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진천군, 지방세 정보 담은 세정 달력 제작 배부
진천군, 지방세 정보 담은 세정 달력 제작 배부
[세종타임즈] 진천군은 2023년 새해를 맞아 납세자가 꼭 알아야 할 지방세 정보를 담은 세정 탁상달력을 제작해 배부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처음 제작한 세정 달력은 납세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월별 세목별 지방세 납부 안내, 납부방법, 절세요령 등의 내용을 담아 기한 내 세금을 납부하지 못해 가산금을 내거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했다.
또한 납세자가 꼭 알아야 할 일상생활 속 세금 상식 등 유용하고 다양한 정보뿐만 아니라 진천군 전입 시 혜택 등도 소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세정 홍보용 탁상달력은 납세자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했기 때문에 납세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주재원 확충과 신뢰받는 세정 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01-20
-
진천군, 체납 차량 근절 위한 ‘365 영치팀’상시 운영
진천군, 체납 차량 근절 위한 ‘365 영치팀’상시 운영
[세종타임즈] 진천군은 올해부터 ‘365영치팀’을 상시 운영해 고질·상습 자동차세,과태료 등 체납자에 대해 강력히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자동차세는 도로이용·손상 등에 대한 부담금적 성격을 갖는 지방세로 ‘체납 차량은 도로를 주행할 수 없다’는 강력한 인식 확산을 위해 올해부터 ‘365영치팀’을 상시 운영한다.
중점 추진 내용으로는 상·하반기 집중영치기간운영 2+1 체납징수세트제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 영치 등으로 강력하고 효율적인 영치 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영치 대상은 자동차세 체납 2회 이상 이거나 차량 관련 과태료 30만원 이상인 경우이다.
상습·고액 체납 차량의 경우 강제 견인 후 공매를 통해 체납액에 충당하는 등 강력한 체납처분을 할 방침인 가운데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체납처분 유예 및 분납 유도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차량 관련 상습 체납 근절을 위해 상시 번호판 영치를 실시할 방침”이라며 “체납처분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자진 납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3-01-20
-
진천군, 설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개최
진천군, 설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개최
[세종타임즈] 진천군이 설 명절을 맞아 20일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개최한다.
물가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격려하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이번 행사에는 송기섭 진천군수를 비롯한 군 산하 공무원, 23개 관내 유관 기관·단체, 50여 개 기업체 등이 참여한다.
이날 장보기 행사에서 구매한 물품은 관내 복지시설에 전달해 나눔의 뜻을 더할 예정이다.
송 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매년 정을 나누던 행사를 진행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모처럼 재개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행사로 위축된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01-19
-
진천군, 지방보조사업담당자 직무역량 강화 교육 실시
진천군청
[세종타임즈]진천군은 19일 포석조명희문학관에서 지방보조사업 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직생활이 얼마 되지 않은 8~9급 직원과 지방보조금 업무 담당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지방보조금의 효율적인 예산 편성, 집행 요령, 투명한 회계처리 등 실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강사로는 ‘제14회 지방행정의 달인’, ‘네이버 예산회계실무 카페 홈지기’로 유명한 최기웅 강사가 초빙됐다.
최 강사는 지방보조금의 의의 및 주요규정 지방보조금 예산편성 기준 지방보조금 회계처리기준 비목별집행과 정산 지도점검사례 등 보조사업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지방보조금 업무 담당자의 능력 향상돼 보조금이 투명하고 적정하게 관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낸 세금이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지방보조금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01-19
-
진천군, 설 명절 갑자기 아파도 걱정하지 마세요
진천군청
[세종타임즈] 진천군보건소는 설 명절 기간인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를 비상 진료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응급진료상황실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관내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응급의료시설 중앙제일병원에서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하는 것을 비롯해 지역 의원을 당직의료기관으로 지정해 비상 진료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당직기관으로는 21일 혁신성모병원 성심흉부외과의원 진천의원, 22일 진천군보건소, 23일 중앙제일병원, 24일 혁신성모병원 두리이비인후과의원 성심흉부외과의원 등이 운영된다.
