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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유치원으로 찾아가는 놀이지원 배움자리 운영
충남교육청, 유치원으로 찾아가는 놀이지원 배움자리 운영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영유아학교와 마주동행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기관 중 12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9월부터 11월까지 현장 맞춤형 연수를 지원한다.
‘찾아가는 놀이지원 배움자리’는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기관으로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연수로 교실에서의 어려움 해소와 교사의 학급운영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된다.
연수 주제로는 △그림책을 통한 문해력 지원 방안 △생태전환 환경교육과 디지털 활용 자료 제작 △발달지연 유아 관찰과 지도 방안 등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필요한 실질적 내용이 다수 포함됐다.
놀이지원 배움자리를 마친 태안유치원의 한 교사는 “기후 위기 시대를 맞아 생태전환교육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유아의 생태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 교육 방법을 배울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복연 유아교육복지과장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연수를 직접 제공함으로써 교사들의 연수 부담을 줄이고 실제 수업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교육 현장에서 제기되는 요구를 지속적으로 반영해 교사들이 유아의 발달 특성과 놀이 경험을 충분히 고려한 교육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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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년 학교업무최적화 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 운영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30일 예산 일원에서 학교업무경감과 효율화를 위한 ‘2025년 학교지원센터 학교업무최적화 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5년 하반기 학교업무최적화 지원을 위한 학교지원센터 지원단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하반기 학교업무최적화 지원 주제는 ‘학교의 민주적인 업무분장과 효율적인 업무 구조 개편 지원’ 으로 이번 연수에서는 지역별 학교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하반기 학교업무최적화 연수 및 컨설팅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는 ‘함께 만드는 우리 학교, 민주적 업무분장은 어떻게’라는 주제의 특강을 시작으로 △ 지역별 학교 사례 단위학교의 노력 분석을 통한 민주적 업무분장의 기준 마련 △ 효율적인 업무 구조 개편, 민주적 업무분장의 방법과 절차 만들기 △ 우리 학교 적용 사례 만들기 등의 주제로 참가자들의 토의가 이루어졌다.
연수에 참가한 한 주무관은 “17개 시도교육청 학교지원전담기구의 학교업무지원 중에서 ‘학교 내 갈등업무’지원이 효과적인 업무지원으로 꼽혔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이를 위해 공통사업으로 학교업무최적화 연수와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번 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가 학교업무최적화 지원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 같다”며 현장 밀착형 학교 지원의 의지를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학교업무최적화와 교원의 업무경감을 위해 교육감 공약사업으로 14개 교육지원청에 학교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단위학교에는 교무업무지원팀 학교가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업무 재구조화를 통해 교무행정업무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는 팀. 교감-교무부장-교사-교무행정사 등 학교 실정에 맞게 구성 운영.을 운영해 학교업무 재구조화를 실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16일 ‘2025 하반기 학교지원센터 담당자 배움자리’를 시작으로 30일에는 ‘학교지원센터 학교업무최적화 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담당자와 지원단 역량을 기반으로 2026년 학교 업무분장이 민주적으로 이루어지고 학교 구성원간 갈등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10월~11월에는 지역별 연수와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2025-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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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교직원 대상 생명지킴이 및 사회정서교육 실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30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교직원 170여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과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지킴이 교육과 사회정서교육을 실시했다.
생명지킴이 교육은 자살을 고민하는 학생들이 보내는 언어적·신체적·상황적 신호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필요한 지원을 적절히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번 강의는 충남예술고등학교 최지민 전문상담교사가 맡아 실질적인 사례와 대응 방법을 전달했다.
이와 함께 진행된 사회정서교육은 학생들의 긍정적 성장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통합적 접근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강의는 천안희망초등학교 정화영 전문상담교사가 진행했으며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소개했다.
충남교육청은 사회정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전국에서 앞서 총 64개 학교를 ‘이끎학교’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 정서 지원 콘텐츠인 ‘봄이의 마음편지’ 카드뉴스를 자체 제작·배포해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권선탁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복잡하고 전문화되는 사회 속에서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고위기 학생들이 증가하는 현실에서 학교 현장에서 이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이 교직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학교가 학생들의 마음 건강을 지켜주는 든든한 울타리이자 믿을 수 있는 버팀목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5-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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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579돌 한글날 기념식’ 열려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훈민정음 반포 기념 579돌 한글날을 맞아 30일 서산시민체육관에서 한글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서산교육 꿈이룸 한마당’과 함께 시행했다.
