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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지원본부, 학생의 삶과 연계한 수업을 지원하다
학교지원본부, 학생의 삶과 연계한 수업을 지원하다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는 세종시청 교육지원과 행복교육지원센터와 함께 6월 24일 25일 이틀간 해밀초 등학교 4학년 학생의 공공기관 견학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해밀초등학교의 요청에 따라 학교지원본부 전담소통창구를 통해 기획됐으며 학교지원본부는 세종시청과 협력해 학생들이 시청과 교육청을 직접 방문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는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게 됐다.
해밀초 학생들은 세종시를 대표하는 공공기관인 교육청과 시청을 직접 방문해, 각 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배우고 학생과 시민들을 위해 하는 일을 알아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주요 체험 내용은 △ 기관 소개 △ 주요 부서 방문과 안내 △ 기관에 응원 메시지 작성 △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됐다.
시청에서 △ 행복도시 세종 홍보관 △ 재난상황실 △ 책문화 센터 등을 견학하고 교육청에서 △ 한누리길 영상제작소 △ 소통담당관 △ 학교지원본부 △ 유초등교육과 △ 중등교육과 △ 옥상정원 등을 둘러보며 각 부서의 업무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황현영 해밀초 교사는 “교과서로 배우는 내용을 실제로 눈으로 보고 관계자와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학생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고 소중한 경험이 됐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이종곤 시청 교육지원과 행복교육지원센터 이종곤 사무관은 “세종의 소중한 시민인 학생들에게 시청 공간을 개방하고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이번 견학은 학생들이 공공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체험하며 소통·공감 문화를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학교에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일을 학교가 원하는 방식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2025-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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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형 멘토링으로 신규 공무원 실무 능력 UP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지방공무원의 업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신규 공무원과 선배 공무원 간의 소통 연결망을 구성해, 2024년 1월부터 멘토링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멘토링제의 일환으로 마련된 ‘신규 멘토링 연합교육’ 으로 신규 공무원이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학교 시설물 관리와 유지보수에 대한 실무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교육은 24일 해밀초등학교에서 실시됐으며 강사로는 해밀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송학문 시설관리원이 학교 시설물을 유지·보수하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 중심의 교육을 진행했다.
주요 교육 내용은 △학교 시설물의 개념 이해 및 유지관리 기초 △법정시설 점검 항목 △깨끗한 학교 만들기 △재활용분리수거장 운영 사례 등이다.
특히 교육 참가들은 해밀초 지하 1층 기계실로 이동해 실물을 통해 설비 유지관리 방법을 직접 익혔다.
△ 저수조의 점검 방법과 유지보수 방법 △ 소방 배관, 충압펌프, 소방시설 비화재보와 오작동 대처 방법 △ 냉난방기 실내·외기 운영 등 △ 생활용수를 담아놓은 저수조와 모터 관리 운영 등 구체적인 설비유지 관리 방법을 실물로 직접 익힐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안전하게 사용하는 예초기 방법과 더불어 쓰레기 재활용 분리수거 비법도 전수했다.
한편 교육 장소인 해밀초등학교는 2021년도 교육부 주관 대한민국 우수교육시설 대상 수상 학교로 시설 활용도가 높은 학교 시설물이다.
교육에 참여한 현진솔주무관은 “학교 교육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시설물 관리가 중요한데, 이론만으로는 부족함을 느꼈다”며 이번처럼 실습 중심의 교육이 실제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송정순 평생교육학습관장은 “신규 공무원이 현장에 빠르게 적응하고 학교 시설물 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멘토와 멘티가 함께 배우는 실질적인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며 교육의 의미를 강조했다.
2025-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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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타지키스탄 교육과학부와 디지털 교육 협력 MOU 체결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2025년 6월 24일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타지키스탄 교육과학부와 디지털 교육 지원과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공식 협력체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세종시교육청과 타지키스탄 교육과학부가 디지털 교육 분야의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타지키스탄 내 디지털 선도교원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세종시교육청은 향후 3년간 타지키스탄 교원을 대상으로 초청 연수 및 현지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초 디지털 교육 인프라를 지원할 계획한다.
타지키스탄 교육과학부는 연수생 선발, 인프라 지원에 대한 행정 협조, 장비 사후관리, 연수 성과 공유 등의 역할을 맡는다.
MOU 체결식에는 최교진 교육감과 Homid hosimzoda 타지키스탄 교육과학부 제1차관을 비롯해 양국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체결식 이후에는 현지 지원학교를 방문해 교육환경을 점검하고 대사관과 유관기관 방문 등 다양한 일정이 진행됐다.
이번 방문은 6월 22일부터 29일까지 8일간 이루어지며 양국 간 디지털 교육 협력 강화를 위한 현지 실무 논의와 기관 간 연계 방안이 함께 모색될 예정이다.
