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행정문화위원회, 충남도 업무추진비 등 내역 공개 미흡 지적
행정사무감사_행정문화위원회(사진제공=충청남도의회)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6일 충남도 자치안전실을 시작으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에 본격 돌입했다.첫날 자치안전실 감사에서 위원들은 △도민참여예산 편성 과정의 도민참여율 제고 △민간기록물 관리 계획 수립 △업무추진비 등 대국민 공개 철저 △새마을지도자에 대한 보상 확대 △예방 중심의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도민 풍수해 보험 가입 확대 등을 집중적으로 요구했다.이현숙 부위원장은 “최근 3년간 도민참여예산 투표 참여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며 “도민이 예산의 주체로 참여하는 제도의 본래 취지가 점차 퇴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이어 “행정이 주도하는 형식적 절차를 넘어, 도민이 실제로 참여하고 싶어지는 구조로 개선해야 한다”며 “참여예산위원들도 책임감을 갖고 참여율 제고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김옥수 위원은 “올 한 해 집중호우 등 각종 재난에 신속히 대응한 자치안전실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안전을 세심히 살피는 충남도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이어 “조례가 제정되어 있음에도 민간기록물 보존이 전무하다”며 조례 이행 의지 부족을 지적하고 “민간기록물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보존될 수 있도록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철저히 관리해달라”고 촉구했다.전익현 위원은 “업무추진비는 특수한 목적을 가진 예산으로 집행에 많은 제한이 따르는 만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규정에 따라 대국민 공개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충남도의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공개는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했다.이어 “현금과 다름없는 상품권의 구매 및 관리 또한 홈페이지 공개 대상이지만, 실제로는 거의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이는 규정 준수 여부뿐만 아니라 도민들이 궁금해하는 사안인 만큼, 최대한 상세하게 공개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윤기형 위원은 “시군에서 새마을지도자의 역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지만,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이어 “개인 시간을 들여 주민들을 위해 봉사하고 있는 만큼, 회의 참석수당 현실화 등 실질적인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주진하 위원은 “자치안전실은 도내 안전의 컨트롤타워로서 재난 발생 시 신속한 현장 대응은 물론 사전 분석과 예방 중심의 재난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어 “피해 발생 후 원인을 찾는 데 그치지 말고 과학적 재난 분석과 데이터 기반 예측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박기영 위원장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각 주민자치회가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도, “단체별로 사업이 중복되지 않고 지역 특성을 살려 운영할 수 있도록 지도해달라”고 요구했다.이어 “도민 풍수해보험 가입률이 저조한데, 이는 도민들에게 충분한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다”고 지적하며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도민들이 관심을 갖고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한편 행정문화위원회는 이날 감사를 시작으로 19일까지 13개 충남도 실국 및 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한다.
2025-11-06
-
기경위 “부실채권 구조적 한계, 외부전문가 진단 통해 돌파”
행정사무감사_기획경제위원회(사진제공=충청남도의회)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6일 충남신용보증재단, 충남경제진흥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안종혁 위원장은 충남신용보증재단의 영업손실 문제와 관련 “적자 발생에 대한 면밀한 원인 분석과 대안 제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안 위원장은 “출연금 확보 등 전통적 방법 외에 부실 축소와 회수율 제고를 위한 다른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며 “배드뱅크 제도나 신보 출자금 확대 등 중앙정부 정책에 선제 대응하고 재단 차원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재무건전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이어 “AI데이터정책관실과 협력해 AI 기반 신용보증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 평가모델과 부실 조기 감지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충남이 AI 금융안전망 선도 지역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구형서 부위원장은 충남신용보증재단 창업성장지원부의 역할 확대와 ‘현장형 멘토링’을 제안했다.