충남교육청은 2019년에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우리말 우리글 꿈잔치’라는 한글날 기념식을 개최했으며 매년 한글날을 기념해 본 행사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기념식을 비롯해 △한글사랑 공모전 입상작 시상 △한글사랑 유공 교원과 기관 표창 △우리말 우리글 체험 마당 △한글산출물 전시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됐다.
김지철 교육감은 “한글은 최고의 국가유산이며 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큰 역할을 해 왔다.
나라가 어려운 시기에도 우리의 정신을 지키는 큰 버팀목이 됐다”며 “우리 교육청이 계속 이어가고 있는 이 행사를 통해 한글 사랑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마음이 이어지고 더 나아가 나라 사랑의 마음을 갖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10월을 ‘한글 사랑의 달’로 지정해 모든 기관에서 올바른 한글사용 홍보활동, 한글날 계기 교육, 바르고 고운 말 쓰기 운동, 누리집 용어 일체 정비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2025-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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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추석명절을 맞아 복지 사각지대 학생들에게 사랑 나눔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29일 한가위 추석명절을 맞이해 소외된 교육 취약계층 학생 200명에게 따뜻한 관심과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총 1,820만원 상당의 명절 선물꾸러미를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충남교육청과 농협 충남영업본부와 충남교육사랑카드 조성기금으로 재원을 마련해 미를 더했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식료품을 엄선해 정성스럽게 만든 선물 꾸러미는 도내 복지 사각지대에서 생활하고 있는 200가구 학생들에게 택배로 전달될 예정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추석에는 교육공동체 모두가 보름달처럼 풍요롭고 행복으로 가득 찬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며 “명절을 앞두고 소외받는 복지 사각지대 학생들에게 충남 교육공동체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전달하기 위해 선물꾸러미를 준비했고 앞으로도 한 명의 학생이라도 소외됨이 없이 모든 아이가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나눔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농협 충남영업본부와 충남교육사랑카드 조성기금 협약을 통해 매년 다양한 학생 교육복지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징검다리교실 행복 더하기’ 사업을 통해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나 사고로 인한 긴급 생계 물품을 지원하고 있으며 명절 및 연말연시에는 교육복지 사각지대 학생들에게 생계 및 일상생활 유지를 위한 복지지원 행사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교육복지 향상과 따뜻한 교육공동체 실현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2025-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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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대응, “이용자 서비스 불편 최소화 대응 마련”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지난 26일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 화재에 따른 정보시스템 장애가 발생한 가운데 긴급 비상대응체제를 지난 27일부터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김지철 교육감의“정보시스템 이용자 불편과 전산실 화재요인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는 당부에 따라 27일 06시부터 행정국장을 상황반장으로 하는 비상재난근무상황반을 구성하고 피해상황 점검과 함께 서비스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대응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업무시스템인 나이스와 K-에듀파인, 각종 누리집을 비롯한 도교육청 운영 시스템은 정상 운영 중에 있으며 교육부와 타시도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인터넷 제증명 민원 신청 등 아직 정상화되지 않은 정부 이용서비스는 FAX, 우편, 방문 등 대체 지원 방안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정부 이용서비스의 복구 상황에 따라 추가 연계 작업이 발생할 수 있어 학생과 교직원의 불편을 줄이고 교육행정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주요 정보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는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과 합동으로 서비스 점검과 비상근무체제는 지속 유지할 예정이다”고 했다.
2025-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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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갤러리 이음 제4회 전시
충남교육청, 갤러리 이음 제4회 전시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예술가의 꿈을 키워나가는 충남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의 '예술혼'을 담은 특별한 전시가 9월 29일부터 11월 20일까지 충남교육청 갤러리 이음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는 단순한 학생 작품 전시를 넘어, 미래 예술가로 첫 발을 내딛는 청춘들의 벅찬 도전과 설렘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서양화 6점, 한국화 6점, 디자인 7점, 조소 5점 등 총 24점의 전시 작품은 2학년 학생들이 각자의 전공과 개성을 살려 창작한 것으로 저마다의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젊은 시각을 담아냈다.
