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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의회 주진하 의원, 충남쌀 브랜드 경쟁력 강화 촉구
주진하 충남도의원 “충남쌀 브랜드 인지도 높여야 제값 받을 수 있어”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 주진하 의원은 11월 27일 열린 제35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충남쌀의 낮은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 우수한 품질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홍보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주 의원은 “충남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쌀 생산량과 넓은 벼 재배면적을 보유한 대표적인 쌀 주산지”라며 “우수한 맛과 품질에도 불구하고 낮은 브랜드 인지도, 홍보 부족, 과잉생산으로 인해 시장에서 제대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충남도에 따르면, 충남에는 약 400여 개의 쌀 브랜드가 존재하지만, 2022년 기준 대부분의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 0.4%를 넘지 못하고 있다. 연간 매출액이 100억원을 초과하는 브랜드는 5개에 불과하며, 일부 지역 대표 브랜드 쌀의 경우 연간 매출액이 30억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주 의원은 “경기도의 대표 브랜드 쌀은 소비자가 주요 유통망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어 높은 가격대와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며 “반면, 충남쌀은 유통 접근성과 홍보 활동이 부족해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충남도가 매년 충남쌀 브랜드 육성 사업에 예산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충남쌀 대표 브랜드 육성’ 예산은 약 6천만원, 홍보·판촉 예산은 약 1억원에 불과한 상황을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제한된 예산으로는 효과적인 홍보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며 예산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 의원은 “다른 지역은 대규모 캠페인과 유통망 확장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충남도도 성공적인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홍보와 유통망 확장을 위해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충남쌀이 고품질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양적 확대보다는 품질 개선과 소비자 신뢰 구축에 중점을 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충남의 대표 브랜드로 알려진 ‘청풍명월’에 대해 “브랜드 명칭이 충남보다는 충북을 연상시킨다”며, “충남만의 독창성과 정체성을 담은 새로운 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주 의원은 “충남쌀은 농민들의 땀과 정성이 담긴 자랑스러운 지역 농산물”이라며 “충남도가 충남쌀의 명성을 되살리기 위해 실질적인 지원 확대와 체계적인 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충남도의회는 이번 도정질문을 계기로 충남쌀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202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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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의회 구형서 의원, 분산에너지법 대응과 데이터포털 개선 촉구
구형서 의원 “분산에너지법 제정 1년… 충남 손 놨나”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 구형서 의원은 11월 27일 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에 따른 충남도의 대응 강화와 데이터포털 ‘올담’의 전면 재점검을 강력히 촉구했다.
구 의원은 “중앙 집중식 전력 구조를 탈피하고 지역 전력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분산에너지법’이 제정된 지 1년이 지났지만, 충남의 대응이 타 지자체에 비해 뒤처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충남형 VPP(Virtual Power Plant, 가상발전소)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을 위한 전략 수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구 의원은 “분산에너지법 시행으로 충남의 숙원이었던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 실현이 가까워졌지만, 현 상황에서 충남에 유리하게만 작용하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수도권, 비수도권, 제주권 3권역으로 나뉘는 차등 요금 체계는 전력 자급률이 낮은 지역의 무임승차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며 “송·배전 비용이 반영될 경우 인구 밀도가 낮은 농어촌 지역이 오히려 불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 의원은 충남의 전력 상황에 대해 “충남은 전력 생산량 1위, 자급률 2위지만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수도권으로 송전하고 있으며, 석탄화력 발전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감내하고 있다”며 “충남이 분산에너지법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지 않도록 타 지자체와의 연대를 통해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15개 시군별 분산에너지 현황과 의무 설치 대상에 대한 로데이터를 신속히 파악하고, ESS(에너지저장장치) 보급 계획을 포함한 충남형 VPP 모델 개발과 특화지역 지정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 의원은 충남형 데이터포털 ‘올담’의 기능 강화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운영과 구축에 37억원을 투입한 올담이 기본적인 검색 기능조차 최적화되지 않았고, 데이터 관리 매뉴얼 없이 양적 확대에만 치중했다”며 “기존 데이터를 전면 재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데이터는 신뢰가 중요한 만큼 필수 관리 데이터 목록을 작성하고, 데이터 업로드와 관리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며, “‘올담’이 도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무원들이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의원은 충남도가 분산에너지와 데이터 관리라는 두 가지 중요한 과제를 제대로 대응하지 않을 경우 도민의 이익과 정책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202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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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의회 김민수 의원, 풀케어 정책과 재정안정화기금 개선 촉구
