센터 24억원 등 126억원 공영차고지 : 인천 계양권역 버스차고지 97억원, 경기 운중동 버스차고지 42억원, 대구 금호워터폴리스 버스차고지 63억원 등 366억원 도로사업 : 성남~광주 19억원, 김포 시도12호선 13억원 등 60억원 철도역 환승주차장 : 경기 병점복합타운 환승주차장 등 36억원 광역버스운송사업 지원 : 수도권 광역버스 회차 및 환승시설 시범사업 80억원
국토교통부 손덕환 광역교통정책과장은 “앞으로도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국민들의 광역교통불편을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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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도심도로도 알아서 척척,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선보인다
복잡한 도심도로도 알아서 척척,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선보인다
[세종타임즈] 국토교통부가 2019년부터 3년간 진행해 온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안전·인프라 연구’에서 개발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실도로에서 시연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보행자, 교차로 교통신호 등 복잡한 도심도로 환경을 구현한 실도로 상에서 차량과 차량 간,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으로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 시연을 통해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선보인다.
27일에는 국토교통부, 자동차안전연구원, 화성시 등 주요 관계 기관을 대상으로 자율협력주행 서비스를 실도로에서 시연한다.
화성시 새솔동 수노을 중앙로 1.2km 구간에 자율협력주행에 필요한 노변기지국, 정밀전자지도 등의 인프라를 사전에 구축하고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 등 총 10대를 활용해 주행 시나리오별 주행성능 및 통신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8일에는 새솔초등학교와 송린초등학교 학생을 포함, 온라인 사전신청을 통해 선착순 접수한 화성시민 40명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시승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관련 홍보부스를 구성해 전시 및 퀴즈 등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이러한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이동 편의성 뿐만 아니라 교통안전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김정희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연구의 성과는 복잡한 도심도로에서 운행 가능한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선보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이번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6월 수립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과 10월 수립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에 따라 민간의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해 더욱 고도화된 수준의 레벨4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자율협력주행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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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의 다양한 정보, 전용앱에서 실시간 확인가능
수소충전소의 다양한 정보, 전용앱에서 실시간 확인가능
[세종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민들이 모바일기기를 통해 쉽게 수소충전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오는 10월 27일부터 ‘수소충전소 실시간 정보앱’의 베타버전을 배포하고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오는 11월말까지 베타버전을 운영하면서 수소차 이용자들을 통해 앱의 주요기능을 미리 경험하게 하고 다양한 의견을 접수받아, 12월에 정식버전을 배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수소충전소 실시간 정보시스템이 없어 수소차 이용자들은 영업·고장정보, 충전 대기시간 등의 필요정보를 사용자 제보에 의존하는 등 수소충전소 이용에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산업부는 수소법 제34조에 따라 지정된 수소유통전담기관을 통해 운영중 수소충전소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국민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각 충전소에 설치된 판매관리시스템 등을 통해 충전소 운영정보가 실시간으로 유통전담기관의 연계서버에 전송되어 전용앱에 제공되는 구조로 정확도 높은 실시간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앱이름 Hying은 수소영문 Hydrogen의 Hy와 ing를 결합해 “수소차 이용을 통한 수소경제로 전환중”이라는 의미와 국민생활에 친근하게 다가가는 수소에너지의 이미지를 담고 있다.
앱의 주요기능은 영업·고장정보, 대기차량수, 충전가능량 등의 실시간 정보 서비스와 내주변 가까운 충전소 위치안내, 출발·도착지 경로상 충전소 검색, 충전소별 판매가격, 할인정보 제공 등의 사용자 편의 서비스가 있다.
특히 각 충전소의 판매관리시스템에서 전송되는 실제 운전정보를 통해 영업·유지보수 상황과, 충전 대기시간의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져 혼선을 줄이고 원하는 시간에 충전이 가능해진다.
시험 테스트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하잉’을 다운로드 받거나 웹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의견을 주신 분들중 100명을 추첨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시범 운영기간 동안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참고해 사용자 맞춤형 정보와 기능을 추가해 출시할 계획이며 향후 포털사이트 등에도 실시간 정보가 반영이 되도록 해 수소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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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셀프충전을 위한 운전자 및 업계 의견 수렴
산업통상자원부
[세종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충전소 업계 및 이용자 간담회에서 수소차 운전자 편의성 제고 충전소 사업자 운영부담 완화를 위해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셀프충전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26 수소충전소 관련기관, 업계 및 이용자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해 수소충전소 셀프충전 도입을 위한 의견을 수렴했다.
동 간담회에서 운전자들은 충전소 운영시간 확대에 따른 운전자 편의성 제고 운영사들은 인건비 절감에 따른 충전소 운영적자 해소를 위해 셀프충전 도입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다만, 수소충전기 동결 등 기술적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기술개발 충전교육 등 안전관리 방안 마련 및 실증을 거쳐 셀프충전 확대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하이넷, 코하이젠 등 일부 충전소 운영사는 셀프충전 도입을 위한 규제샌드박스 신청을 준비하고 있음을 밝혔다.
수소충전소가 2017년 9기에서 올해 10월 117기로 열 배 이상 증가하는 등 빠른 속도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으나 충전소 운영적자에 대한 부담으로 당초 목표만큼 구축되고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미 운영 중인 충전소도 운영시간 확대나 수소가격 인하 할 여력이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 산업부는 운전자 충전 편의성 제고 및 사업자 운영부담 완화를 통한 수소충전소와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셀프충전 필요성에는 충분히 공감하며 앞으로 유관기관, 업계 및 이용자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충전기 동결 등 ➊기술적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R&D를 추진하고 ➋충전교육 등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해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실증을 거쳐 셀프충전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을 밝혔다.
참고로 현재 수소충전소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안전교육을 받은 충전소의 충전원만 충전할 수 있고 수소차 운전자가 직접 충전하는 것은 금지되고 있다.
그러나, 주유소의 경우 셀프주유소가 보편화되어 있고 LPG충전소도 셀프충전 도입을 위해 규제샌드박스 실증을 진행 중이다.
또한, OECD 국가 중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미국, 프랑스등 21개 국가 중 우리나라를 제외한 20개 국가가 셀프충전을 허용 중이다.
특히 우리와 같이 셀프충전을 금지했던 일본도 특례제도를 통해 시범운영 후 최근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충전교육 실시 및 CCTV 등 안전장치 설치를 조건으로 셀프충전을 허용했다.
정부도 2019년에 셀프충전 도입을 위해 연구용역을 통해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안전관리 방안을 충족하면 셀프충전을 허용하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 개정을 추진했으나, 2019.5월에 발생한 강원 과학단지 수소탱크 폭발사고를 계기로 수소시설 안전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셀프충전 도입을 잠정 보류한 바 있다.
동 사고이후, 정부는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 수립하고‘수소 경제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수소시설 및 제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했다.
특히 수소충전소는 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한 실시간 점검 가스안전공사 상시 특별점검, 고성능 점검장비 지원을 통한 사업자 자체 점검 등 3중 점검체계를 구축해 한층 강화된 안전관리를 실시 중이다.
또한, 사전 안전성 평가 도입, 방호벽 설치 대상 확대, 수소충전소 압력용기 전용검사 기준 도입 등을 통해 국민생활안전과 직결되는 수소충전소 안전관리를 더욱 더 강화할 예정이다.
2021-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