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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문해력 지도 ‘읽기 따라잡기Ⅱ’ 직무연수 운영
초기 문해력 지도 ‘읽기 따라잡기Ⅱ’ 직무연수 운영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9월 11일부터 11월 27일까지 매주 목요일에 교원의 초기 문해력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읽기 따라잡기Ⅱ’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1학기 ‘읽기 따라잡기Ⅰ’을 수료한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심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초기 문해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9월 11일 개강식에서는 참여 교원의 개별 사례 공유 초기 문해력 지도 적용 방안 학생 맞춤형 지도 전략 등 현장 중심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앞서 운영된 ‘읽기 따라잡기Ⅰ’ 연수는 교원들이 학생들의 초기 문해력 진단 역량과 수업 적용 능력을 높이는 데 기여했으며 이를 통해 한글 미해득 학생 조기 발견과 개별 맞춤형 지도 기반 마련등 현장 교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번 ‘읽기 따라잡기Ⅱ’ 연수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사례 중심 1:1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학생별 맞춤형 지도 전략을 심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교원들이 현장에서 지도한 실제 사례를 토대로 수업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실행 중심 과정으로 운영된다.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의 지도 결과, 수업 참여가 소극적이던 학생들이 스스로 글자와 단어를 읽고 짧은 문장을 이해하는 등 눈에 띄는 성장을 보였다.
특히 읽기 능력의 향상은 자신감으로 이어져 교실 활동 참여도 한층 활발해졌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이 현장에서 이어지고 있다.
정종필 학교정책과장은 “이번 연수는 교원들이 서로의 경험과 전문성을 나누며 초기 문해력 지도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며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다양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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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2026학년도 공립 유·초·특수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 공고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9월 10일에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2026학년도 공립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했다.
선발 예정 인원은 총 26명으로 △유치원 7명, △초등학교 7명, △특수학교 3명, △특수학교 9명이다.
이는 지난 8월 6일에 사전 예고한 인원과 동일하다.
전년 대비 선발 예정 인원 중 유치원 분야에서 2명이 증가했으나, 초등학교 32명, 특수학교 1명, 특수학교 1명은 감소했다.
응시원서 접수는 9월 22일부터 9월 26일까지 5일간 온라인 교직원 채용시스템을 통해 진행된다.
제1차 시험은 오는 11월 8일에, 제2차 시험은 내년 1월 7일부터 1월 9일까지 실시하며 최종 합격자는 내년 1월 28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선발예정 분야 및 인원, 응시자격, 주요일정 등 시험에 관한 세부 사항은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5-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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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득유치원, ‘가득정원 준공기념식’ 열어
가득유치원, ‘가득정원 준공기념식’ 열어
[세종타임즈] 세종시 가득유치원은 9월 8일 오전 10시에 원아와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하는 가운데 ‘가득정원 준공기념식’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전환형 숲생태유치원 준비를 위해 새롭게 조성된 놀이·쉼터 공간을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자연과 더 가까워지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소속감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마련됐다.
가득유치원은 이번 준공을 통해 △유아가 안전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공간 제공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민주적 경험확산 △자연 속에서 놀이와 배움이 이루어지는 교육환경 지속 조성이라는 세 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는 준공식을 시작으로 아이들이 교사와 함께 새로 조성된 정자와 전망대 및 변화된 실내·외 놀이터를 둘러보며 안전 이용 방법과 약속을 공유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어 각 반이 차례로 참여한 오색 리본 커팅식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가위를 들고 리본을 자르며 “내가 만든 정원”이라는 주인의식을 느꼈다.
오색 리본은 조화·희망·화합을 상징하며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갈 새로운 미래의 의미를 더했다.
사전 진행된 정자·전망대 이름짓기 공모전에서는 원아 전원 투표로 정자는 ‘가득정자’, 전망대가 ‘무지개 전망대’로 선정됐다.
교직원과 학부모, 원아가 모두 참여한 과정은 교육공동체적 의미를 한층 더했다.
행사 후반에는 원아들이 가장 기다리던 아이스크림 파티가 마련됐다.