김민수 의원 “‘풀케어 돌봄’ 결혼부터 육아까지 지원 확대해야”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 김민수 의원은 11월 27일 제35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충남 풀케어 정책’과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등 도정 주요 현안에 대해 질의하며 개선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충남도가 추진 중인 2025년 풀케어 돌봄정책과 관련해 “14개 사업 중 대부분이 기존에 추진되던 사업에 해당하며, 882억원의 예산 중 91%가 도시형·농촌 리브투게더 사업에 할당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풀케어 정책이 실질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기존 사업에 의존하지 않고 새로운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예산은 약 50억원에 불과하며, 이를 통해 충남의 출산율을 1.0명 이상으로 끌어올리기는 어렵다”며, “도비를 200억~300억원 수준으로 확대 편성해 타 도에서 시도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풀케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결혼부터 출산, 양육까지를 포괄하는 ‘메리 풀케어’로 구체화해야 한다”며, “특히 다문화가정을 위한 직접적인 돌봄 지원과 유보통합, 늘봄학교 등을 추진하는 교육청과의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교육행정질문을 통해 충남교육청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의 안정적 운용을 주문했다. 그는 “교육은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중요한 분야로,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며 “충남교육청이 타 시도교육청에 비해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교육재정을 건전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금 확보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외에도 김 의원은 도정질문을 통해 △보훈·복지 종사자 수당 및 처우 개선 △충청남도 내 국립호국원 유치 △지천댐 건설 사업 △늘봄학교 추진 등에 대해 질의하며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충남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정책들이 실질적으로 효과를 발휘하려면 재정과 행정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도와 교육청의 긴밀한 협력과 새로운 정책의 도입을 거듭 강조했다.
202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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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의회, 의정모니터 간담회 개최
충남도의회, 2024년 의정모니터 결산 간담회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는 11월 26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2024년 충청남도의회 제2차 의정모니터 간담회’를 열고 3기 의정모니터의 활동을 평가하며 내년도 운영 방향과 의정제안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 앞서 의정모니터들은 제356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방청하며 도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직접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제3기 의정모니터는 2023년 5월 위촉되어 2년간의 임기로 운영 중이며, 현재까지 52건의 의정제안을 제출했다. 이 중 23건은 의정제안 인센티브 사업에 따라 실제 의정활동에 반영돼 제안자들에게 소정의 인센티브가 지급됐다. 이 사업은 의정모니터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모니터위원은 “도의원들의 의정활동을 가까이에서 모니터링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뜻깊었다”며, “이런 소통의 장을 마련해 준 충남도의회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임지열 홍보담당관은 “의정모니터 여러분의 제안은 충남도의회의 의정활동을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안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간담회는 의정모니터들이 도의회와 소통하며 의정제안의 실효성을 높이고, 도민의 삶을 더욱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충남도의회는 앞으로도 의정모니터 활동을 적극 지원하며 도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의정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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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익현 충남도의원, 금강하굿둑 해수 유통 촉구
전익현 의원 “금강 해수유통으로 도민에게 자연 돌려줘야”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 전익현 의원은 11월 26일 열린 제356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금강하굿둑 해수 유통을 통한 금강의 자연성 회복을 강력히 촉구했다.
전 의원은 “금강하구는 과거 식량부족과 산업화를 위해 설치된 인공구조물로 인해 자연으로서의 최소한의 기능조차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낙동강 하굿둑에서 해수 유통 이후 연어와 숭어 같은 어종이 돌아오고 있는 것은 자연이 회복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그는 더 이상의 지체 없이 해수 유통을 통해 깨끗한 금강을 도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 의원은 일제강점기에 설정된 해상 경계로 인해 서천 어민들이 바로 앞 바다에서조차 조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그는 이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공동조업구역 설정과 같은 해결 방안을 촉구하며 서천 어민들의 생계 문제 해결에 도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했다.
2027년 개교를 목표로 추진 중인 폴리텍대학 서천캠퍼스와 관련해서는, 캠퍼스가 서천 지역의 고령화를 막고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정주여건 마련과 도 차원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청년들이 서천에 뿌리를 내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만 지역 경제와 인구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충남교육청 직원 숙소 운영에 대해서도 그는 △저경력·저연봉 직원 우선 입주 △숙소 주소 이전 등의 명확한 입주 요건 마련을 요청하며, 이를 통해 직원 복지를 향상시키고 지역 경제와의 상생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익현 의원은 “금강의 자연성을 회복하고 서천 어민들의 조업 문제를 해결하며 청년이 머물고 싶은 서천을 만들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도와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이번 도정질문은 금강 하구 생태 회복, 지역 경제 활성화, 청년 정착을 아우르는 다각적인 문제를 짚으며 충남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었다.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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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일 충남도의원, 지방소멸대응기금 집행률 개선 촉구
방한일 충남도의원 “지방소멸대응기금 집행률 저조”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 방한일 의원은 11월 26일 제356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의 저조한 집행률을 지적하며, 내실 있는 추진과 관리 강화를 촉구했다.
