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 ‘2026 교육자원지도’ 개정·배포

지역 역사·생태·체험 자원 최신화…학교–지역 연계 교육과정 지원 강화

이정욱 기자

2026-01-05 09:03:45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 ‘2026 교육자원지도’ 개정·배포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는 지역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한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2026년 교육자원지도’를 개정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교육자원지도는 세종시 관내의 역사·생태·안전·체험 관련 자원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배움 자료로 제공함으로써, 교실 밖 배움을 확장하고 현장 중심 수업 운영을 돕는 데 목적이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2021년 읍·면 지역 교육자원 개발을 시작으로, 2022년에는 행정중심복합도시 1~6생활권으로 권역을 확대해 지도를 개발·보급해 왔다. 이어 2024년과 2025년에는 책자형 교육자원지도를 제작해 초등학교 3~4학년 학생과 교사에게 제공하며 활용도를 높여왔다.

 

이번 개정을 위해 지난 7월부터 교육자원지도 개발 경험이 있는 초등교사 6명이 개정위원으로 참여해 국립어린이박물관, 반다비빙상장, 마을교육지원센터 등 주요 교육자원을 최신화하고 기존 자료를 수정·보완했다.

 

개정된 교육자원지도는 책자 형태로 배포되는 것은 물론,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 누리집을 통해 전자책(e-book) 형태로도 제공돼 학교 현장에서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이번 교육자원지도 개정으로 학교와 지역이 더욱 긴밀히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학생들이 지역과 삶이 연결된 배움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