예로부터 새 출발을 기원하며 떡을 나누뎐 풍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계절에 맞춘 아이스크림 간식을 교육공동체가 함께 나누며 안전한 놀이와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를 더했다.
아이들은 아이스크림을 새 정원 곳곳에 모여 앉아 나누고 마음껏 뛰놀며 기쁨을 표현했다.
이번 가득정원 준공기념식은 단순한 시설 개방을 넘어 △유아가 스스로 약속을 정하고 지키는 책임감 △자연 속 체험을 통한 친환경 가치 내면화 △이름을 짓는 민주적 참여로 공동체 의식 함양이라는 교육적 의미를 담고 있다.
원경애 원장은 “아이들이 자연과 함께 어울리며 주체적으로 공간을 만들어가는 특별한 경험을 했다”며 “앞으로도 유아 중심의 놀이와 배움이 살아 있는 자연친화 교육환경을 꾸준히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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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으로 부딫히고 느끼는 것 만큼 좋은 배움이 있나요?
몸으로 부딫히고 느끼는 것 만큼 좋은 배움이 있나요?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8월 27일부터 11월 28일까지 동지역 초등학교 20개 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예술체험 프로젝트: 온스쿨’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예술체험 프로젝트는 세종시교육청 예술교육 브랜드인 세종예술온학교 운영 사업 중 하나다.
예술체험은 5개로 분야로 △뮤지컬 △연극 △문학 △태블릿 드로잉 △샌드 아트로 이루어졌다.
이번 예술체험은 학교별로 예술적 지원이 꼭 필요한 학급을 직접 선정해 신청했다.
장애학생과의 통합학급, 교우관계 개선 필요 학급, 학급 단위 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급 등이 주로 참여해, 학생들의 심리· 정서적 회복을 지원하는 데 초첨을 두었다.
체험 내용은 신청 학교와 체험 운영 강사가 사전 협의를 통해 구성되며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과 연계해 수업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했다.
프로그램 운영 강사는 세종지역 예술가들로 구성되어 지역 인적자원과 협업함으로써 세종 예술 분야의 지속적 성장과 활성화도 함께 도모한다.
세종시교육청은 내년에 ‘찾아가는 예술체험 프로젝트: 온스쿨’을 비롯한 다양한 세종예술온학교 사업을 전 세종지역으로 확대해, 더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예술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태블릿 드로잉 체험에 참여한 한 학생은 “평소 웹툰을 즐겨보면서 그림을 배워 보고 싶다고 생각을 했는데 이번 기회에 태블릿 드로잉을 배울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 친구들과 그림을 공유하고 게시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좋다”고 소감을 전했다.
중등교육과 이석 과장은 “학창 시절의 예술 경험은 성인 시기의 예술 향유와 긴밀하게 연결된다”며 “학생들이 전 생애에 걸쳐 예술을 즐기고 삶을 사랑하는 멋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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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전직원 AI 데이터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세종시교육청, 전직원 AI 데이터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9월 8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본청 대강당에서 교육청 직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전직원 AI 데이터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교직원의 데이터 이해와 분석 능력을 높이고 인공지능 기반 행정 혁신을 선도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천범산 교육감 권한대행은 인사 말씀에서“AI의 기초는 데이터이며 데이터를 잘 관리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곧 교육행정의 경쟁력이 된다”며 “세종시교육청이 AI 기반 데이터 행정의 선도적 교육청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이러한 교육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강의에서는 △데이터에 관한 기초 △인공지능 활용 공공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데이터 해석의 개념과 중요성을 짚고 실제 ‘교육데이터플랫폼’을 활용해 데이터를 가져와 분석한 뒤 인공지능 도구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실습 과정까지 진행됐다.
교육 참가자들은 업무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교육을 계기로 전 직원이 데이터 기반 행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2025-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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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 결과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 결과, 지난해보다 673명 증가한 총 6,005명이 지원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원서 접수는 지난 8월 21일부터 9월 5일까지 12일간 세종시교육청을 비롯한 21개 고등학교에서 진행됐으며 응시 유형별 접수 현황은 다음과 같다.