방 의원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충남이 확보한 지방소멸대응기금 2,617억원 중 광역지원계정 집행률은 13.8%, 기초지원계정은 23%에 불과하다”며 “특히 금산군(11%)과 태안군(11%), 부여군(18%), 서천군(19%)의 집행 실적이 매우 저조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충남에서는 공주, 보령, 논산, 금산, 부여, 서천, 청양, 예산, 태안 등 9개 시군이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되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지원받고 있다. 방 의원은 이 기금이 지역 인프라 구축에만 머무르지 않고 지역 활력을 되살리는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5년 기금 배분 계획에 따르면, 보령시는 ‘보령 탄소중립 에너지필드’ 사업으로 우수등급을 받아 160억원을 배정받았으며, 나머지 8개 시군은 각각 72억원씩을 배정받게 된다. 방 의원은 “기금이 단순히 분배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청년 정착을 유도하고 지역 산업을 육성하며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2025년 배정된 880억원의 기금이 인구감소 대응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면밀히 관리하고 성과를 점검하는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방한일 의원은 지방소멸대응기금이 인구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충남도의 보다 적극적인 관리와 실행을 요구했다. 이번 제안은 충남 인구감소지역의 활력을 회복하고 청년층 유입과 정착을 통해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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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재 충남도의원, 다문화교육 컨트롤타워 설립 촉구
유성재 의원, 다문화교육 실행 위한 컨트롤타워 설립 주장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 유성재 의원은 11월 26일 제356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교육행정 질문에서 충남도의 다문화교육 정책을 실행하고 조율할 수 있는 도 차원의 컨트롤타워 설립을 강력히 주장했다.
유 의원은 충남 내 외국인주민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2023년 11월 기준 충남의 외국인주민은 천안 42,804명, 아산 40,443명, 당진 13,356명 순으로, 천안과 아산 지역이 전체의 53.5%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시군별 외국인주민 비중에서 아산(10.7%), 금산(9.4%), 논산(8.2%)을 포함해 5% 이상인 시군이 13곳에 달하며, 충남은 공주와 계룡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이 다문화사회로 분류될 정도로 외국인주민 비율이 높다.
유 의원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외국인주민 비율이 5% 이상인 지역을 다문화사회로 규정하고 있다”며, “충남의 15개 시군 중 13곳이 이에 해당하는 만큼 다문화학생 지원은 인구정책과 지역 발전의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다문화학생 수가 2023년 14,015명에서 2024년 14,962명으로 947명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시수와 전담 강사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유 의원은 “학교 현장은 다문화학생 교육과 생활지도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며, “교사들의 잦은 이동은 다문화학생들에게 심리적 불안을 야기하고, 이는 교육격차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또한 유 의원은 “충남도가 초·중·고 다문화학생들을 지역 사회의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다문화교육 정책을 주관하고 실행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문화학생 밀집 학교와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도와 충남교육청의 적극적인 협력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공동체와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구조와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를 통해 다문화학생들의 성장과 지원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성재 의원은 “다문화학생 중심의 정책이 제대로 추진되려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충남도가 컨트롤타워 설립과 함께 다문화학생 지원을 위한 정책적 뒷받침을 강화해 다문화사회로서의 잠재력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 의원의 제안은 충남의 다문화사회 현황과 문제를 면밀히 짚으며, 지역사회와 교육현장에서 다문화학생들이 직면한 현실적 과제 해결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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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수 충남도의원, 천안-공주 민자고속도로 조속 추진 촉구
박정수 의원 “천안-공주 민자고속도로 추진 서둘러야”
[세종타임즈] 박정수 충남도의원은 11월 26일 열린 제356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천안-공주 민자고속도로’ 사업의 지연 이유와 해결 방안을 물으며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천안과 아산이 충남 인구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임을 언급하며, 천안아산역 주변으로 충남지식산업센터, 테크노파크, 기술융합센터, 국제컨벤션센터 등이 들어서며 충남의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아산의 탕정·배방 지역이 10년 내 인구 7만 7000여 명의 대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천안과 아산의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 개발로 교통 문제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천안-공주 민자고속도로가 충남의 교통 문제 해결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 고속도로는 공주시 정안면에서 천안시 서북구 성환읍을 잇는 총 39.4km의 노선으로, 2022년 7월 민자 적격성 조사까지 통과된 사업이다.