구 부위원장은 “보증으로 대출만 일으키고 끝이 아니라, 자금이 잘 쓰여 성장하는지 끝까지 챙겨야 한다”며 “일반 컨설팅을 넘어 업종별 선배 창업자와 전문가가 직접 현장을 찾아가 컨설팅하는 체계를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이어 “시군 출연금도 지원 비중에 걸맞게 이끌어 내야 한다”며 “천안 등 지원 비중이 큰 지역과의 소통을 강화해 출연금 참여를 확대해 달라”고 강조했다.이종화 위원은 내포신도시 청년창업 패키지의 일몰에 따른 공백을 지적했다.이 위원은 “도지사 공약으로 2년간 53개사를 지원하고 보증 10억여 원을 집행했음에도, 올해는 홍성군 위탁만 남고 도 단위 사업이 중단됐다”고 지적했다.이어 “사업의 일몰 또는 전환 과정에서 충분한 의견 수렴 없이 진행되면 정책 신뢰도가 훼손될 수 있다. 성과 평가나 수요 조사 없이 사업을 종료하는 것은 문제”며 “예산군 청년과 창업자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내년에 반드시 보완해 달라”고 주문했다.안장헌 위원은 충남신용보증재단 감사에서 업종별·연령별 보증실적 변화를 지적하며 정밀한 경제·업황 분석 체계 구축을 촉구했다.안 위원은 “도와 시군의 경제지표, 카드매출 등 데이터를 연동해 업황을 상시 진단하고 그 결과가 보증 심사·상품 설계·성과평가로 이어지도록 체계를 갖춰야 한다”며 “여성 특화, 고령층, 장기 영업자 등 대상별 맞춤형 지원전략을 분명히 하라”고 강조했다.이어 “신규 창업자 중심 지원을 넘어, 업력이 길어 정체된 소상공인과 60대 이상 고령 자영업자를 살리는 대책도 필요하다”며 “보증공급의 양적 확대를 넘어 도민 삶의 질을 높이는 질적 성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정우 위원은 충남신용보증재단의 경영지도사 교육분야 실적의 목표 설정과 집계 기준의 신뢰성과 관련 “매년 110~150% 초과 달성되는 목표라면 목표치 자체가 과소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또한 “‘9월 말 기준 연간 목표의 105% 달성’이라면 연말에는 130~140%까지 치솟을 수 있다”며 중복 산정 여부와 집계 시점을 명확히 하라고 요구했다.이어 “18명 인력으로 3천 건 이상 실적은 현실성 검증이 필요하다”며 외부 강사 투입 비율과 만족도 조사 절차 등 지표 관리의 투명성 강화를 주문했다.지민규 위원은 충남신용보증재단이 3분기 종료 시점에 업무계획을 변경한 경위를 질의하며 “실적이 이미 초과된 상황에서 계획치를 올리면 성과가 축소돼 보일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지 위원은 “보증 잔액, 대위변제, 구상권 회수 등이 이미 계획을 크게 넘었는데도 일괄 상향한 것은 행정의 신뢰성과 투명성 측면에서 부적절하다”며 “최초 계획 대비 실적을 함께 공개해 실제 성과를 명확히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이어 “구상권 회수 실적이 두 배를 넘는 점은 높이 평가하지만, 향후에는 현실적 기준 아래 발전적 목표를 세워 더 성장하는 재단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5-11-06
-
충남도의회, 지자체 교육경비 및 대응투자 확충 방안 모색
지자체_교육경비_및_대응투자_전문가_간담회(사진제공=충청남도의회)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가 교육경비 및 대응투자 확충 방안 모색을 통해 교육투자와 지역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교육 현장 전문가들과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도의회는 6일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지방자치단체 교육경비 및 대응투자 확충 방안 모색’을 주제로 의원, 공무원, 학교 관계자 및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교육경비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에 따라 학교로 전입되는 지원금으로 지방자치단체가 교육 지원을 위해 부담하는 비용이다.최근 교육격차 해소와 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의 지자체 역할 확대가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그러나 도내 15개 시·군의 교육경비는 대체로 시·군세의 3~6% 범위에서 지원토록 해당 시·군 조례로 규정하고 있으나 실제로 확보되는 시·군별 교육경비는 시·군세액 대비 0.7~7%로 큰 편차를 보이며 지역간 균형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저해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전문가들은 현재 도내 지자체 간 재정 여건의 차이로 지역 간 교육환경 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청과 지자체, 학교, 학부모가 함께 머리를 맞대는 협력 과정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좌장을 맡은 홍성현 의장은 “지역 간 실정에 맞는 교육재정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이 균등한 여건 속에서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충남의 교육재정 확충과 교육환경 개선은 한 기관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과제인 만큼, 지자체와 교육청,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지속 가능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5-11-06
-
안장헌 의원 “여성특화보증 재개 환영…충남형 맞춤 보증체계로 발전해야”
안장헌 의원 프로필 (충청남도의회 제공)
