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세종시교육청, 2026학년도 수능 수험생 유의사항 안내
세종시교육청, 2026학년도 수능 수험생 유의사항 안내
[세종타임즈] 제29시험지구 교육청에서 수능에 응시하는 수험생은 모두 6,005명으로 전년 대비 674명이 증가했으며 16개 시험장에서 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수험생들은 시험 전날인 11월 12일 오전 10시까지 본인 신분증과 원서접수증을 지참해 원서접수처에 방문해야 한다.
이 때에 수험생 유의사항 등 안내 사항을 전달받으며 시험장 학교 방문 및 시험실 위치 확인은 오후 3시 이후 가능하다.
단, 시험장 건물 내 입장은 금지되며 시험실 유리창에 부착된 안내표로 시험실 위치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시험 당일인 13일 수험생은 수험표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지참하고 오전 8시 1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반드시 입실해야 한다.
수험생은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시험 중 휴대 가능 물품, 휴대 가능 물품 외 물품에 대한 종류 및 관리 절차 등 시험 준수사항을 숙지하고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이를 위반하면 부정행위로 간주 되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특히 4교시 탐구 영역에서는 선택한 과목의 순서에 맞게 응시해야 하며 제2선택 과목 시간에 이미 종료된 제1선택 과목의 답안을 수정하거나 작성하면 부정행위로 처리된다.
수험생 유의사항 및 부정행위 예방 안내는 세종시교육청 누리집汫h 공지사항과 각 학교 누리집에 공개되어 사전 확인이 가능하다.
이석 중등교육과장은 “세종시교육청은 모든 수험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시험장 운영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으며 어렵고 힘든 날들을 견뎌 온 수험생들은 그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11-10
-
2025년 도전! 교육행정 골든벨 퀴즈 대회 개최
2025년 도전! 교육행정 골든벨 퀴즈 대회 개최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는 11월 10일에 세종교육원 컨벤션홀에서 ‘2025년 도전! 교육행정 골든벨’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세종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 추진 사업인 ‘지방공무원 권역별 행정협의회’의 일환으로 각 권역 소속 공무원들이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진행하는 사업이다.
행사에는 7급 ~ 9급 지방공무원 약 80여명이 참여했으며 골든벨 문제는 학교 회계, 계약, 급여·기록물, 물품·재산·시설 등의 분야에서 실무 중심으로 출제됐다.
대회는 O/X 퀴즈, 주관식 문제, 패자부활전, 우승자 선발전 등 총 2개의 라운드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우수 직원에게는 다양한 상품이 수여되어 현장의 긴장감과 재미를 더했다.
이미자 본부장은 “골든벨은 단순한 퀴즈대회가 아니라, 교육행정의 현장을 이끌어 갈 직원들이 배우고 성장하며 서로 소통하는 의미 있는 자리.”며 “권역별 행정협의회의 자율적인 활동을 존중하고 이를 통해 배움 중심의 공동체 문화가 정착되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2025-11-10
-
세종시교육청, ‘제8회 세종 SW 해커톤 대회’ 성료
세종시교육청, ‘제8회 세종 SW 해커톤 대회’ 성료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을 실현하고 학생들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제8회 세종 SW 해커톤 대회’가 11월 8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해커톤 대회는 실생활 속 문제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기술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소양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교육 활동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대회는 초중고 총 35개 팀, 약 1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해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실생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열띤 경연을 펼쳤다.
대회는 초등학교 5학년 ~ 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동일 학교 3인 1팀으로 구성해 진행됐으며 오전 8시 30부터 오후 17:30까지 총 7시간 동안 치러졌다.
참가 학생들은 제한된 시간 내에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구상한 뒤, SW 도구를 활용해 결과물을 제작·발표하는 전 과정을 직접 수행했다.
