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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구글과 AI 교육 활성화 논의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13일 도교육청에서 구글 포 에듀케이션과 충남형 인공지능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력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에는 구글 포 에듀케이션 한국 총괄 소피 배와 실무 담당자들이 참석해, 충남교육청과의 교육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했다.
주요 논의 사항으로는 학교와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양 기관은 충남 교육 현장에 인공지능(AI) 기술을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글로벌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접근법을 교환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적극 논의했다.
특히, 교사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과 디지털 학습 콘텐츠 제공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대화가 이어졌다. 현재 충남교육청과 구글은 교실 수업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기 위해 ‘구글 기반 플랫폼’을 활용한 연수 과정을 공동 개발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희망하는 학교에 적용하고 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구글과의 협력을 통해 충남형 인공지능 교육이 큰 진전을 이루길 기대한다”며, “교사와 학생 모두가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양 기관이 긴밀한 협력 체제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충남교육청은 오는 2025년 1월 영국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교육 기술 박람회 ‘2025 BETT UK’에 공식 초청을 받아, 자체 개발한 ‘마주온 기반 교육 데이터 분석 시스템’ 관련 발표와 세미나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 논의는 충남교육청이 디지털 학습 환경을 강화하고, 글로벌 교육 혁신을 향한 발걸음을 이어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4-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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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삶과 사랑, 그리고 열정’ 신미숙 작가 초대전 개최
충남교육청, 갤러리 이음 다섯 번째 전시 ‘삶과 사랑, 그리고 열정’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11일부터 갤러리 이음에서 신미숙 작가의 개인전 *‘삶과 사랑, 그리고 열정’*을 주제로 다섯 번째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2024학년도 충남교육청의 다섯 번째 초대전으로, 평범한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사랑과 열정을 자유로운 추상화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신미숙 작가는 하루하루의 일상 속에서 느끼는 사랑과 갈등, 삶의 열정을 강렬한 색채와 역동적인 화면구성으로 표현해왔다. 특히 그의 최근 작품들은 즉흥적인 붓터치와 과감한 색상의 조화를 통해 강렬한 움직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거친 질감의 마티에르 기법을 사용해 살아있는 감정을 화폭에 담아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작품을 감상하는 관객들은 다채로운 색채와 자유로운 표현 방식 속에서 강렬한 감정의 해방감을 느낄 수 있다.
이번 전시 작품들은 교육 활동 중 틈틈이 작업한 것으로, 신미숙 작가가 추구해 온 추상화의 세계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는 일상 속에서 사랑과 열정을 예술적 영감으로 승화시키며, 형태나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표현 방식을 통해 추상화 속에서도 삶의 진한 감정을 전달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초등특수교육과 정은영 과장은 이번 전시에 대해 “추상화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열린 마음으로 작품을 바라보면 작가의 느낌이 그대로 전달된다”며, “충남 교육가족들이 삶의 여유로움을 갖고 전시장을 방문해 자유로운 감상 속에서 추상미술의 아름다움과 영혼의 자유를 찾는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회는 충남교육청 갤러리 이음에서 내년 1월 10일까지 이어지며, 평일 근무시간 내에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하여 감상할 수 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전시가 관람객들이 일상 속에서 벗어나 추상미술이 주는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감정을 해방하고 치유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20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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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상상이룸 3D모델링 대회’ 성황리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12일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초등 85팀과 중학생 43팀 총 128팀, 256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제1회 상상이룸 3D모델링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2명의 학생이 1팀이 되어 창의력과 협업 능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가졌다.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상상해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표현하는 작업에 집중했다.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불편함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깊이 고민하며 도전정신을 키우는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
대회의 취지는 학생들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고 3D 모델링을 통해 창조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심사위원들은 참가자들이 제출한 작품의 창의성, 협업력, 합목적성, 디자인 완성도, 그리고 작품 설명서의 충실도를 바탕으로 공정하게 평가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도전정신과 문제해결력이 세상을 바꾼다”며 “이번 대회가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문제해결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로 성장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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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4년 시도교육청 평가 최우수 선정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이 교육부가 실시한 2024년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달성하며 “최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됐다.
교육부는 매년 시도교육청의 국가 시책 추진 실적을 평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국가교육 돌봄 책임 강화 △교육의 디지털 전환 △모두를 위한 맞춤형 교육 지원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환경 조성 등 4개 영역에서 18개 지표를 평가했다.
