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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4 차곡차곡 학생 책 출판 기념식’ 성료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2월 5일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에서 ‘미래를 여는 오늘의 기록, 2024 차곡차곡 학생 책 출판 기념식’을 성대히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학생 작가, 교사, 학부모 등 250여 명이 참석해 학생들의 창작 활동을 축하하고 함께 기쁨을 나눴다.
올해에는 3,942명의 학생들이 저자로 참여해 총 137종의 책을 출판했으며, 이 중 12권은 점자책으로 제작돼 교육의 포용성을 한층 더했다. 학생들은 책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내며 창의성과 표현력을 발휘했고, 이를 통해 다양한 시각과 생각을 공유했다.
기념식 1부는 학생 작가들의 특별한 공연으로 시작됐다. 장항초등학교의 책 *‘장항누리 갯벌 탐험대’*를 쓴 학생들은 동요 *‘오 장항’*을 합창해 감동을 선사했다. 이어 한국K-POP고등학교 학생들이 창작한 가사집 *‘가사로 표현하는 우리들의 이야기’*에 맞춘 춤 공연은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행사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렸다.
‘나도 작가, 저자 서명식’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이 쓴 책에 생애 첫 서명을 하며 작가로서의 자부심을 표현했다. 이어진 ‘학생 작가 이야기꽃’ 마당에서는 출판 과정에서의 경험과 생각을 학생들이 직접 나누며, 창작의 즐거움과 도전의 의미를 공유했다. 행사의 마지막은 지도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부른 합창 *‘모두가 꽃이야’*가 장식하며 모두에게 따뜻한 여운을 남겼다.
2부에서는 유치원부터 특수학교,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출판한 137종의 책이 전시됐다. 이들 출판물은 점자책을 포함해 학생들의 다채로운 창작 세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진로융합교육원 1층을 가득 메운 전시물은 관람객들에게 학생들의 열정과 창의력을 고스란히 전달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축사에서 “137종의 학생 출판물은 사제 동행의 눈물과 웃음, 그리고 학생들의 성장 흔적을 담은 소중한 결실”이라며 “학생들이 작가로서의 꿈을 이루는 과정에 아낌없는 지도를 해 주신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출판 기념식은 학생들에게 창작의 성취감을 선사하고, 지역사회에 교육적 가치를 알리는 의미 있는 자리로 평가받았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표현하고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창작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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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김장 나눔 봉사로 지역사회에 사랑 전해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2월 5일 다목적 강당에서 직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약 1,000kg의 김치를 담그는 김장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지역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봉사활동으로 담근 김치는 도내 12곳의 청소년쉼터와 사회복지시설에 충남교육청 직원들이 직접 방문해 전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복지시설에 머무는 청소년들과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물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더욱 돈독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교육청의 김장 나눔 봉사는 2015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했다. 지난 10년 동안 총 3,900포기의 김치를 177곳의 복지시설에 전달하며 지역사회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활동은 충남교육청이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봉사에 참여한 김지철 교육감은 “우리 직원들이 정성껏 담근 김치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작은 위로와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충남교육청은 지역사회를 위한 사랑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따뜻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장 나눔 봉사는 단순한 기부를 넘어, 교육청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가 되고 있다. 김치를 담그는 과정에서 직원들은 서로 협력하며 나눔의 가치를 공유했으며, 이웃들에게 온정을 전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봉사를 계기로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지역사회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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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대비 대책 마련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6일 예정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총파업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이 포함된 조직으로, 이번 파업은 학교 현장의 일부 교육공무직 종사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충남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에 차질이 없도록 ‘교육공무직 파업대비 대응 계획’을 각 학교에 안내하고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특히, 취약분야에 대한 대책이 중점적으로 마련됐다. 급식 분야에서는 파업에 참여하는 종사자 규모와 학교별 상황에 따라 간편식 또는 급식대용품을 제공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돌봄 분야에서는 탄력적인 돌봄 운영 계획을 수립해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 총무과는 일선 학교와 긴밀한 상황 체계를 유지하며,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부와 신속한 연락이 가능한 공동 대응 체제를 유지해 파업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파업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학생들과 학부모님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대책은 총파업으로 인한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학습권과 학부모의 불편을 보호하기 위한 충남교육청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평가받고 있다.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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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학년도 늘봄학교 지원 계획 공유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2월 4일 예산 스플라스리솜에서 2025학년도 늘봄학교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각 시군 교육지원청별 지원 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각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여건에 맞춘 맞춤형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력 배치, 프로그램 구성, 지역 협력 과제 등 늘봄학교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를 공유하며, 2025학년도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운영됐다.