[세종타임즈] 충청남도의회 안장헌 의원이 6일 열린 충남신용보증재단 행정사무감사에서 “충남 소상공인·중소기업의 변화된 구조를 면밀히 반영해 업종별·연령별·업력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보증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며 신용보증재단의 전략적 역할을 강조했다.안 의원은 특히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했던 여성기업 특화보증 상품의 중단 문제가 올해 전면 재개된 점을 높게 평가했다.여성기업 특화보증 재개…“도민 목소리 반영된 개선, 환영”지난해 안 의원은 행정사무감사에서 “충남 여성기업의 창업·경영 안정을 위해 중단된 여성기업 특화보증을 즉시 재검토해야 한다”며 강하게 요구해왔다.이에 충남신용보증재단은 올해 총 1,000억원 규모의 여성기업 지원 특화보증을 시행하고 있으며 △보증심사 기준 완화 △보증한도 확대 △보증료 우대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또한 여성경제인협회와 협약을 체결해 보증료 추가 감면도 제공 중이다.그 결과, 2025년 한 해 동안 2,603개 여성기업에 총 938억원의 지원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안 의원은 “지난해 현장에서 제기한 문제를 재단이 적극 반영해 정책으로 이어진 점을 환영한다”며 “여성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금융 안전망으로 더욱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보증 실적, 건설업·제조업 증가…60세 이상·업력 10년 이하도 확대 안 의원이 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신규보증 지원은 △업종별로는 건설업 896억원, 제조업 1,041억원 △업력별로는 10년 이하 기업 2,772억원 △연령별로는 60세 이상이 2,197억원으로 신규 보증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났다.안 의원은 “충남 지역산업 변화와 고령층 창업 증가가 보증 수요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며 “위험 구조가 다른 업종·연령·업력별 데이터를 세밀하게 분석해 보증 서비스의 전문화·특성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올담·경제진흥원 분석과 연계해 ‘정밀보증’체계 구축해야”안 의원은 보증정책 설계에 데이터 행정이 결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충남경제진흥원의 경제 분석 기능과 충남데이터포털 ‘올담’이 보유한 산업·고용·경기흐름 데이터를 결합하면 지역 기업군의 성장성, 업종별 리스크, 연령대별 경영 특성을 훨씬 정확히 읽어낼 수 있다”며 “데이터 기반의 충남형 정밀보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충남 기업 생애주기에 맞춘 보증체계로 재설계해야”안 의원은 “여성기업 특화보증 재개의 성과를 계기로 충남 기업의 생애주기와 지역산업 변화에 맞춘 보증체계 개편이 필요하다”며 “충남신용보증재단이 단순 보증기관을 넘어 지역경제의 전략적 파트너로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질의를 마무리했다.공주 한일고와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안 의원은 1976년생으로 제6대·7대 아산시의회 의원을 거쳐 제7회, 제8회 지방선거 당선을 통해 충남도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며 아산과 충남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 성장했으며 현재는 충남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약하고 있다.
2025-11-06
-
충남도의회 “무궁화 법적 지위 확립, 미룰 수 없는 과제”
대한민국_나라꽃_무궁화_법률_제정_촉구_건의안 (사진제공=충청남도의회)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는 지난 5일 열린 제362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방한일 의원이 대표발의한 ‘대한민국의 나라꽃 무궁화 법률 제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국회와 정부에 무궁화를 국가 법정 국화로 명시하는 법률 제정을 촉구했다.방 의원은 건의안을 통해 “무궁화는 삼국시대부터 우리 민족과 함께 호흡해 온 역사적 상징이자, 일제강점기에는 독립운동의 정신적 구심점으로서 민족혼을 지켜낸 꽃”이라며 “그럼에도 아직 법률상 국가 상징으로 규정되지 않은 것은 국가 상징 체계의 불균형”이라고 지적했다.이어 “무궁화는 이미 국기 깃봉, 무궁화대훈장, 정부 및 국회의 휘장 등 국가 주요 상징물에 널리 활용되고 있지만, 법적 지위가 불명확해 관리와 진흥 정책이 제도적 뒷받침 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방 의원은 또 “법률적 근거 부재로 인해 육종 연구, 품종 개발, 재배 보급 사업 등이 안정적으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무궁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상징성마저 약화되고 있다”고 우려했다.이에 건의안을 통해 △국회가 무궁화를 법정 국화로 지정하는 법률을 조속히 제정할 것 △정부가 무궁화 진흥 및 품종 개발·재배 보급 확대를 위한 예산과 정책 근거를 마련할 것 △무궁화 관련 축제, 교육, 홍보 활동을 활성화할 것을 촉구했다.방 의원은 “무궁화 법제화는 단순한 상징 규정이 아니라, 무궁화 진흥 기본계획 수립과 연구·교육·문화정책 추진의 제도적 기반이 된다”며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국민적 자긍심을 미래세대에 온전히 전승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5-11-06
-
충남도의회, 2025년도 마지막 의정 아카데미 개최