초등부는 ‘블록코딩’과 ‘마이크로비트’를, 중등부는 ‘아두이노’와 ‘사물인터넷’기술을, 고등부는 ‘텍스트 코딩’과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등 수준별 맞춤형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특히 고등부에서는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을 결합한 고난이도 과제가 주목을 받았으며 초·중등부에서도 일상생활 속 문제를 실용적 관점에서 해결한 아이디어들이 다수 출품되어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참가 학생들은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실제 코딩과 제작까지 해보는 과정이 흥미로웠다”며 “기술을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도교사들은 “학생들이 평소 수업에서 접하기 어려운 창의적 문제 해결과 협업의 과정을 경험하며 진로 탐색과 디지털 소양을 함께 키울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번 대회를 통해 세종시교육청은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기반학교 중심 교육 문화 확산하고 지역 내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에 실질적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종필 학교정책과장은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미래 핵심 역량을 키운 값진 시간이었다”며“앞으로도 모든 학생이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기회 확대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11-10
-
세종시평생교육원, 마을늘봄교실과 함께 ‘마을축제’ 성황리 개최
지역사회_연계_마을축제_현장_모습 (사진제공=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평생교육원은 11월 8일에, 마을늘봄교실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마을축제’를 새나루마을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축제는 마을늘봄교실, 평생교육원, 마을 교육공동체가 함께 협력해 기획·운영했으며 새나루마을 1, 4, 10단지 마을늘봄교실과 4생활권 마을교육지원센터, 새나루마을 1, 2, 3, 4, 8단지 입주자대표위원회가 운영하는 체험부스, 마을주민이 참여하는 공연, 자원재순환 물품 나눔 장터 등으로 구성되어 학생과 주민 약 천여명이 참여했다.마을늘봄교실은 2025년 운영한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된 작품들을 전시하고 체험 기회를 제공했으며 4생활권 마을교육지원센터는 전통무늬 떡 만들기 체험 등을 통해 학교-마을-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알렸다.새나루마을 단지들은 자원봉사와 마을 특색 체험활동, 소비쿠폰 배부 등을 통해 축제를 풍성하게 지원했다.이번 마을축제는 마을늘봄교실을 중심으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적극 협력해 함께 운영함으로써 연대와 성공 경험을 통해 마을교육공동체문화를 형성하고 조성하는 마중물이 됐다.송정순 평생교육원장은 “이번 축제의 경험을 통해 집현동 신생마을에 교육공동체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교육협력의 기회를 마련했다”며“2026년 신규 운영기관 구축을 통해 다른 마을에도 정규교육과정 외 학생과 주민들의 평생학습을 꾸준하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11-10
-
세종시교육청, 2026년도 본예산안 1조 1,817억 원 편성
세종시교육청 박영신 정책국장
[세종타임즈] 박영신 정책국장은 세종시교육청 4층 대회의실에서2026년도 본예산안을 총 1조 1,817억 원 규모로 편성해 세종시의회에 제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예산안은 전년도 대비 17억 원(0.1%)이 감소한 것으로, 세종시교육청은 최근 경제 불확실성과 지방교육재정 여건 악화 속에서도 학생 중심의 미래교육을 지속하기 위한 전략적 재정 편성을 목표로 예산안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세입 예산은 중앙정부 및 자치단체 이전수입 1조 25억 원으로 전년보다 177억 원(1.8%) 증가했으며, 예금이자 및 행정활동 수입 등 자체수입 22억 원, 이월금 등 기타수입 77억 원이 포함됐다. 여기에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등 내부거래 전입금 1,693억 원을 더해 총 세입 구조를 마련했다.
세출 예산은 전체적으로 효율성과 자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편성됐다. 교원 평균 연령이 낮아 인건비 증가폭이 큰 상황에서, 예산조정협의회 및 예산안심사 TF 운영 등 자체적인 조정과 심사를 거쳐 세출 요구액을 정밀하게 조율하며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모두가 특별해지는 세종교육’ 실현을 위한 핵심 사업 중심으로 예산이 집중됐다. 학교 자율성과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운영비는 전년 대비 60억 원 증액된 1,223억 원으로 편성됐으며, 이에는 기본경비 558억 원, 학교특성경비 128억 원, 통합교부사업비 537억 원이 포함된다.
기초학력 책임교육 강화에는 학생 맞춤형 지원과 방학 중 성장 프로그램 운영 등에 60억 원이 반영됐으며, AI 중점학교 운영과 정보교육실 구축 등 디지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예산으로는 41억 원이 편성됐다. 이외에도 첨단과학실 구축을 위한 ‘세종 이도 프로젝트’에는 38억 원이 투입된다.
또한, 전면 확대되고 있는 늘봄학교 운영에는 163억 원이 편성됐으며, 학생 정신건강 지원 및 상담 확대에는 26억 원,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에는 78억 원이 배정됐다. 누리과정, 현장체험학습비, 무상급식 등 교육복지 확대에도 총 962억 원이 투입된다.