이와 함께 의약품 구입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휴일지킴이 약국 28개소도 지정했다.
한편 코로나19 방역 대책으로 설 명절 기간 선별진료소도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되며 응급의료시설 중앙제일병원은 선별진료소를 24시간 가동한다.
우선 검사대상은 만 60세 이상 고령자, 코로나19 유증상자, 입원 전 환자 및 보호자, 신속항원검사 양성자이며 증빙자료를 제시하고 코로나 검사를 무료로 할 수 있다.
2023-01-19
-
송기섭 진천군수, 고향사랑기부제 챌린지 참여
송기섭 진천군수, 고향사랑기부제 챌린지 참여
[세종타임즈] 송기섭 진천군수는 19일 ‘고향을 웃게 하고 대한민국을 살리는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호소하는 진천군 고향사랑기부제 챌린지를 시작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지자체에 기부를 하면 지자체는 이를 모아 주민 복리증진에 사용하는 제도로 진천군은 건전한 기부문화 확산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세액공제 혜택과 함께 기부금액의 30%를 답례품으로 생거진천 농특산물을 제공하고 있다.
송 군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정체된 농촌지역에 더 많은 기회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야 말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과 역동성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버 경기침체에 이은 고물가, 고금리의 엄중한 경제위기 속에 진천군이 일구어낸 ‘인구, 철도, 경제’의 기적은 한결같이 진천군을 향한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은 출향인 덕분이라며 진천을 누구보다 사랑하고 아끼는 출향인의 고향사랑을 모아 모두가 행복한 으뜸도시 생거진천을 만들어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송 군수는 다음 챌린지 주자로 장동현 진천군의회 의장, 오은주 진천교육지원청 교육장, 왕용래 진천상공회의소 회장을 각각 지목했다.
2023-01-19
-
진천군, 설 명절 맞이 나눔 이어져
진천군청
[세종타임즈] 진천농협 농가주부모임은 17일 진천읍·백곡면 행정복지센터를 각각 찾아 성금 100만원 씩 총 200만원을 기탁했다.
여성 농업인들의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선진 영농 활동의 동기를 부여하기 노력하는 진천농협 농가주부모임은 성금 기탁 외에도 지역에 봉사하며 복지 증진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추운 겨울을 힘들게 보내고 있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회원들과 십시일반 뜻을 모으게 됐다”고 말했다.
기탁된 성금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거쳐 지역 저소득 가구의 생활 안정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같은 날 4-H연합회는 진천군장학회를 찾아 장학기금 200만원을 전달했다.
장학금은 연합회에서 지난해 5월, 10월 2차에 걸친 공동과제포 수익금으로 마련됐다.
공동과제포는 4-H 연합회원들이 함께 농작물을 재배 관리 운영하는 곳으로 수익금을 꾸준히 지역사회에 기부하고 있으며 환경정화 봉사활동에도 적극 앞장서고 있다.
김 회장은 “학생 4-H회원들과 함께 수확한 공동과제포 수익금을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으로 기탁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기부를 통해 미래 세대인 어린이와 청소년이 농업, 농촌에 관심을 갖고 농업의 다양한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3-01-17
-
송기섭 진천군수, 명절맞이 노인복지시설 방문
진천군청
[세종타임즈] 송기섭 진천군수는 계묘년 설 명절을 맞아 17일 관내 노인요양시설을 방문해 쌀, 세탁세제 등 생활용품을 전달하고 시설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송 군수는 이날 힘든 상황 속에서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힘써 준 시설관계자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시설 관계자는 “매년 진천군에서 명절마다 위문품을 마련해 주고 격려해 주셔서 큰 힘이 된다”며 “어르신들이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정성껏 모시겠다”고 말했다.
송 군수는 “어르신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라며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처우를 개선해 질 높은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에서는 매년 설, 추석에 맞춰 관내 사회복지생활시설 27개소를 대상으로 약 800만원 상당의 위문 물품을 전달하며 사회복지시설 생활자를 위로하고 있다.