최우수 등급은 모든 지표를 통과한 교육청에게만 부여되며, 충남교육청은 정량평가 18개 지표를 모두 통과해 최우수 등급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충남교육청은 특히 정성평가에서도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디지털 전환 영역에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으로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충남 미래교육”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한 노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 같은 성과로 충남교육청은 정량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인센티브 5억원과 정성평가 우수사례 인센티브 3억2500만원을 더해 총 8억2500만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이번 최우수 등급 달성은 충남 교육공동체가 모두 힘을 모아 노력한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충남교육청의 우수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발전시켜, 지속 가능한 충남 미래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최우수 선정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와 학생 맞춤형 교육 제공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 지원을 확대하고, 미래형 교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교육 혁신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2024-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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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영국 런던에서 중학생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
충남교육청, 영국 런던 학생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
[세종타임즈] 충청남도교육청은 11월 7일부터 12월 16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충남 지역 중학생 29명이 참여하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고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기르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진행되고 있다.
이번에 영국을 방문한 학생들은 천안중, 아산배방중, 서산중, 팔봉중에 재학 중인 29명으로, 런던 서덕 교육구의 성 미카엘 가톨릭학교와 혼슬로우 교육구의 거너스베리학교에서 현지 학생들과 함께 교류 활동에 참여한다.
이들은 영국 교류 학급의 정규 수업에 직접 참여해 영어로 학습하고, 영국의 역사와 문화를 탐구하며 현지 생활을 체험하는 홈스테이도 경험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일정 중 '한국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하여 영국 학생들에게 한국의 교육 시스템, 전통 음식 문화, 그리고 K-팝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를 통해 상호 문화 이해를 높이고, 양국 학생들 간의 교류와 우정을 쌓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영국 학생 17명도 11월 22일부터 12월 1일까지 한국을 방문해 천안, 아산, 서산 지역 교류 학교와 충남교육청이 준비한 한국문화 이해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은 한국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체험하며 한국 학생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충청남도교육청은 ‘배우는 영어에서 사용하는 영어로’ 정책에 따라, 학생들이 비경쟁적 환경에서 영어를 실제로 사용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세계시민 육성을 위한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영어 능력 향상과 함께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제공하며, 충남교육청의 글로벌 교육 목표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4-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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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직업계고 학생 위한 안전 중심 현장실습 점검 실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청남도교육청은 11월 4일부터 25일까지 도내 9개 기업을 대상으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안전하고 실질적인 현장실습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 점검과 학생 의견 수렴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직업계고 학생들이 현장 실습을 통해 보다 나은 학습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현장 환경을 개선하고, 실습생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점검의 주요 항목으로는 △현장실습생과의 면담을 통한 건강 상태 확인 △산업체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한 환경 평가 △기업현장교사 배치 상황 △산업안전교육 실시 여부 △복지 혜택과 생활 환경 점검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실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관리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실습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충남교육청은 도내 모든 직업계고를 대상으로 현장실습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 전담 노무사를 통해 각 기업의 안전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있다.
각 학교는 학생들이 실습 중인 모든 기업을 직접 방문해 실습 운영 현황을 확인하고, 안전한 학습 중심 현장실습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맞는 안전한 현장실습 환경에서 실질적인 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점검을 철저히 진행할 것”이라며, “현장실습이 학생들의 취업과 연계되어 행복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직업계고 학생들의 학습 중심 현장실습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기업과 학교 간 협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권익과 안전을 보호하는 다양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직업 교육의 품질을 높이고, 학생들이 미래 직업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체계적이고 안전한 실습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2024-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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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반려동물 매개치유 정책연구 최종발표회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8일 공주대학교 예산캠퍼스에서 ‘충남형 반려동물 매개치유 정책연구’ 최종발표회를 개최했다.
이 발표회는 반려동물을 통한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이 정서적 위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분석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남교육청과 공주대학교는 2022년부터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을 돕기 위한 반려동물 매개치유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연구해왔다.
이번 발표회는 반려동물과의 교감이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사회성 증진에 기여하는지 여부와 함께, 국내외 반려동물 매개치유 사례와 고위기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연구진은 발표를 통해 반려동물과의 상호작용이 심리적 위기를 겪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강조했다.
특히 반려동물을 통한 개인 상담, 정서 치유 교실, 심리 치유 캠프 등의 프로그램이 정서위기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사회성 향상, 심리적 회복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또한, 프로그램이 기대되는 효과와 개선점, 구체적 운영 방법이 논의되며 학교 현장에서의 실질적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발표회를 통해 반려동물을 활용한 치유 프로그램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심리적 안정을 되찾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김지철 교육감은 “코로나 이후 심리적 위기에 처한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학생들이 반려동물과의 교감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회복을 찾을 수 있도록 충남형 반려동물 매개치유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발표회는 반려동물 매개치유가 학생들의 정서적 어려움 해소와 더불어 긍정적인 사회성을 키우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자리였으며, 충남교육청은 향후 이를 활용한 다각적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정서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2024-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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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중등 교사 대상 역사·민주시민교육 역량강화 연수 실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청남도교육청은 11월 8일과 9일 공주와 세종 지역에서 도내 중등 사회 교과군 및 업무담당 교사 30여 명을 대상으로 역사·민주시민교육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역사 및 민주시민교육 추진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첫날에는 역사와 민주시민교육의 필수 요소로 자리잡은 미디어 문해교육과 디지털 문화유산 교육에 대한 전문가 특강이 진행됐다.
