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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동부교육지원청, ‘새수업프로젝터즈 우수 사례 나눔’ 개최
일상 수업에서의 배움, 참여를 통한 수업 성장
[세종타임즈]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12월 5일 대회의실에서 중학교 새수업프로젝터즈 대표교사, 신규교사, 수석교사 등 50명을 대상으로 ‘새수업프로젝터즈 우수 사례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새수업프로젝터즈는 대전 동부 관내 중학교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교사학습공동체로, 교과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41개 팀이 활동 중이다. 이번 행사는 교사들이 그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교실수업 개선의 기회를 제공받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는 수석교사와 신규교사 팀의 성과 공유를 시작으로 대전대문중학교와 대전동산중학교의 우수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수석교사 팀은 신규교사들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1팀당 3명의 수석교사가 멘토로 참여해 수업 개선과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지원한 사례를 소개했다.
신규교사들은 1년간의 교단 경험에서 얻은 배움과 성장을 나누며, 새수업프로젝터즈 대표교사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대전대문중학교 김정석 교사는 ‘따뜻한 감성과 기본을 갖춘 품위 있는 대문인 육성’을 주제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 모형 개발과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대전동산중학교 최현수 교사는 ‘학생들이 좋아하고 만족하는 수업으로의 변화’를 주제로 다양한 수업 혁신 사례를 공유하며 교사들의 공감을 얻었다.
참여 교사들은 “새수업프로젝터즈를 통해 수업에 대한 고민과 해결 과정을 나누며 교사로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며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할 자신감을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육미란 중등교육과장은 “교사학습공동체는 학교 현장의 수업 역량 강화를 이끄는 중요한 원동력”이라며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연구하고 성장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 학생과 교사가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교사들이 상호 교류를 통해 수업 개선과 혁신을 도모하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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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교육청, 보건교사 대상 직무연수 실시
대전교육청, 2024년 보건교사 역량강화 직무연수 운영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12월 5일 대전교육정보원 다목적 강당에서 관내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보건교육 직무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성장기 학생들의 자기 건강관리 능력을 함양하고, 보건교사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네 번째로 열린 이 연수는 보건교육 내실화를 목표로, 보건교사들에게 수업 준비와 실행, 성찰 과정을 심도 있게 탐구할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현재 개발 완료 단계에 있는 학생 건강증진 교육자료의 활용 방법을 소개하며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연수는 세 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대전선유초 김인선 수석교사는 ‘수업 준비와 수업 그리고 성찰’을 주제로 효과적인 보건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강의했다. 대전가오중 김수현 보건교사는 ‘어디까지 알고 있니? 중독성 약물’ 교육자료 활용법을, 대전대청중 박현주 보건교사는 ‘1형 당뇨와 건강한 학교 생활’ 교육자료 활용법을 각각 발표하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김희정 대전시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장은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건강을 실천하고, 신체적·정신적으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보건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연수가 학교 보건교육을 내실화하고, 보건교사들이 효과적인 건강교육을 제공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를 통해 보건교사들은 학생 건강증진 교육자료의 활용 방안을 이해하고, 건강관리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 보건교육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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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교육연수원, ‘2024 가을 사진 공모전’ 시상식 개최
가을의 추억, 사진으로 피어나다
[세종타임즈] 대전교육연수원은 12월 3일 월례조회에서 ‘2024 대전교육연수원 가을 사진 공모전’ 우수작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가마봉의 추억을 담다’라는 부제로 열렸으며, 전 직원의 높은 관심 속에 총 61개의 작품이 접수됐다.
공모전의 심사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1차 심사에서는 우수작 15점과 인기상 3점을 선정했고, 2차 심사에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투표를 통해 최종 여섯 작품이 수상작으로 확정됐다.