충남도의회_의정_아카데미(사진제공=충청남도의회)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는 지난 5일 의원 및 직원을 대상으로 의정 역량 강화를 위한 의정 아카데미를 개최했다.이날 의정 아카데미에서는 충남선거관리위원회 이용선 지도담당관이 ‘공직선거법’관련 특강을 진행했다.2026년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진행한 ‘공직선거법’특강에서는 관계 법령의 최근 개정 사항과 사례 중심의 설명, 질의응답을 통해 실무 중심으로 꼼꼼히 살피며 공직선거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오는 11일에는 제362회 정례회 예산안 심사를 대비한 ‘예산안 심사 전략’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이날은 나라살림연구소 남승우 자문위원이 ‘예산안 심사 전략’을 주제로 교육을 진행한다.홍성현 의장은 “의정 아카데미는 공정한 선거 문화 정착과 심도 있는 예산 심사를 위해 준비한 뜻깊은 자리”며 “앞으로도 전문적이고 신뢰받는 의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11-06
-
구형서 충남도의원 “충청광역연합 실질적 권한·재정 보장돼야”
제362회_정례회_제1차_본회의_구형서_의원_5분_발언 (사진제공=충청남도의회)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 구형서 의원은 지난 5일 제362회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출범 당시 지방분권의 상징으로 기대를 모았던 충청광역연합이 이름뿐인 협의체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실질적인 권한과 재정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지방자치법 개정 등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구 의원은 “현재 충청광역연합의회는 협의 수준의 권한만 갖고 있어 정책결정권, 예산편성권, 인사권 모두 불분명하다”며 “각 시·도의 권한을 일부 이양받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중앙정부가 보유한 권한의 일부를 지방이 나눠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또한 그는 “4개 시·도가 각각 14억원씩 출연해 총 56억원 규모로 운영되는 예산으로는 실질적인 사업 추진이 어렵다”며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축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교부금 제도화 등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이어 구 의원은 “지방자치법 개정이 늦어지면서 연합의회 소속 의원들의 정책 지원 인력도 없는 실정”이라며 “형식적 행정협의체가 아니라, 의정활동이 보장되는 실질적 지방자치기구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구 의원은 충청권이 함께 추진해야 할 핵심 공동의제로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청주공항 확장 등을 제시하며 “이제는 각 시·도가 따로 움직일 때가 아니라, 광역연합이 중심이 되어 공동의제에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마지막으로 구형서 의원은 “충청광역연합의 성공은 새로운 조직을 만드는 데 있지 않다”며 “제도가 실제로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며 충남도와 도의회가 협력해 국가 차원의 논의로 확장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2025-11-06
-
충남도의회 ‘외국인 간병인 제도’ 마련 촉구
초고령사회_대응을_위한_외국인_간병인_제도_마련_촉구_건의안 (사진제공=충청남도의회)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가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간병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 간병인 제도의 법제화와 관리 체계 마련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도의회는 지난 5일 열린 제362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이현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초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외국인 간병인 제도 마련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이현숙 의원은 “치매·중풍 등 장기 요양이 필요한 노인은 급격히 늘고 있지만, 이를 돌볼 간병 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간병 문제는 더 이상 개인의 책임이 아닌 사회 전체가 해결해야 할 구조적 과제”고 지적했다.실제로 2024년 기준 장기요양등급 판정자는 약 110만명에 달하지만, 요양병원 내 정규 간병 인력은 3만 5천 명 수준에 불과하다.전체 간병인의 절반 이상은 중국동포나 고려인 등 외국인으로 추정되며 제한된 비자 제도 탓에 인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불법 고용과 서비스 질 저하, 인권침해 등의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이 의원은 “일본·독일 등은 이미 외국인 간병인 제도를 합법화하고 국가가 직접 교육·자격 인증·고용관리를 수행해 인력난을 해소하고 있다”며 “우리도 초고령사회에 맞는 제도적 관리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번 건의안은 △외국인 간병인 제도의 법적 근거 마련 △간병 분야 특화 전용비자 신설 또는 기존 비자 제도의 확대 △전문 교육·자격 인증·근무 관리가 연계된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 등을 정부에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국회와 보건복지부 등 관계 부처에 공식 전달될 예정이다.
