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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제4회 ‘참살이, 바른성장 한마당’ 성료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26일 충남교육청안전수련원에서 보건교사 3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참살이, 바른성장 한마당’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몸과 마음의 건강을 통해 행복한 미래를 가꾸어요’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학교보건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흡연 예방 △음주 예방 △생활 습관 개선 △응급처치 △불균형 체형 예방 △마약 예방 △감염병 예방 △성교육 등 8개의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를 위해 총 9개의 체험 부스와 2개의 교실에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특히,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흡연 및 마약류 포함 약물 오남용 문제와 학생 비만, 불균형 체형 예방 등의 주제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공유하며 참여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또한, 흡연 예방 프로그램과 응급처치 교육 사례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참석한 보건교사들은 각 부스와 교실에서 다양한 활동과 정보를 경험하며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생 건강관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교보건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계기가 됐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이번 참살이 한마당은 2024년 보건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보건교사와 학교보건 관련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다”며, “보건교사와 보건업무 담당자들이 서로의 경험과 성과를 나누며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보건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한 미래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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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년 상반기 교육공무직원 505명 공개 채용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2025년 상반기 교무행정사, 특수교육실무원, 조리실무사, 시설관리원 등 7개 직종에서 총 505명의 교육공무직원을 공개 채용한다고 밝혔다.
채용 공고와 세부 절차는 11월 26일 오후 각 교육지원청 누리집을 통해 안내되며, 원서 접수는 12월 3일부터 5일까지 진행된다.
응시 자격은 남녀 구분 없이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지원자로 제한되며, 지원자는 해당 시·군 거주자로서 거주지 제한 규정을 충족해야 한다. 특히, 조리실무사의 경우 경력 및 자격증을 기반으로 한 별도의 서류전형 채점 기준이 적용된다.
채용 절차는 소양평가와 면접시험을 포함하며, 주요 일정은 다음과 같다. 2025년 1월 11일 소양평가를 시작으로, 1월 17일 1차 합격자가 발표된다. 이어 1월 24일 2차 면접시험이 진행되며, 최종합격자는 2월 3일 발표될 예정이다.
지역별 채용 예정 인원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자는 각 교육지원청 누리집에서 세부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소양평가와 면접시험은 충남교육청에서 주관하며, 시험 장소와 시간은 2025년 1월 3일에 별도로 공고될 예정이다.
안민호 충남교육청 행정과장은 “이번 채용은 학교 현장의 교육활동을 지원할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추진된다”며, “채용시험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채용을 통해 학교 현장의 원활한 운영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인재를 확보하고, 도내 학생들에게 더욱 나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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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전국학교스포츠클럽 축전에서 우수 성과
충남교육청, 제17회 전국학교스포츠클럽 축전 우수한 성적으로 마무리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지난달 25일부터 11월 24일까지 전국 시도별로 열린 제17회 전국학교스포츠클럽 축전에 17개 종목 72교가 참가해 우승 15교, 준우승 6교, 3위 13교 등 총 34교가 입상하며 다수의 페어플레이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17회 전국학교스포츠클럽 축전은 지난해와 달리 종목별 순위와 페어플레이 수상팀을 선정해 시상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충남 대표팀은 꾸준한 연습과 노력으로 대부분의 종목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며 학교 체육의 저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러한 성과의 배경으로 학교스포츠클럽 지원 사업, 1학생 2종목 자율 체육활동 운영, 학교 체육시설 환경개선 사업 등 체계적인 행재정 지원을 꼽았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체육 꿈나무를 발굴하고 학교 체육의 저변을 넓혀온 결과라는 분석이다.
앞으로 충남교육청은 학생들의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1학생 2종목 자율체육 활성화 지원 △지역별 연계 종목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지원 △여학생 체육 활성화 지원 △단위학교 스포츠클럽 활성화 지원 △스포츠강사 전문인력 관리 및 대회 운영 지원 등 다양한 학교체육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모든 학생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육활동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에서 거둔 성과는 충남의 학생 체육활동 지원 정책이 결실을 맺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정책 개선과 지원을 통해 학교체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방침이다.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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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제5회 인공지능·소프트웨어 학생동아리 한마당 성료
충남교육청, 제5회 충남 온누리 인공지능·소프트웨어 학생동아리 한마당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지난 11월 23일 선문대학교와 공동으로 ‘제5회 충남 온누리 인공지능·소프트웨어 학생동아리 한마당’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도내 인공지능·소프트웨어 학생동아리와 지도교사, 학부모 등 1,000여 명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행사는 ‘공유마당’, ‘교과 연계 체험마당’, ‘전시마당’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했다.
‘공유마당’에서는 초·중·고 학생들이 참여해 동아리 운영 내용을 공유하며 실생활 문제를 인공지능 기술로 해결하는 방안을 소개했다. 27개의 체험 부스가 운영되었으며, ‘인공지능 활용 탄소중립 실천’과 ‘인공지능 나침반으로 나의 진로 찾기’와 같은 주제로 학생들이 개발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선보였다.