금산과 예산교육지원청은 늘봄실무사를 대상으로 한 현장 지원 사례를 발표하며 실질적인 지원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공주와 서산교육지원청은 교육발전특구와 늘봄학교를 연계해 지역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공유했으며, 천안과 아산교육지원청은 과대·과밀학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형 늘봄거점센터와 동네방네 늘봄교실 등 학교 밖 공간을 활용한 늘봄학교 운영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한 해 농사를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은 씨를 뿌리는 일이다”며 “이번 자리는 각 지역의 준비 상황을 공유하고, 2025학년도 늘봄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촘촘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각 지역 교육지원청과 긴밀히 협력하며,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체계적인 지원과 조율을 이어갈 방침이다.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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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학교급식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 수상
충남교육청, 2024 학교급식 및 식생활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대상 수상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교육부가 주최한 2024년 학교급식 및 식생활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예산 용동초등학교 신유미 영양교사가 대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이 공모전은 학교급식 현장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전국 학교에 공유하기 위해 매년 교육부가 주최한다. 올해 공모전에서 신유미 영양교사는 ‘다 함께 만드는 저탄소 GO? Y.E.S’라는 주제로 대상을 차지하며, 충남교육청의 학교급식 및 식생활교육 우수성을 알렸다.
‘다 함께 만드는 저탄소 GO? Y.E.S’는 맛있는 저탄소 식생활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채식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영양 수업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 사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속 가능한 식생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 사례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환경교육 효과를 전달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충남교육청은 2021년부터 ‘2030학교환경교육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저탄소 초록급식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영양교육 자료를 제작·보급해왔다. 이러한 자료는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었으며, 이번 공모전에서도 우수한 교육 사례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이번 대상 수상은 충남교육청의 환경교육 정책과 학교 현장의 실천 노력이 만들어낸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영양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작·보급하고, 학생들이 지속 가능한 급식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학교급식을 더욱 확대하고, 학생들에게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생활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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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연수 성료
충남교육청,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연수 마무리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지난 11월 28일부터 30일까지 전국 유·초·중·고 교장, 교감, 교육전문직원 190명과 일반교사 및 특수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장애학생 통합교육 핵심교원 양성연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다음 세대를 위한 통합교육, 함께 이끌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지난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진행된 1기 교사 연수를 시작으로, 2기 교사 연수와 학교 관리자 및 교육전문직 대상 연수까지 총 3회에 걸쳐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충남교육청이 주관한 이번 연수는 유·초·중등 교사들의 통합교육 실천 역량을 강화하고, 통합교육 운영학교 관리자와 교육전문직원의 역할을 확고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통합학급 중심 교육 체계로의 전환과 교육 여건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강의와 실습이 포함되었으며, △통합교육 준비하기 △통합교육 다지기 △통합교육 실천하기라는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해 참가자들이 실질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주요 강의 내용으로는 장애와 인간 다양성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적 통합 실천 방안, 보편적 학습설계(UDL)와 교수적 수정 실행,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운영, 통합학급 운영과 행동 지원 등이 포함되었다. 이 과정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조화롭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특수교사는 “일반학급 교사들과 함께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설계 실습 강의가 매우 유익했다”며 “통합교육을 위해 교사들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통합학급 중심의 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 값진 시간이었다”며, “시도별 다양한 사례를 나누고 통합교육 실행 방안을 공유하며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의미가 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질 높은 통합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수는 통합교육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실질적 적용을 통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4-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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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학생 등굣길 안전 지킨 유공자 15명 표창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청남도교육청은 12월 2일 충남교육청에서 학생들의 안전한 등굣길을 위해 헌신한 15명의 유공자에게 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표창은 학생들의 통학 안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이들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수상자들은 모범운전자연합회 충남지부 천안동남지회 이기호 회원을 비롯해 스쿨존 교통안전 캠페인, 학생 통학버스 안전 지도, 교통안전 문화 조성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교통 안전 향상에 앞장섰다. 이들은 어린이들의 등굣길 안전을 위해 직접 교통정리를 하며, 학생들이 안전하게 학교에 도착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이들의 헌신적인 활동은 학생들과 학부모의 신뢰를 얻으며 지역사회에서 모범 사례로 자리 잡았다.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진행된 노력들은 단순한 봉사를 넘어 지역사회의 교통 안전 의식을 높이고, 실질적인 안전망을 제공하는 데 기여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오늘 표창을 받은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은 안전한 충남을 만드는 든든한 초석이자, 우리 아이들이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교통안전 교육 강화와 교통약자 보호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를 다닐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이번 표창을 계기로, 교통안전에 대한 인식을 더욱 확산시키고,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학생들이 보다 안전한 통학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과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202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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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교원 성찰 담은 4권의 책 출판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청남도교육청은 교원들의 교육적 성찰과 실천을 담은 4권의 책을 출판했다고 밝혔다. 이번 출판은 *‘미래교육을 이끄는, 2024 교원 책 출판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다.
*‘교원 책 출판 지원 사업’*은 충남교육청이 교원들이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적 성과와 사례를 기록하고 이를 책으로 출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총 24팀, 139명의 교원이 참여했으며, 이 중 4팀, 21명이 최종 선정되어 출판 과정 전반에 걸친 지원을 받았다.