재학생은 4,141명으로 전년 대비 499명 증가졸업생은 1,577명으로 129명 증가검정고시 합격자는 287명으로 45명 증가성별로는 남자 2,983명, 여자 3,022명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세종시 수능 응시원서 접수 인원은 △2024학년도 4,708명 △2025학년도 5,332명 △2026학년도 6,005명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수능은 오는 11월 13일에 실시되며 시험 전날인 11월 12일 오전 10시부터 원서를 접수한 학교 및 교육청에서 수험표가 교부된다.
이석 중등교육과장은 “수능 응시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세종시의 지속적인 인구 및 고등학생 수 증가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며 “늘어난 수험생 규모에 맞춰 시험장과 시험실을 충분히 확보해 수험생들이 안정적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2025-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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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2025년 교원 대상 SW·AI 연수 프로그램 운영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 교원의 SW·AI 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해 2025학년도 교원 대상 SW·AI 연수 프로그램을 9월 8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세종 SW교육체험센터에서 진행되며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SW·AI 교육에 관심 있는 교원이 참여할 수 있다.
과정별 신청 인원은 20명 내외로 소규모 운영된다.
주요 운영 방향은 △학습 흥미를 높이는 피지컬 컴퓨팅 체험형 연수 △ 2022 개정 교육과정 분석 및 실습 중심 SW·AI 수업 설계 프로그램 운영이다.
이를 통해 교원의 현장 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SW·AI 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한다.
‘스파이크 프라임 활용 피지컬컴퓨팅 수업 설계’ 과정은 9월 8일부터 9월 11일까지 총 9차시로 운영되며 스파이크 프라임 구조 이해, 초등 실과 교과 연계 피지컬컴퓨팅 요소 분석, 수업 사례 및 프로젝트 실습이 포함된다.
‘텍스트 프로그래밍 기반 정보과 수업 설계 및 실습’ 과정은 9월 15일부터 9월 18일까지 9차시로 운영된다.
이 과정에서는 2022 개정 중·고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데이터와 인공지능 단원에 적용 가능한 실습형 예제와 교과 융합 사례를 중심으로 수업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실제 연수 프로그램은 △교육과정 분석 △실습형 프로젝트 진행 △수업안 설계 및 공유 △예상 문제 해결 방안 토의 등으로 구성되어 교원들이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현장 적용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운영된다.
연수에 참여를 희망한 한 교사는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AI·피지컬컴퓨팅 도구를 활용해 수업을 함께 설계할 수 있어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세종시교육청 정종필 학교정책과장은 “교원의 전문성이 강화되어야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SW·AI 교육이 가능하다”며“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새로운 교수 방법을 체득하고 인공지능 시대에 걸맞은 창의융합 인재 양성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SW·AI 교육 연수 과정을 확대 운영해 현장 수업 내실화와 지속 가능한 교육 혁신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2025-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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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교육원, 지방공무원 신규임용예정자 기본교육 실시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은 9월 8일부터 2주간 ‘2025 지방공무원 신규임용예정자 기본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9급 신규임용예정자 28명을 대상으로 하며 공직자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공직가치와 기본업무 역량을 다지는 동시에 디지털 기반 업무 능력과 소통·협업 역량을 조기에 정립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연수 과정은 교육행정, 전산, 시설직 업무를 반영한 공통과정과 직렬별 과정으로 나뉜다.
공통과정은 △공무원 인사·복무 등 행정일반 △교육청 조직과 기능 이해 △ 협업과 소통을 위한 조직관리 △생성형 AI와 정보보안 △세종 현장체험 등으로 구성된다.
직렬별 과정으로는 △K-에듀파인 활용 학교회계 △교육시설물 관리 △ 학교 정보화 구축 지원 등 기본업무 역량과 직무 특성에 맞춘 강의와 현장 실습 등으로 운영된다.