‘교과 연계 체험마당’은 충남교육청의 메타버스 기반 교육 정보 기술 실증 시스템인 ‘인수레’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기술이 교과 학습에 접목되는 과정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했다. 참가자들은 ‘인공지능 코스웨어와 맞춤형 수학학습’, ‘인공지능 로봇과 함께 충청남도 문화유산 탐방’ 등 6개 체험 부스를 통해 인공지능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경험했다.
‘전시마당’에서는 충남교육청과 선문대학교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정책과 성과를 소개하며, 도내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를 통해 충남의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이번 한마당은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동아리 학생들의 창의적인 성과를 교육가족과 함께 나누며 미래 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한 뜻깊은 자리였다”며 “충남교육청은 디지털 교육 혁신을 선도하며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충남 도내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의 성과를 체험하고 공유하며, 지역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충남교육청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을 더욱 발전시키고,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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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유아교육 주요사업 배움자리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25일 충청남도교육청유아교육원에서 도내 유치원 교원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유아교육 주요사업 배움자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배움자리는 유치원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2024년도 유아교육 주요사업의 협력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현장 교원의 교육 실행력을 높이고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행사에서는 △2024 유·초 이음교육 운영사례 △2024 유아생존수영교육 이끎유치원 운영사례 △놀이로 만나는 안전한 유아 디지털 놀이이야기 △유아교육 주요사업 협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참석자들은 각 사례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고, 주요사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유·초 연계 교육과 유아 생존수영 교육 사례 발표는 유아들이 보다 안전하고 연속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제시하며 참석자들에게 큰 관심을 끌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춰 유아들을 위한 안전한 디지털 놀이 방법과 관련된 사례도 공유되어 교원들의 교육 역량 강화에 기여했다.
양은주 유아교육복지과장은 “유아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중요한 인재이며, 이를 위해 충남교육청은 다채롭고 창의적인 유아교육 정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수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확산하여 유아교육 현장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배움자리를 계기로 유치원 교원의 전문성을 한층 높이고,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사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안전하고 창의적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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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작은학교 학교장 배움자리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25일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초·중학교 작은학교 학교장 190명을 대상으로 작은학교의 교육여건 개선과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충남 작은학교 학교장 배움자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배움자리는 학령인구 감소라는 시대적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작은학교의 운영 방향을 논의하고, 그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학교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하고 협력하며 지속 가능한 작은학교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하는 기회가 되었다.
오전에는 경남 동면초등학교 양재욱 교장이 ‘지속 가능한 농어촌 작은학교’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며 작은학교가 직면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충남교육연구소 민병성 소장은 ‘작은학교 학교장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작은학교 운영 실태와 개선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을 열었다.
오후에는 충남의 장곡초, 이원초, 고대중학교에서 실천한 우수 운영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장곡초 조주현 교장, 이원초 김영옥 교장, 고대중 이상진 교장이 각각 학교에서 실천한 작은학교 운영의 성공 노하우와 그 성과를 공유하며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사례 발표 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작은학교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작은학교는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진 중요한 교육공간”이라며 “작은학교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배움자리는 작은학교의 운영 실태를 진단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하며 지속 가능한 작은학교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작은학교의 교육 환경을 개선하고 맞춤형 교육과정을 지원하여 학령인구 감소 속에서도 작은학교가 지역사회의 중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2024-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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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년 주요업무계획 협의회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22일 예산에서 2025 충남교육 주요업무계획 수립을 위한 교육정책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2024년 9월 1일 자 조직개편 이후 새롭게 정비된 18개 부서가 수립한 2025년 주요업무계획을 공유하고, 충남교육청의 미래교육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부서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청의 부서장 이상 간부 직원들이 참석해, 앞으로의 1년간 충남교육의 방향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협의회에서는 각 부서별로 2024년 주요 업무 추진 성과와 개선 및 환류 계획을 중심으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2025년 주요업무계획 수립에 따른 중점 추진과제를 소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부서 간 협력 방안을 공유하며 효과적인 실행 전략을 논의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이번 협의회에서 “각 부서의 사업들이 충남교육의 비전, 핵심 지표, 5대 전환과제, 그리고 교육감 공약과 일관성을 유지하며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5년 주요업무계획은 충남미래교육을 위한 중요한 디딤돌이며, 단계적인 실행 과정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미 상반기부터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평가하고 추진 사업을 점검하며 2025년 주요업무계획 수립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해왔다. 특히, 18대 교육감의 공약사항과 충남미래교육2030 추진계획의 5대 전환과제를 계획에 반영했으며,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하는 실질적인 실행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2025년 주요업무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상반기 동안 폭넓은 논의를 진행했으며, 이를 토대로 내년도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앞으로 충남교육청은 이러한 과제를 구체화해 미래교육 비전을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번 협의회를 통해 충남교육청은 미래교육을 향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재정립하고, 교육공동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실질적인 실행력을 확보하는 기반을 다졌다.