최우수상의 영예는 총무부 김지은 주무관의 ‘가을의 숨결’이 차지했다. 이 작품은 가을 아침 안개 속 은행나무 길을 따뜻하고 서정적인 분위기로 담아내어 심사위원과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우수상은 꿈나래교육원에서 촬영한 ‘가을을 달리다’를 포함한 4개 작품이 선정됐다. 이들 작품은 학생들의 생동감 넘치는 도전-극기 라이딩과 텃밭 활동 등 활기찬 순간을 담아내어 관람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들은 본관동, 연수동, 꿈나래교육원을 순회하며 전시된다. 전시는 직원과 외부인 모두가 관람할 수 있으며, 추억과 감성을 공유하며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대전교육연수원 이상탁 원장은 “이번 공모전과 전시를 통해 대전교육연수원의 다채로운 매력을 새롭게 발견하고, 직원들이 기관에 대한 애정과 자긍심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공모전은 직원들이 가을의 아름다움을 사진으로 기록하며 연수원의 따뜻한 분위기를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은 물론, 업무와 일상 속에서 잠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선사했다. 대전교육연수원은 앞으로도 직원 간 소통과 화합을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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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동·서부교육지원청, 유치원 급식 위생·안전 점검 실시
대전시교육청전경(사진=대전시교육청)
[세종타임즈] 대전동부교육지원청과 서부교육지원청은 2024년 하반기 관내 유치원을 대상으로 급식 위생·안전 점검 및 운영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학교급식법 적용 대상인 유치원의 급식 위생 수준을 진단하고, 안전한 급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점검은 소비기한이 경과한 제품 사용 여부, 식재료 위생적 취급 기준 준수, 시설 기준 준수, 조리 종사자의 개인위생 관리, 집단급식소 운영자의 준수사항 이행 여부 등 총 32개 항목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급식 현장의 위생 관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미흡한 부분은 기록해 유치원이 자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위생상 개선이 필요한 관리 문제에 대해서는 시정조치를 통해 위생적인 급식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한다. 이번 점검은 유치원 급식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박세권 교육장은 “학생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급식에서 위생 관리는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라며 “철저한 점검과 지도를 통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유치원 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동·서부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급식 위생 점검과 지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안전한 급식 환경을 유지하고,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신뢰를 주는 급식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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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동부교육지원청, 2024년 국민행복민원실 선정
대전동부교육지원청,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국민행복민원실 선정
[세종타임즈]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 ‘국민행복민원실’에 선정돼 12월 4일 현판 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국 176개 교육지원청 중 역대 두 번째 사례로,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의 민원 서비스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된 결과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특별지방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인의 편의를 증진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한 기관을 평가해 3년간 인증 효력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선정 과정은 엄격한 기준으로 이루어지며, 민원실 내·외부 환경, 민원 서비스 수준에 대한 서면 심사, 현지 실사, 미스터리 쇼핑 방식의 체험 평가, 고객 만족도 조사 등 4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민원인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해 운영 중인 ‘제증명접수예약제’, 민원인의 날씨에 따른 맞춤형 편의용품 제공, 민원인이 대기 중 관람할 수 있는 ‘봄빛갤러리’ 등 세심한 배려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평가 점수를 크게 끌어올렸다.
이번 선정은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의 민원 서비스를 개선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로, 전국 교육지원청 중 역대 두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양수조 대전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국민행복민원실 선정은 직원들의 책임감과 친절한 태도를 바탕으로 이뤄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교육수요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차별화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민원인의 편의를 높이고, 민원 서비스 품질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교육수요자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고, 지역 교육행정의 신뢰도를 더욱 높여갈 방침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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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동부교육지원청, ‘동부 행복 교육 나눔 한마당’ 개최
대전동부교육지원청, ‘동부 행복 교육 나눔 한마당’ 운영
[세종타임즈]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12월 3일부터 5일까지 ‘동부 행복 교육 나눔 한마당’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존에 사업별로 분리해 진행되던 성과 보고회를 주제 중심으로 통합해 올해 새롭게 운영된 행사다.