2025-11-06
-
충남도의회 ‘지방하천 국가하천 승격’ 정부에 촉구
충남도의회 ‘지방하천 국가하천 승격’ 정부에 촉구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가 충남도 내 승격 대상 지방하천의 국가하천 승격을 정부에 촉구했다.
도의회는 5일 열린 제362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홍기후 의원이 대표 발의한 ‘지방하천의 국가하천 승격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이번 건의안은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호우와 태풍이 반복되면서 발생하는 하천 범람·침수 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충남은 해안·하천·유역이 복합적으로 얽힌 지형적 특성상, 단일 지자체 중심의 관리만으로는 치수·수질·생태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워 국가 차원의 체계적 관리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홍 의원은 “당진시 역천을 비롯한 다수 지방하천은 2개 이상의 시·군을 관통하거나 광역유역을 형성하고 있어 광역적이고 전문적 관리 체계가 시급하다”며 “지방재정의 한계로 제방 보강, 하상정비, 홍수저류시설 설치 등 대규모 사업이 지연되고 있어 사전 예방투자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하천 주변 개발과 산업화로 인한 하천 훼손과 수질 악화 문제를 단기 복구가 아닌 장기 복원계획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반복되는 피해를 사후 복구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건의안에는 △충남 내 승격 대상 지방하천의 국가하천 우선 지정 △승격에 따른 운영·유지관리 예산의 안정적 확보 △관련 법·제도의 정비를 통한 유역관리 중심의 통합관리 체계 구축 등이 담겼다.
홍 의원은 “이번 건의안은 단순한 명칭 변경이 아니라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구조적 대책”이라며 “국가하천 승격을 통해 전문적이고 일관된 관리 체계를 마련하면 하천 생태복원과 지역경제의 안정적 발전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도의회는 채택된 건의안을 정부에 송부해 조속한 검토와 적극적인 이행을 요청할 방침이다.
2025-11-05
-
충남도의회 “서해 영토주권 상징 격렬비열도 교과서 수록해야”
충남도의회 “서해 영토주권 상징 격렬비열도 교과서 수록해야”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는 5일 제362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정광섭 의원이 대표 발의한 ‘청소년 영토주권 의식 함양을 위한 ‘격렬비열도’교과서 수록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정 의원은 “격렬비열도는 충남 서해 최서단에 위치한 전략적 요충지이자 우리 영해의 기점으로 역사적·지리적·안보적 가치가 매우 높은 우리 고유의 영토”며 “그럼에도 초·중·고 교과서에 단 한 줄의 서술조차 없어 청소년들이 서해 영토의 중요성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격렬비열도는 태안군 근흥면에서 서쪽으로 약 55㎞ 떨어진 섬으로 북격렬비도·동격렬비도·서격렬비도 등 3개의 주요 섬과 9개의 부속도서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면적은 51만㎡로 독도의 2.7배에 달하며 한·중 해상 경계와 가까워 해양주권과 국가안보상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정 의원은 “동해의 독도가 국가 영토주권의 상징이라면, 서해의 격렬비열도는 또 하나의 주권 상징으로 자리해야 한다”며 “청소년 시기부터 영토에 대한 자부심과 애국심을 함양하는 것은 미래 국가안보의 기초이며 이를 위한 교과서 수록은 국가의 책무”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처럼 격렬비열도를 가르치지 않는다면, 청소년들의 영토 인식은 반쪽에 그칠 수밖에 없다”며 “균형 잡힌 영토 인식을 위해 교육부가 초·중·고 교과서에 격렬비열도의 역사·지리·안보적 가치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건의안은 △격렬비열도 관련 내용의 초·중·고 교과서 수록 △독도와 병행한 영토교육의 체계적 추진 △청소년 대상 영토주권 교육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정 의원은 “격렬비열도는 단순한 섬이 아니라, 서해 영토주권의 최전선이자 청소년들에게 국가 정체성을 심어줄 교육적 상징”이라며 “충남도의회는 도민과 함께 격렬비열도의 역사적 위상을 되살리고 국가가 올바른 영토교육 정책을 실천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의회는 채택된 건의안을 관련 부처에 전달할 예정이다.
2025-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