우태제 원장은 “세종 교육가족의 일원이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기본업무 역량은 물론 디지털 활용 능력과 협업 역량을 함께 키워 세종교육을 선도하는 자긍심 있는 공직자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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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2025년 온마을늘봄터 기관담당자 평가회’ 개최
세종시교육청, ‘2025년 온마을늘봄터 기관담당자 평가회’ 개최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2025년 9월 8일에 ‘온마을늘봄터 기관담당자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는 오전 ‘운영 사례 나눔 및 개선 방안 분과협의’, 오후 ‘베이킹 문화 체험 및 평가 소감 공유’로 구성되어 현장의 성과를 점검하고 마을과 함께하는 온마을늘봄터의 질적 고도화를 추진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온마을늘봄터는 세종시교육청과 지역이 힘을 합쳐 세종 학생들의 방과후 돌봄과 성장을 지원하는 대표 협력 모델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정기 평가와 환류 체계를 통해 프로그램의 안전성, 접근성, 연계성을 높이고 기관 간 협업을 정착 시켜왔다.
오전에는 기관 운영 유형과 특성을 고려해 분과별 협의가 진행됐다.
발전하는 온마을늘봄터를 위해 각 분과는 기관별 우수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학생 참여율과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안을 도출했다.
오후에는 문화체험 활동으로 베이킹 협업 활동이 진행되어 기관 간 소통과 신뢰를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진 소감 공유에서는 분과협의 결과와 평가회 참여 소감을 나누며 실천 중심 평가회로 마무리됐다.
이금의 교육복지과장은 “온마을늘봄터는 한 아이도 놓치지 않기 위해 마을과 함께하는 방과후·돌봄 안전망.”이라며 “오늘 평가회에서 논의된 개선 과제가 현장에서 바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2025-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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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을 나누고 문화를 잇다, 학생이 주도하는 세계시민 교류
지식을 나누고 문화를 잇다, 학생이 주도하는 세계시민 교류
[세종타임즈] 세종국제고등학교는 오는 9월 4일부터 7일까지 3박 4일간 대만 타이중과 타이베이를 오가며 학술·문화 교류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교류에서 세종국제고 대표단은 9월 5일에 대만 타이중에 위치한 대만문화고등학교를 공식 방문해, 양교 간 학술 교류와 문화 체험 활동을 함께했다.
이번 방문에는 세종국제고 2학년 학생 20명과 교감 1명, 인솔 교사 2명이 함께 참여하며 학생들의 국제적 감각을 기르고 양교 간 우정을 다졌다.
세종국제고와 대만문화고는 2014년부터 교류를 이어왔으며 지난 4월에는 대만문화고 대표단이 세종국제고를 방문해 문화공연과 SDGs를 주제로 한 학술교류 활동을 진행하는 등 꾸준한 상호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 대만문화고 방문에서는 학생 주도의 학술 교류가 한층 확대됐다.
학생들은 수업 참관, 공동수업 운영, 소그룹 토론, 공동 과제 수행 등다양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며 학습 결과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나눴다.
학술 교류는 주제별 연구·발표 활동으로 심화됐으며 학생들은 △문화·예술 △과학·기술 △국제교류 융합 등 세 영역에서 공동 탐구를 진행하며 서로의 학문적 관심과 문제의식을 공유했다.
문화·예술 영역에서는 다도 및 꽃꽂이 체험, 전통 춤 등의 문화 체험과 함께 지역적 신앙과 공예품의 공통점과 차이 분석을 통해 한·중·대만 민속미술의 공통점과 차이를 비교했다.
과학·기술 영역에서는 수소 제조 및 성질, 연료전지 실험 등을 기반으로 청정에너지 활용을 연구하고 한국과 대만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비교 분석했다.
국제교류 융합 영역에서는 지역 문화 자산과 미래 에너지 전환을 연결하는 학문적 가능성을 모색하며 양교 학생들이 공동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오후에는 타이중 태양병 박물관 제과 체험, 타이중 구시가지 걷기 투어시내 탐방 활동을 통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탐방했다.
대만문화고 방문을 마친 뒤, 세종국제고 학생들은 타이베이 일대에서 학술·문화 탐방을 이어간 뒤, 9월 7일 귀국길에 오르며 교류 일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인솔한 정연주 교감은 “이번 교류가 학생들이 서로의 학문과 문화를 존중하며 배우는 장이 됐고 주체적 학습자이자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며“세종국제고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국제 교류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2025-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