올해 나눔 한마당의 주제는 ‘교사와 학생 모두가 주인공인 행복한 학교 이야기’로, 3일간 학생 기초학력 책임교육 지도 사례, 학교 특색 교육과정 운영 사례,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등 다양한 현장의 실천 사례를 공유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외부 강사를 초빙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동부 관내 중학교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실천 사례를 나누며 현장 공감도를 높인 점이 돋보였다.
4일에는 학교 특색 교육과정을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운영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한 사례들이 발표됐다. 행사에는 동부 관내 중학교 업무 담당자와 참여를 희망한 교사 40명이 참석했으며, 충남중과 대전법동중이 각각 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충남중은 ‘존중과 협력으로 성장하는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비전으로 설정해 학년별로 교과 융합 교육과정을 실천한 사례를 소개했다. 1학년은 ‘한마음 또래문화 만들기’, 2학년은 ‘따뜻한 언어 실천 프로젝트’, 3학년은 ‘나의 꿈 펼치기’를 주제로 교과 수업과 학교 행사를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 점이 주목받았다.
대전법동중은 과거, 현재, 미래의 자신을 조망하며 진정한 나를 탐색하는 ‘잇다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또한, 인근 초등학교와 교육과정을 연계해 학생들이 보다 폭넓은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 사례도 공유했다.
육미란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중등교육과장은 “내년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에 맞게 자율 과목을 신설·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동부 특성에 맞는 지역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학교 교육과정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동부 행복 교육 나눔 한마당은 교사와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현장 중심의 교육 실천 사례를 공유한 의미 있는 자리로, 앞으로도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지역 특성을 살린 교육과정 개발과 학교 지원을 통해 행복한 학교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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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교육청, 꿈키움터 학교공간혁신사업 설명회 개최
대전교육청, 2025 공간혁신사업 대상교 사업설명회 개최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12월 4일, 2025년 꿈키움터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대상학교 교장, 교감, 사업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학교공간혁신사업은 기존의 공급자 중심, 획일화된 학교시설에서 벗어나 미래교육 패러다임에 맞춰 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하고 유연한 사용자 중심의 공간으로 재구조화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삶과 앎이 하나되는 교육’을 지향하며, 학교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해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2019년 ‘미래공감 숨’ 사업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66개 학교에서 공간혁신사업을 진행했다. 2025년에는 총 4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5개 정책부서가 주관하는 7개 사업 영역에서 7개 학교에 꿈키움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가 단순한 학습 공간을 넘어 창의성과 다양성을 발휘할 수 있는 미래형 교육 공간으로 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업설명회에서는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취지와 목적, 우수사례, 교육과정 연계 방안, 사용자 참여 수업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이를 통해 참석자들이 사업의 필요성과 추진 방법을 이해하고 학교공간 변화에 대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전문가 지원단의 컨설팅을 통해 사업대상 학교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참석한 학교 관계자들은 “학교공간 변화의 필요성을 깊이 공감하게 됐다”며 “학생들과 함께 공간 설계에 참여하면서 우리 학교가 원하는 미래교육의 가치를 담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를 통해 학교 사용자들이 공간 혁신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과 추진 방향을 얻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전시교육청 이승진 시설과장은 “학교공간혁신사업은 학교시설과 공간의 변화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미래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내실 있는 사업이 추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꿈키움터 학교공간혁신사업을 통해 미래교육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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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교육청, 6년 연속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
대전교육청, 2024년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24년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대전시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6년 연속 인증기관으로 선정되며 ‘책 읽는 교육청’으로 자리매김했다.
대한민국 독서경영 우수직장 인증제는 직장 내 독서 문화를 확산하고, 독서를 통해 행복한 일터를 조성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공모사업이다. 2014년부터 독서 친화적 우수직장을 발굴해 인증을 부여하고 있으며, 대전시교육청은 2019년 첫 인증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6년 연속 인증을 유지하며 독서경영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6년 연속 인증 달성은 대전시교육청의 체계적인 독서경영 계획과 책 읽는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이러한 노력은 직원들이 창의력과 역량을 개발하고, 대전 미래교육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직장 내 독서 문화 조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직원들에게 온라인 신간 도서 요약 서비스를 제공해 독서의 접근성을 높였으며, 희망 도서 구입, 직장 독서회 운영, 다독자 시상, 스탬프 북 투어 이벤트 등 흥미로운 독서 행사를 개최했다. 이러한 활동은 직원들의 독서 참여를 유도하고 직장 내 소통과 공감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었다.