학교가 교육 본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교지원본부 운영에는 409억 원이, 미래 수요 대응을 위한 교육 인프라 확충에도 적극 나선다. 구체적으로는 5-1생활권 내 합강 유·초·중 신증설에 373억 원, 학교 내·외부 환경개선에 263억 원, 복합업무지원센터 시설비에 229억 원, 세종학생해양수련원 증축에 104억 원이 편성됐다.
박영신 정책국장은 “보통교부금 보정액 추가 확보와 강도 높은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에 힘쓰고 있다”며 “시민의 세금이 단 한 푼도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투명하고 책임 있는 예산 집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2025-11-10
-
세종시교육청, 유·어·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위한 공동연수 개최
세종시교육청, 유·어·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위한 공동연수 개최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유·어·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공동연수’를 개최하며 유보통합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등학교 간 연계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기관 간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통합 모델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 교장, 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장과 담당 교사, 세종시육아종합지원센터 관계자 등 총 45여 명이 참석해 연수에 참여했다.
첫날에는 강원도 원주에 위치한 뮤지엄산과 소금강 출렁다리 등을 탐방하며 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체험활동을 통해 교육적 감수성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뮤지엄산에서 열린 ‘안토니 곰리 개인전’ 관람은 작가의 40여 년 예술 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전시로,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연수 2일차에는 본격적인 이음교육 모델 발굴을 위한 사례 발표와 모둠별 토의가 이어졌다. 누리뜰어린이집의 원장과 교사가 유·초 교육과정 연계 사례를 발표하며 현장 중심의 실천 사례를 공유했고, 이어진 토의 시간에서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간 연계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활발히 오갔다.
한 초등학교 교장은 “현장의 다양한 관점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유·초 간 교육연계에 대해 보다 실질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강재 세종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유보통합의 핵심은 기관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력과 상호이해”라며 “앞으로도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가 함께 성장하며 이음교육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행정적·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11-08
-
세종시교육청, 교육복지 대상 학생·가족에 문화예술 체험 기회 제공
세종시교육청, 교육복지 대상 학생·가족에 문화예술 체험 기회 제공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는 오는 11월 8일 세종예술의전당에서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2025년 교육복지우선지원 문화·예술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교육복지선도학교 및 교육복지안전망 소속 초·중·고 학생과 보호자 총 70명이 함께 참여해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를 관람할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학생과 가족들이 함께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기르고, 일상 속에서 누적된 정서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체험은 학생들에게 따뜻한 소통의 시간을 제공하고 전인적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예술 활동에 대한 흥미와 공연 예절, 문화적 소양도 함께 함양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교육복지선도학교 지원, 교육복지안전망 운영, 학생맞춤통합지원 등 다양한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해 교육격차 해소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시교육청은 문화·예술 체험을 포함한 맞춤형 복지 지원을 통해 모든 학생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2025-11-07
-
세종시교육청, 유·어·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위한 워크숍 개최
세종시교육청, 유·어·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위한 워크숍 개최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부교육감 구연희)은 11월 7일(금)부터 8일(토)까지 ‘유ㆍ어ㆍ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통합을 지향하는 ‘유보통합’ 정책의 이상적 모델을 현장에 구현하고,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 간 상호 이해와 협력 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워크숍에는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 교장 및 교감, 유치원·어린이집 원장과 교사, 세종시육아종합지원센터 관계자 등 45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강원도 원주시의 대표 문화예술 공간인 뮤지엄산과 소금강 출렁다리를 탐방하며 예술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체험을 통해 교육적 감수성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뮤지엄산에서 열린 ‘안토니 곰리 개인전’은 작가의 40여 년 예술 세계를 집대성한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로, 참가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이어 진행된 ‘2025년 유·어·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사례 발표 및 토의’에서는 누리뜰어린이집 원장과 교사가 교육과정 연계 사례를 공유하며 실질적인 의견 교환이 이어졌다. 토의는 유치원-초등학교, 어린이집-초등학교 간 연계 교육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활발히 진행됐다.