주요 협력 내용은 △타지키스탄 교원 초청 디지털교육 연수 △교류협력국 정보화 기기 지원 △현지 교원 대상 방문 연수 △연수 성과 공유 및 사후 관리, 디지털교육 정책 추진 등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세종시교육청은 타지키스탄과의 디지털 교육 교류 협력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양국 교원의 역량 강화와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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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어린이집 원장 대상 연찬회 개최
세종시교육청, 어린이집 원장 대상 연찬회 개최
[세종타임즈]세종시교육청은 6월 23일에 세종시교육청교육원에서 유보통합 현장 소통을 위해 관내 어린이집 원장 200여명을 대상으로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는 유보통합 현장의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어린이집 놀이 중심 교육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생태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찬회 첫 순서로는 국립공주대학교 환경교육과 이재영 교수가 ‘환경 교육을 통한 지구인 되기’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 교수는 영유아 시기부터 생태 감수성을 기르고 자연과 공존하는 삶의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진 순서로는 △교육부 유보통합 실행계획 △지방관리체계 일원화 추진 현황 △4대 분야 교원 연수계획 △찾아가는 문화예술공연 운영 계획을 안내하는 등 현재 추진 중인 유보통합 정책 전반에 대한 정보가 공유됐다.
박은주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찬회를 통해 어린이집 원장들이 생태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유보통합 정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세종시교육청은 유보통합 정책에 대한 현장 중심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설명회, 간담회, 홍보물 제작·배부,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025-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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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세종형 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늘봄지원팀장 협의회 실시
2025 세종형 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늘봄지원팀장 협의회 실시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23일에 나성동 위드워크에서 늘봄지원팀장 23명을 대상으로 ‘2025 세종형 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늘봄지원팀장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늘봄학교 전담 조직인 늘봄지원팀을 총괄하는 늘봄지원팀장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운영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의회에서는 △ 리박스쿨 관련 강사 검증 강화 및 늘봄학교 신고센터 운영 △ 늘봄학교 예산 편성·운영 중간 점검 △ 여름방학 늘봄학교 운영 안내 △ 2학기 늘봄지원팀장 배치 등을 주요 안건으로 논의했다.
아울러 세종시교육청은 늘봄지원팀장을 통해 세종형 늘봄학교 운영에 대한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교육청 차원의 지원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소통의 장으로 이번 협의회의 의미를 더했다.
이금의 교육복지과장은 “앞으로도 학교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세종형 늘봄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2025-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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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합동소방훈련 실시
세종시교육청 합동소방훈련 실시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6월 23일 오후 2시에 본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보람119안전센터와 함께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 소방 훈련은 직원들의 화재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훈련 주요 내용은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 △임무 숙지를 위한 자위소방대 편제훈련 △중요문서 반출 △응급환자 후송 △소화기 및 소화전 사용법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교육 등이다.
이날 소방 훈련을 계기로 세종시교육청 직원들은 실제 화재 상황에 있어 어떤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지 숙지했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는 경험을 쌓았으며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해 화재 예방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주희 행정국장은 “화재와 일상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정지 환자 구급조치 역량 강화를 위해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교육을 실시했다”며 “앞으로도 교육청 직원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5-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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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여고 농협 충남세종본부와 함께하는 ‘아침밥 먹기 캠페인’ 성료
세종여고 농협 충남세종본부와 함께하는 ‘아침밥 먹기 캠페인’ 성료
[세종타임즈] 세종여자고등학교는 지난 20일 등교 시간에 농협 충남세종본부와 함께 ‘아침밥 먹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활기찬 하루의 시작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충남세종본부 본부장을 비롯해 강준현 국회의원, 각 지역 농협 조합장들이 함께 자리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 세종여고 정문 앞에서는 따뜻한 떡과 음료가 학생들에게 제공됐고 등교하는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힘내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등 따뜻한 응원의 말도 함께 전달됐다.
학생들은 예상치 못한 아침 선물에 웃음을 보이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더불어 지역사회의 따뜻한 정을 나누는 ‘사랑의 쌀 나눔’ 행사도 함께 진행됐으며 농협 충남세종본부는 세종여고에 100kg의 쌀을 기증해 훈훈한 감동을 더했다.
이번 기증은 단순한 물품 전달을 넘어, 학생들을 향한 진심 어린 응원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돌봄의 의미를 담고 있어 그 의미가 더욱 깊었다.
이경훈 교장은 “오늘처럼 지역사회가 함께 준비한 따뜻한 아침이 학생들에게 큰 힘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학생들이 정성과 응원의 마음을 함께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협력해 학생들의 건강을 돌보고 공동체 정신을 함양하는 좋은 본보기가 됐으며 앞으로도 이 같은 따뜻한 연계 활동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2025-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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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제3특수학교 설립 방향에 관한 정책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세종 제3특수학교 설립 방향에 관한 정책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6월 23일에 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세종 제3특수학교 설립 방향에 관한 정책 연구’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연구는 세종시 특수교육대상학생 증가에 따른 특수학교 신설 필요성을 구체화하고 세종 지역 실정에 적합한 학교 설립 방향과 교육환경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연구용역은 중부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행하며 연구기간은 2025년 6월부터 10월까지이다.