송기선 대전시교육청 총무과장은 “책 읽는 직장 문화는 직원들이 자기 계발을 통해 개인 업무 역량을 높이고 조직 내 소통과 공감을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대전 시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자료실 운영을 통해 모든 교육 공동체가 참여하는 독서 생활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독서경영을 통해 직원들의 창의력 증진과 업무 역량 강화는 물론,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독서 문화를 확대하며 행복한 일터를 만드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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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둔원중, 학교체육 연구학교 통해 평생스포츠 기반 마련
대전둔원중, ‘둔원마을 스포츠클럽 교육공동체’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세종타임즈] 대전둔원중학교는 2024학년도 학교체육 연구학교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평생스포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둔원마을 스포츠클럽 교육공동체’를 슬로건으로 내건 둔원중학교는 학교체육 활성화와 함께 학생들의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적·정서적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 프로그램은 마을교육생태계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했다.
학교는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교사학습공동체를 활용해 스포츠 융합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행했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클럽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지역 대학의 스포츠 관련 학과와 연계한 전공 체험, 상위학교와 협력한 스포츠 진로 체험,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스포츠클럽 동호회 활동, 선후배 및 사제 간의 스포츠클럽 리그전,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응원가 공연, 여름방학 스포츠클럽 캠프 등이 포함됐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에게 스포츠를 통한 협력과 경쟁의 기쁨을 선사했을 뿐만 아니라, 신체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연구학교 운영 결과,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역량 향상에 만족감을 표했으며, 특히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광순 대전둔원중학교 교장은 “지역과 연계한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이 신체적으로 건강할 뿐 아니라 사회적 역량과 공동체 의식을 갖춘 모습을 보여줬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해 더 다양한 스포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들이 참여할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건강한 성장과 공동체 정신을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학교체육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대전둔원중학교는 학생들이 스포츠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교육 모델을 제시했다.
2024-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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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도마중, 서쪽 등하교 계단 숲길로 새단장
숲길을 걸어 학교로 가는 시간
[세종타임즈] 대전도마중학교는 낡고 미관상 좋지 않았던 서쪽 등하교 계단을 새롭게 단장해, 학생들에게 즐겁고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는 숲길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서쪽 계단은 학생들이 주로 등하교 시 이용하는 공간으로, 오래되어 계단 곳곳이 파이고 곰팡이가 생겨 개선이 시급한 상태였다. 이에 학교는 전 교직원의 뜻을 모아 이 공간을 자연이 숨쉬는 숲길로 탈바꿈시키기로 했다.
새롭게 단장된 계단은 4차선 도로변에서부터 학교로 이어지는 총 2층 형태로 설계됐다. 나무, 바위, 꽃, 폭포가 어우러지는 자연 친화적인 디자인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계단 좌우 벽면에는 새가 한가로이 노래하는 모습을 그려 넣어 숲속의 경쾌한 분위기를 더했다.
이번 조성은 단순한 시설 개선을 넘어 학생들이 학교에 오는 길을 즐겁고 행복하게 느끼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학교 관계자는 이 공간이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긍정적인 학교생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재학생은 “학교 가는 길이 훨씬 즐거워졌고, 이렇게 멋진 장소가 있어서 계단을 오르는 것이 힘들지 않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대전도마중학교 조미자 교장은 “계단 벽화를 좋아하는 학생들을 볼 때 뿌듯함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내부는 물론 외부 환경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새롭게 변신한 서쪽 계단은 학생들에게 단순한 이동 공간을 넘어, 자연과 함께하는 쉼터이자 즐거움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2024-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