전시에 참여한 학생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펼쳐 빚어낸 작품을 교육공동체와 지역사회에 공개하는 무대라는 점에서 벅차고 설렌다"라고 입을 모았다.
또한, 오동석 초등특수교육과장은 “학생들의 순수한 열정과 진솔한 마음이 담긴 작품이 관람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본 전시는 충남교육청 별관 1층 이음 갤러리에서 열리며 근무시간 내 방문하는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2025-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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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관계보듬교실’ 연수 운영
충남교육청, ‘2025 관계보듬교실’ 연수 운영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교사가 학생 간 갈등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관계 형성과 회복 중심의 생활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공주 일원에서 ‘2025 관계보듬교실’연수를 9~10월 동안 총 3회기에 걸쳐 교원 150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담임교사 중심의 학급 단위 학교폭력 예방을 주요 방향으로 설정했다.
담임교사가 학생들의 소속감과 책임감을 높이는 활동을 통해 학급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주요 과정은 △관계중심 학급 운영 실습 △회복적 대화·공감 대화 기법 △평화 감수성 향상 훈련 △존중의 약속 만들기 등이다.
특히 학생과 교사 간 신뢰와 소통을 강화하는 회복적 서클을 통해 공감 대화를 실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사가 학생들의 갈등 상황에 교육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과 자신감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김지철 교육감은“관계보듬교실을 통해 담임교사들이 학급에서 학생 간 초기 갈등을 원만히 중재함으로써 학교폭력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토대로 학생·교사·보호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고 안전하고 따뜻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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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미국 동부 고교와 학술·문화 교류 실시
충남교육청, 미국 동부 고교와 학술·문화 교류 실시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9월 23일부터 10월 2일까지 Bayside High School, Cardozho High School, iLearn Schools High School 등 미국 동부지역의 고등학교 3교를 방문해 한국어교육을 기반으로 한 학술·문화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류에는 충남의 10개 고등학교의 학생 등 총 23명이 참여하며 ‘배우는 영어에서 사용하는 영어로’를 슬로건으로 우리 학생들에게는 영어 의사소통역량 강화와 국제이해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국 학생들에게는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알리는 계기가 되고 있다.
방문단은 △공동 수업 및 토론 △한국어와 한국문화 체험 수업 △미국 학생들과의 팀 프로젝트 등을 통해 실질적인 언어·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또한, 현지 교육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향후 지속 가능한 학생 교류 및 홈스테이 프로그램 협력 방안도 논의한다.
충남교육청은 미동부충청도향우회, 뉴욕한국교육원 등과 학생국제교류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미국, 영국, 호주, 일본, 우즈베키스탄 등의 교육행정가와 학교장들로부터 학생 국제교류 확대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번 교류는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언어 활용 능력과 문화적 감수성을 높이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어교육과 영어교육을 아우르는 다양한 국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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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특수학교 찾아가는 전문가 수업코치 운영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추진 중인 ‘2025 특수학교 찾아가는 전문가 수업코칭’의 일환으로 26일 천안늘해랑학교에서 2회기 수업코칭을 실시했다.
이번 코칭에는 천안늘해랑학교 김지연 교사가 참여해 수업설계와 동기유발을 주제로 수업 고민을 나누고 전문가와 함께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수업코칭은 교사가 실제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을 토대로 맞춤형 지도를 받는 과정으로 수업 전문가가 직접 학교를 방문해 진행된다.
특히 이번 수업코칭은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소장과 충남교육청 특수교육 장학지원단으로 구성된 수업코칭단이 함께 운영해 교사의 고민을 다각도로 진단하고 실질적인 수업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충남교육청은 올해 8월부터 11월까지 특수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당 3회기에 걸쳐 수업코칭을 지원하고 있으며 김지연 교사의 코칭은 이번이 두 번째이다.
최종 3회기까지 마무리되면 수업설계와 수업 운영 전반에 걸친 구체적인 성과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지연 교사는 “수업을 준비하면서 늘 학생들의 참여와 동기유발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며 “이번 코칭을 통해 제 수업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얻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오동석 초등특수교육과장은 “찾아가는 수업코칭은 교사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이라며 “앞으로도 특수교사의 수업 역량을 높여 장애학생들에게 더 나은 배움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