이날 보고회에는 유초등교육과장을 비롯해 본청 및 직속기관 희망 직원, 특수학교 관리자 등 약 20여명이 참석했다.
보고회는 연구진의 과업 개요 및 추진 계획 발표에 이어 질의응답과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진은 타시도 특수학교 운영 사례 분석, 세종시 특수교육 현황 조사, 설문조사 등 정성·정량 분석을 통해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박은주 유초등교육과장은“우리교육청은 그동안 특수교육대상학생 한 명 한 명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며 “이번 정책 연구가 세종의특수교육 환경을 한층 더 성장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모든 학생이 공평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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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산울초·중학교와 세종캠퍼스고 개교 후 본격적 운영
세종시교육청, 산울초·중학교와 세종캠퍼스고 개교 후 본격적 운영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시 6-3생활권에 신설하고 개교한 산울초·중학교와 세종캠퍼스고등학교 운영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고 19일에 밝혔다.
두 학교의 이번 3월 개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학령인구에 대응하고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따른 학생 맞춤형 교육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초중고 전 주기에 걸친 미래형 학교 모델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산울초·중학교는 초등 25학급, 중등 15학급으로 총 40학급 800여명이 재학하고 있다.
초·중 연계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교사와 교사 간의 유기적인 학습 흐름을 강화하며 효율적인 학교 운영과 학생 발달 단계별 맞춤 지원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3월에 개교한 세종캠퍼스고등학교는 ‘24년 11월 ‘자율형 공립고 2.0’ 지정 학교로 선정되어 앞으로 고교학점제 기반의 일반고 미래학교 우수 모델을 제시한다.
‘저마다의 빛깔로 모두가 특별해지는 학교’를 목표로 설정한 세종캠퍼스고는 단과대학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이 자신의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학업 경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고교학점제의 핵심 원칙인 ‘학생 선택 중심 교육’을 구현하는 대표 사례로 특목고형 교육과정과 융합형 프로젝트 수업도 함께 운영할 예정으로 대학, 지역사회, 온라인 거래터 등 다양한 교육 자원과 연계해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한다.
지역 대학과 연계한 교과 수업, 진로체험, 전문가 자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온세종학교’의 공동교육과정 거점센터 역할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세종시 전체 고등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확대되며 학교 간 벽을 넘어서는 공동 교육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 학교 모두 공간 혁신 설계를 통해 학생 주도 학습과 협력 중심 교육이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산울초·중은 발달단계에 맞는 창의적 학습 공간을 갖추고 세종캠퍼스고는 전공 계열별 전용 교실, 융합형 실습실, 토론 및 제작 공간 등을 배치해 미래 교육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산울초·중학교와 세종캠퍼스고등학교는 단순한 신설학교가 아니라, 세종교육이 나아가야 할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상징적 모델이다”며 “학생 한 명 한 명이 가능성을 키움으로써 구성원 모두가 특별해지는 학교,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은 두 학교의 개교 이후에도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교원 역량 강화, 학부모 이해도 제고 지역 연계 강화 등 다양한 지원을 계속할 방침이다.
2025-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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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양초, 두뇌스포츠 브리지 수업으로 교실에 긍정 변화
연양초, 두뇌스포츠 브리지 수업으로 교실에 긍정 변화
[세종타임즈]연양초등학교는 2025학년도 1학기부터 5, 6학년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두뇌 스포츠인 ‘브리지’ 수업을 정규 교육과정 내에 운영하고 있다.
실제 수업에서는 ‘생각하는 힘’뿐 아니라 ‘기다리는 힘’을 배우며 아이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브리지 수업은 특히 주의집중이 어려운 학생이나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수업 참여를 힘들어하던 일부 학생들이 브리지를 통해 교실에서의 역할을 찾고 파트너와의 소통을 통해 관계 회복과 자기조절 능력을 키워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브리지가 단순한 게임을 넘어, 학교 교육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끄는 교육적 도구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연양초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교사 연구회를 운영하며 브리지 수업을 지속 가능한 수업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마련된 'APEC 2025 KOREA 브리지 토너먼트'가 오는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경상북도 경주 라한 셀렉트 호텔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가입국 중 15개국 브리지 국가대표팀이 참가 신청을 완료해, 아시안게임과 동등한 규모의 세계대회로 격상됐으며 한국에서는 국가대표 남자·여자·시니어 대표팀이 출전한다.
이번 대회는 단순한 스포츠 이벤트를 넘어, 외교적 교류와 문화적 연대의 장이자, 브리지의 교육적 가치와 국제적 위상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브리지는 단지 국제 스포츠로서가 아닌, 세계가 주목하는 ‘교육적 도구’로서의 위상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연양초의 수업 사례는 교실 속 브리지의 교육적 가능성을 국내에 선도적으로 보여주는 예로 주목받고 있다.
김경용 연양초 상담교사는 “학생들의 교실 내 어려움을 새로운 방식으로 풀어내고 싶었다”며 “브리지는 생각보다 훨씬 깊이 있는 수업이었고 앞으로도 아이들과 함께 천천히 확장해 가고 싶다”고 말했다.
2025-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