이후 학생자치 활성화, 향토사 동아리 운영, 청소년 역사캠프 등의 우수 사례 발표가 이어졌으며, 교사들은 사례에 대해 토론하며 자신들의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 둘째 날에는 공주의 주요 유적지를 방문하여 현장체험을 통해 연수 주제를 심화 학습하는 기회가 제공되었다.
이 체험은 역사교육의 실효성을 높이는 현장 중심 학습으로, 교사들이 실제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다양한 학교의 우수 사례를 직접 듣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학교에서 어떻게 구현할지 고민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역사와 민주시민교육이 미래 교육환경에 맞춰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폭넓은 시각을 얻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관을 가지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는 교사들의 열정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현장 교사들과의 소통을 확대해, 학교별 특색에 맞는 역사·민주시민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역사와 민주시민교육을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고, 다양한 교육 현장에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량을 강화하도록 돕고자 한다.
이 연수는 지역 특색을 반영한 현장형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함양하고, 학교가 지역 사회와 연계해 역사적 가치와 시민의식을 심어주는 교육을 발전시키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4-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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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전국 교사 대상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 연수 실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청남도교육청은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전국의 유·초·중·고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충남교육청이 주관하며, ‘다음세대를 위한 통합교육, 함께 이끌다’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연수의 주요 목적은 교사들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하는 통합학급에서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천적 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데 있다.
또한, 통합교육을 운영하는 학교 관리자와 교육전문직의 역량을 강화해, 통합학급 중심의 통합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통합교육 모델을 확립하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통합교육 준비하기’ △‘통합교육 다지기’ △‘통합교육 실천하기’의 세 가지 과정으로 구성됐다.
주요 강의로는 장애 및 인간다양성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과 통합의 실천 방안, 보편적 학습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와 교수적 수정의 실행 방법이 포함되어 있으며, 개별화교육계획 수립과 운영, 통합학급 내 행동 지원 방안 등 현장 중심의 구체적 실천 전략이 다뤄진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통합학급 운영에 있어 교육과정 중심의 통합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시도별 다양한 사례를 나누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공유해 학교 현장에서 더욱 높은 질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장애학생이 소외되지 않고 비장애학생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통합교육의 현장 실행력을 높이는 한편, 통합학급 교사들에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공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가 학습의 기회를 공유하는 학교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2024-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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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농어촌 참 좋은 학교’에 도내 4개 초등학교 선정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교육부가 주관하는 ‘농어촌 참 좋은 학교’ 공모사업에 광석초, 도산초, 성남초, 장곡초 등 충남의 4개 초등학교가 선정되었다고
11월 7일 밝혔다. 농어촌 참 좋은 학교 공모사업은 지역과 학교의 특색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통해 농어촌 학교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운영 사례를 발굴·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국적으로 총 15개 학교가 선정된 이번 공모에서, 충남은 4개 학교가 포함되어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학교가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에 선정된 충남의 농어촌 초등학교들은 각기 독창적인 교육 모델을 제시하며 농어촌 지역의 교육 수준을 한층 끌어올리고 있다.
광석초: 지역사회 연계 인공지능 및 늘봄교실 운영
광석초등학교는 토요돌봄과 대학 연계 인공지능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키우고 있으며,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늘봄교실과 광석 마을학교 운영으로 민관학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도산초: 친환경 생태교육과 지역사회 협력
도산초등학교는 교육 정보기술을 활용한 수학 교육과 ‘산골마을 행복축제’를 통해 가정과 지역사회,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생태교육과 교육공동체 활동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에게 자연 친화적 학습을 제공하고 있다.
성남초: 인성·기초학력 강화와 생태 전환 교육
성남초등학교는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 기초 튼튼 참학력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기초학력과 함께 실생활에 필요한 인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생태 전환 환경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 체력과 안전 습관 형성을 지원하며, 체험 중심의 진로 및 예술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장곡초: 민주학교 및 마을 공동체 연계 교육
장곡초등학교는 자율적인 특색 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이 배움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민주학교 활동을 통해 교육 자치를 실천하고 있다. 또한 마을과 연계한 ‘온품 온마을 행복 공동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운영하여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은 ‘충청남도 작은학교 지원 조례’를 통해 작은학교의 교육 여건 개선, 교육복지 증진, 예산 지원을 통해 지역 발전과 연계된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충남형 작은학교 모델을 개발해 학교 자생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 교육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충남 지역 농어촌 학교들의 교육 자생력을 높이고, 학생들이 각자의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2024-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