한 초등학교 교장은 “유아교육 기관과의 이음교육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천방안 마련에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강재 유초등교육과장은 “유보통합의 핵심은 기관 간 협력과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한 질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이라며 “앞으로도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간 연계교육이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11-07
-
학교지원본부 학생해양수련원, ‘2025 관계중심 가족캠프’ 운영
학교지원본부 학생해양수련원, ‘2025 관계중심 가족캠프’ 운영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 학생해양수련원은 ‘2025 관계중심 가족캠프’를 11월 7일부터 9일까지 2박 3일간 제주 일원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소통 부족, 학업 및 진로 갈등 등으로 가정 내 관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가족 구성원 간 결속력과 유대감을 강화해 가족 공동체의 회복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캠프는 위·아람센터 ‘학부모코칭 프로그램’참여 가정 중 희망 가정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참가 가정은 코칭 과정을 통해 형성된 신뢰를 바탕으로 가족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회복을 경험하게 된다.
이번 캠프에는 총 6가정이 참여하며 가족 중심의 체험·탐방·대화 프로그램을 통해 관계 회복과 정서적 치유를 경험한다.
프로그램 주요 활동으로 △이호테우 해수욕장 산책 △9·81테마파크 체험 △한라산 영실코스 등반 △귤청 만들기 체험 △팜파티 및 불멍 △가족 캐리커처 그리기 등이 진행된다.
특히 한라산 등반을 통해 가족이 함께 도전하고 목표를 완수하는 협력의 경험을 쌓고 저녁에는 가족 단위로 둘러앉아 식사와 대화를 나누며 진솔한 소통의 시간을 갖게 된다.
학교지원본부 학생해양수련원은 이번 가족캠프를 통해 가족 간 신뢰와 정서적 유대가 강화되고 학생의 자존감과 도전정신 함양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관계중심 가족캠프는 단순한 여행을 넘어, 가족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진정한 유대와 회복을 경험하는 소중한 시간.”이라며“앞으로도 학생해양수련원은 지역사회와 함께 가족의 행복과 회복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11-07
-
2025년 학생사회참여 발표 축제에서 함께 고민하다
2025년 학생사회참여 발표 축제에서 함께 고민하다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11월 7일에 세종시교육청 진로교육원 1층 대강당에서 ‘2025년 학생사회참여 발표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 축제는 학교 현장 및 지역 사회에서 겪는 민주적 의사결정 경험과 지역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회참여 제안의 장으로 마련됐다.
특히 청소년센터·청소년활동진흥센터 등 지역 유관기관과의 연계로 ‘학생사회참여 축제’형태로 운영되어 학생과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참여 문화를 조성했다.
축제에는 초등학교 3팀, 중학교 2팀, 고등학교 4팀, 세종시청소년참여위원회 3팀, 남세종·고운청소년센터 각 1팀, 세종시청 학생마을계획단 고등학교 2팀으로 총 16팀이 참여했다.
학생·학교 밖 청소년, 지도교사·학부모·참관을 희망하는 학생 등 100여명이 함께해 청소년 사회참여의 열기를 더했다.
‘생각에서 실천으로! 우리가 만드는 변화’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축제는 △‘함께 만드는 세상’마술 공연, △1부 초등·중학생 사회참여 제안 발표 및 조치원중학교 축하공연, △2부 고등학생 사회참여 정책 제안 및 질의응답 등 다채로운 순서로 꾸며졌다.
참가 학생들은 학교와 지역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스스로 탐색하고 해결을 위한 정책 제안, 캠페인 기획, 지역 협력 사례 등을 직접 발표했다.
환경, 문화, 안전, 인권 등 다양한 사회 의제를 청소년의 시각에서 창의적으로 다루며 ‘배움에서 실천으로 이어지는 참여 시민’의 모습을 보여줬다.
처음 발표 축제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이번 경험을 통해 미래의 시민이 아닌 지금의 시민임을 느끼며 우리가 가진 생각과 목소리가 작지 않다는 걸 알게 됐다”고 말하며“앞으로도 주변의 문제를 그냥 지나치지 않고 스스로 질문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학생이 되고 싶어요.”고 소감을 전했다.
정종필 학교정책과장은 “이번 학생사회참여 발표 축제는 학생들이 일상속에서 느낀 문제를 스스로 제기하고 그 해결 과정을 지역사회와 공유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학생이 단순히 배우는 존재가 아니라 문제를 정의하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주체임을 강조하며 “앞으로 세종시교육청은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가 존중받고 이를 실천으로 이어갈 수 있는 참여 환경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2025-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