같은 날 진천군여성단체협의회도 지역 복지시설 7개소를 방문했다.
협의회 회원들은 노인복지시설, 장애인시설 등을 찾아 백미 210kg 등 200만원 상당의 물품을 전달했다.
최영숙 진천군여성단체협의회장은 “경기침체, 코로나19 등으로 봉사활동이 줄면서 지역의 어려운 주민들의 소외감이 더 깊어지고 있다”며 “소외되는 이웃 없이 모두가 행복한 진천군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3-01-17
-
진천군, 2023년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진천군, 2023년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세종타임즈] 진천군은 2023년 지적재조사 사업지구 지정을 위해 각 사업지구 마을회관에서 토지소유자와 이해관계인,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를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진천읍 원덕1지구를 시작으로 덕산읍 용몽1지구, 이월면 사곡1지구, 사곡2지구 등 총 6개 지구 마을회관에서 지난 9일부터 실시됐다.
현장에서는 지적재조사사업의 필요성 사업추진 절차 경계 설정 기준 조정금 등에 대해 설명했으며 주민 협조 사항 Q&A, 토지소유자 의견 수렴 등을 진행했다.
올해 사업 대상 지역은 전체 2,774필지 266만 7,600㎡이며 국비 약 5억 4천만원을 지원받아 진행한다.
이번 설명회 이후 토지소유자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 지적재조사 측량, 경계 협의를 거쳐 경계결정위원회 심의·의결로 새로운 경계를 확정하게 된다.
특히 새로이 결정된 경계로 인해 발생한 면적증감분에 대해서는 조정금을 지급·징수해 2024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이웃 간 경계분쟁과 재산권 행사 불편이 해소돼 토지 이용 가치 상승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사업이 원만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토지소유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3-01-17
-
진천군, 설 명절 대비 물가안정 특별대책 추진
진천군, 설 명절 대비 물가안정 특별대책 추진
[세종타임즈] 진천군이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앞두고 물가안정과 소비 촉진을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군은 오는 24일까지를 ‘설 명절 물가안정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 설 명절 성수품을 집중관리 하기로 했다.
공무원과 물가조사 모니터 요원, 소비자단체 등 물가안정점검반을 꾸려 가격표시제·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점검 설 명절 도래에 따른 요금담합 바가지 요금 등 불공정 거래를 집중 단속하고 가격안정과 상거래 질서 확립에 행정력을 총동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명절 손님을 맞을 준비를 마친 지역 대표 시장인 생거진천전통시장과 진천중앙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오는 25일까지 전통시장 장보기 활성화 기간을 운영한다.
오는 20일에는 군 산하 공무원, 유관기관, 단체, 기업체가 참여하는 장보기 행사를 추진해 전통시장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앞장선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충북형 배달앱 먹깨비를 이용하는 고객에 대해서는 예산 소진시까지 1만 2천원 이상 주문하는 선착순 100명에게 1천원 즉시 할인을 이벤트를 실시하고 이벤트 페이지 내 설문에 참여하는 10명을 추첨해 5천원 할인 쿠폰을 추가 지급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특별대책 추진에 앞서 군은 위축된 소비심리 회복을 위해 진천사랑상품권 할인율을 전년도와 동일하게 10%로 유지하고 1인 최대 구매 한도를 1월에 한정해 최대 80만원으로 상향 운영해 소비촉진과 경제회복 분위기 조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관내 착한가격업소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일제 정비도 마쳤다.
가격동결 여부, 청결도, 위생관리, 서비스 등 현장평가를 실시하고 신규업소를 지정하는 등 총 20개 업소에 대해 상수도요금 감면, 쓰레기봉투 지원, 홍보 등을 지원했다.
군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고금리, 고물가로 군민들의 가계 부담이 가장 큰 시기인 만큼 명절 물가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함은 물론 소비가 촉진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행·재정적으로 적극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2023-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