박 의원은 본 고속도로가 건립되면 주변 대규모 산업단지의 물동량 처리가 원활해지고, 아산신도시에서 천안으로의 고속도로 진입이 개선되어 도민들이 길에서 허비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현재 아산 지역에서는 생활 불편, 소음 유발, 개발계획 저해 등의 이유로 반대 의견이 나오며 우회도로 건설 요청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도시의 확장과 개발을 고려한다면 고속도로 건설은 필수적이며, 반대는 시기를 늦출 뿐 언젠가는 반드시 해야 할 사업”이라며 대승적인 차원에서의 수용을 요청했다.
박 의원은 고속도로 건설로 교통복지가 실현되고, 산업단지 내 기업 유치가 원활해져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충남도가 국가사업인 고속도로 건설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사업 추진 경과와 지연 이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충남도의 계획과 대책을 물었다.
이에 대해 김태흠 충남지사는 “충남의 발전을 위해 천안과 아산 간의 갈등을 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조율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천안-공주 민자고속도로는 충남의 교통망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기반으로, 사업 추진 여부가 지역 내 산업과 주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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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의회, 2025년도 예산안 분석 보고서 발간
충남도의회전경(사진=충남도의회)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는 2025년도 충청남도 예산안과 충청남도교육청 예산안 심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예산안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예산안의 주요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도의회의 심의 과정을 지원하고, 도민에게 충남의 재정 현황을 명확히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됐다.
보고서는 총 2부로 구성됐다. 1부 ‘충청남도와 충청남도교육청 총괄분석’에서는 예산안 규모, 지방채무 현황, 출자출연기관 예산편성 등을 검토했으며, 특히 교육청 예산안을 별도로 분석하여 교육재정의 효율적 활용 방안을 제안했다.
2부 ‘상임위원회 사업분석’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의 주요 사업에 대한 총괄분석과 함께 신규사업 및 증·감액 사업의 타당성과 성과를 심도 있게 다뤘다.
상임위원회별로 분석된 주요 사업으로는 △충남형 천원의 아침밥 운영 △충남 지방채 발행에 따른 이자 상환 △개식용 종식 폐업·전업 지원 사업 △충남형 스마트팜 복합단지 조성 사업 △철도 정기승차권 교통비 지원 △유보통합 추진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등이 포함됐다. 각 사업의 적시성과 필요성,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하며 성과 측정 및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도 제시됐다.
홍성현 의장은 “2025년 경제성장률이 올해보다 더 낮을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충남도의회는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주요 정책의 재원 배분, 재정건전성, 중장기 재정 현안을 면밀히 점검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보고서는 예산안과 기금운용 계획안을 심도 있게 분석해 사업 성과와 효율성을 평가하고, 주요 사업의 효과성과 적시성을 도민에게 알리는 데 중점을 뒀다”며, 충남도의 재정건전성을 높이기 위한 도의회의 지속적인 노력을 강조했다.
충남도의회는 이번 분석 보고서를 기반으로 충청남도와 교육청 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더욱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재정 운영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202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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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의회 정병인 의원, 돌봄 서비스와 공공의료 협력 방안 촉구
정병인 의원 “‘365×24 어린이집’ 학부모 이용 편의 높여야”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 정병인 의원은 11월 26일 열린 제356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365×24 어린이집 실효성 확보 방안’과 ‘내포신도시 종합병원과 공공의료원 간 협력 체계 마련’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통계청이 올해 6월 발표한 ‘2023년 하반기 지역별 고용조사 맞벌이 가구 및 1인 가구 취업 현황’을 인용하며, 충남의 맞벌이 가구 비율이 53.3%로 전국 평균을 웃도는 상황임을 지적했다. 특히 배우자가 있는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모두 증가하는 추세를 언급하며, 이러한 변화가 돌봄 서비스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365×24 어린이집의 이용 실적이 저조한 문제를 지적하며, “홍보 부족이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부모가 직접 아이를 맡기기 어려운 경우에도 안전하게 아이를 이동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서비스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 의원은 맞벌이 가구가 안심하고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의원은 내포신도시 의료시설과 공공의료원의 협력적 의료체계 구축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그는 “내포신도시에 종합병원이 건립되면서 지역 공공의료원과 상생하며 성장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종합병원이 들어서더라도 공공의료원의 공공성이 약화되지 않도록 세심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며 협력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정병인 의원은 도정질문을 통해 충남의 돌봄 서비스와 의료체계가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발맞춰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도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2024-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