2024-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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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제2회 미래교육 교원 한마당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23일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충청권 교원 130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사주도성으로 연대하는, 제2회 미래교육 교원 한마당’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충남지부, 새로운학교충남네트워크, 좋은교사운동, 충남실천교육교사모임, 배움의숲나무학교 등 5개 교사 단체와 공동으로 주최됐다. ‘느슨하지만 강한 연대, 공동체 속에서 주도성을 찾다’라는 슬로건 아래, 미래교육을 위한 교원 단체 간의 공동기획과 실행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육과 수업에 관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행사는 신명선 인하대학교 교수의 기조 강연으로 시작됐다. ‘어휘, 걸림돌과 디딤돌 사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강연에서는 학생들의 어휘력 신장이 학습의 핵심이라는 점과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천할 구체적인 방안들이 제시됐다. 강연은 참석 교원들에게 큰 공감을 얻으며 실질적인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논의하는 자리로 이어졌다.
이후 5개 교사 단체가 준비한 9개의 강좌가 열렸다. 참석 교원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강좌에 참여해, 미래교육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방법론을 공유하며 실천적 논의를 이어갔다. 강좌들은 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교육적 연대를 통해 교사의 주도성을 더욱 확대하기 위한 실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윤표중 충남교육청 정책기획과장은 “현재 우리는 사회적 불확실성과 집단적 이기심, 그리고 개인적 불안이 고조되는 시대를 살고 있다”며 “교원들이 성실함과 연대를 통해 협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연대라는 관계 속에서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인 다정함을 되새기며 희망을 이야기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미래교육 교원 한마당’은 교사들의 연대와 협업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의 변화를 모색하고,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논의하는 데 있어 큰 의미를 가진 자리로 평가된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사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협력과 공유를 통해 교육 혁신을 이끌어갈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2024-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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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제6회 충남 학생단편영화제 성료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23일 충남교육청 대강당에서 ‘2024 제6회 충남 학생단편영화제’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영화제는 학생들이 영화 창작 활동을 통해 바른 인성과 예술적 감수성을 키우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화제는 식전 댄스공연으로 시작해 △개회 및 단체상 시상 △교육감 격려 및 인사말 △최우수작 상영 △수상작 소감 발표 △개인상 시상 △기념촬영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영화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학생들에게 창작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선사했다.
이번 영화제에는 초·중·고 학생들이 출품한 50편의 작품이 경쟁을 펼쳤다. 학생들의 열정과 창의력이 돋보이는 작품들이 출품된 가운데, 공정한 심사를 거쳐 작품상 17편과 개인상 13명의 수상자가 선정됐다. 작품상을 받은 동아리와 지도교사에게는 교육감상이 수여돼 그들의 노력과 열정을 인정받았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영화 제작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시청자와 공유하는 종합예술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현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라며 “학생들이 영화 제작 과정을 통해 도전정신과 진정성을 체험하며 자신의 꿈을 키워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학생들의 영화 제작 활동을 통해 예술적 잠재력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데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이번 영화제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영화로 표현하며 자신감을 얻고, 예술적 감수성을 더욱 키울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된다.
2024-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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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인공지능 교육 자료집 배포
충남교육청, 인공지능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우수 수업설계 자료집 배포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22일 교원들의 인공지능(AI)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교육의 핵심 요소를 반영한 우수 수업사례를 담은 수업설계 자료집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집은 2024학년도 충남형 인공지능 교육 이끎학교 49교에서 실제로 활용된 우수 사례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자료집은 교사들이 인공지능 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수학, 국어, 예술, 윤리 등 다양한 교과목에 걸친 융합형 교육 사례를 담고 있다.
자료집에 수록된 주요 사례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실생활 예측 함수 만들기 △문학 작품 분석을 위한 인공지능 활용 △대화형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인권 존중 웹툰 제작 △인공지능 기반 현대 미술 이해 △딜레마 상황을 통한 인공지능 윤리 학습 등이 있다. 이들 사례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춰 설계되었으며, 인공지능 기술을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하는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자료집을 한글 파일 형태로 제작해 미래교육 통합플랫폼인 ‘마주온’에 게시했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각자의 수업 상황과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자료집은 현장의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인공지능 교육이 생소한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과 함께 충남의 인공지능 교육이 새로운 도약의 전환점을 맞고 있다”며 “교사들이 깊이 있는 인공지능 수업을 설계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에서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원 연수, 수업 자료 개발, 현장 지원 등을 통해 인공지능 교육의 기반을 더욱 강화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2024-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