이번에 발간된 도서는 △‘유치원 디지털 놀이백과’ △‘학교의 나무와 풀로 시작하는 생태수업 이야기’ △‘다시, 즐거운 학교상담’ △*‘학교 퍼실리테이션이 온다’*의 총 4권이다. 이들 책에는 교원들이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열정과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이 담겨 있다. 각 도서는 교원들의 교육적 통찰과 혁신적인 시도가 녹아있어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출판된 도서는 충남교육청 산하 교육기관에 배부되어 교원 연수와 수업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며, 일반 독자들도 온라인 서점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판매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교육현장은 물론, 교육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유용한 자원이 될 전망이다.
문미란 충남미래교육추진센터장은 “이번 사업은 교원들이 교육적 성찰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했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이 더 다양한 교육 사례를 공유하며 이를 학교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출판을 기념하는 *‘교원 책 출판 기념식’*은 12월 5일 충남교육청진로융합교육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행사는 교원들의 노력을 축하하고, 출판된 도서를 교육계 전반에 확산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된다.
이번 출판은 충남교육청이 교원들의 전문성 강화와 미래교육을 위한 현장 경험 공유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교육적 성과를 기록하고 확산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2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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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4년 최우수교육청 선정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교육부가 실시한 2024년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최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됐으며, 특히 디지털 역량 배양 영역에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으로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충남 미래교육’ 추진 성과가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작년부터 추진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시범교육청’ 사업의 결과로, 디지털 역량 강화를 통해 교실 수업을 혁신하고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충남교육청은 디지털 전환을 위해 타 시도와 차별화된 ‘충남형 인공지능교육’을 확산하고, 이를 통해 교육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
이를 위해 △‘충남형 AI융합교육과정 이끎학교’ △‘피지컬컴퓨팅 교구 활용 이끎학교’ △‘충남형 가상누리터 이끎학교’ △‘마주온 활용 학교’ 등 4개 영역의 이끎학교를 운영하며 교사와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충남교육청은 시·군 교육지원청별로 ‘충남형 인공지능교육 특화도시’를 운영하며, 지역별 ‘충남형 인공지능교육체험센터’를 구축해 교육 격차 해소와 촘촘한 디지털 교육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를 통해 소외 계층 없이 모든 학생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난 22일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는 이끎학교 업무 담당 교원과 관심 있는 교원 500여 명이 참여한 성과 보고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이 자리에서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구체적인 사례와 성과를 공유하며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AI 디지털교과서 검정 심사 결과가 발표되는 12월에는 ‘AI 디지털교과서와 함께하는 박람회’를 개최해, AI 디지털교과서를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준비를 이어갈 계획이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은 2020년부터 디지털 전환 과제를 중심으로 모든 학생, 교사, 교과에서 충남형 인공지능교육을 기반으로 교과융합형 미래교육을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교육혁신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최우수교육청 선정은 충남교육청의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 혁신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학생 중심의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4-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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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청소년문학상 시상식 및 출판기념회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11월 29일 충남교육청 대강당에서 제8회 충남청소년문학상 시상식과 출판기념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의 창작 역량을 강화하고 자기주도적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입상한 청소년 작가와 학부모, 지도교사, 학교장 등 120여 명이 참석해 축하와 공감의 시간을 나눴다.
올해 대상을 받은 김도훈 학생을 비롯해 총 40명의 청소년 작가들이 시, 소설, 산문, 희곡, 시나리오 등 다양한 장르에서 창의적인 작품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는 온양여중 가야금병창 축하공연으로 문을 열었으며, 이어지는 1부 시상식에서는 수상자들에게 상과 함께 따뜻한 격려가 전달되었다.
2부에서는 청소년 작가들의 성장 과정을 담은 영상, 학생 작품을 재구성한 낭독극 공연, 그리고 열린 인터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충남청소년문학상은 도내 중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순수 문학 창작 활동 지원 사업이다.
청소년들의 문해력 신장과 창작 열정을 고취하기 위해 온라인 글쓰기 지도, 문예교실, 작품 공모, 성장교실, 출판기념회 등 체계적인 과정으로 운영된다.
특히, 현직 작가와의 1:1 멘토링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글쓰기 지도에는 290명이 참여했으며, 대면과 비대면으로 진행된 문예교실에는 193명이 참여해 문학적 감각을 키웠다.
올해 공모전에서는 290명의 청소년이 총 555편의 작품을 응모하며, 충남 청소년들의 순수 문학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상작들은 출판기념회를 통해 한 권의 책으로 엮여, 청소년 작가들의 문학적 성과를 기록하고 공유하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출판기념회를 통해 문학으로 연결된 우리는 참으로 행복한 순간을 느낄 수 있었다”며, “청소년 작가들의 새로운 출발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청소년들의 꿈과 열정을 담아낼 수 있는 창작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이들이 삶의 주체로서 세상을 빛내는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시상식과 출판기념회를 끝으로 막을 내린 제8회 충남청소년문학상은 충남의 청소년들이 문학적 재능을 발휘하고 미래의 문학 발전을 이끌어갈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2024-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