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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번째 봄, 우리는 여전히 기억합니다.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 학생 등 30여 명이 13일에 안산의 4.16민주시민교육원 기억교실, 단원고등학교 추념비, 4.16기억전시관 등을 방문하여 추모행사를 가졌다.
추모행사는 십 년 전 열여덟 살이었던 학생들이 자신들의 휴대전화기에 남겨놓은 10년 후의 자신에게 보내는 영상을 담은 작품인 ‘열여덟의 우리들’을 관람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추모 행사에 참석한 학생들은 2014년 당시 학생들이 사용하던 단원고등학교 교실을 그대로 복원한 공간이자 2021년에 ‘국가기록물 저장소’(국가 지정기록물 14호)로 지정된 공간인 기억교실을 방문했다.
학생들은 희생 학생들의 책상에 놓인 추모의 글과 사진을 보며 다시는 이와 같은 참사가 일어나선 안 되겠다는 다짐을 서로 나누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희생자 유가족 어머니의 해설을 들으며 십 년 전 자신과 비슷한 또래의 학생들이 겪은 참혹하고 슬픈 참사를 떠올리며 희생자에 대한 애도를 표하고 안전에 대한 의식과 생각을 더욱 공고히 하였다.
이후, 단원고등학교에 설치된 추념비, 추모조형물 등을 둘러보며 자신과 비슷한 또래의 희생 학생들을 조용히 추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추모행사는 시종 차분하고 조용하게 진행되었으며, 추모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책임 의식과 안전의식을 가슴 깊이 새기며 책임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것을 함께 다짐하였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 회장 김준현 학생은 “직접 이렇게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니 당시의 참혹한 상황과 안타까움이 더욱 절실하게 다가왔다.”라며, “우리는 여전히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았고 앞으로도 잊지 않을 것이다.”라며 추모행사에 참여한 소감을 말했다.
2024-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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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회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개최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4월 13일에 반곡고등학를 ‘제12회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개최했다.
발명품경진대회는 초・중・고 학생들에게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창의적 사고를 통한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발명품경진대회에는 지난해 12월에 있었던 144개의 작품계획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최종 55개의 작품(초등 24편, 중등 18편, 고등 12편)이 전시되었다.
모든 출품작은 세종시 관내 초․중․고 학생들이 제작하였으며, 생활과학, 자원재활용, 학습용품, 환경용품 등 다양한 발명품을 선보였다.
이번 대회에서 학생들은 발명품을 제작한 동기, 발명 과정 등을 심사위원들 앞에서 직접 발표하고 심사위원들의 질문에 답하여 창의성, 과학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을 마음껏 발휘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대회 수상작 중 선정된 5편을 전국대회에 출품할 예정이며, 전국대회를 위해 상담과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미래교육과 백윤희 과장은 “발명품경진대회에 많은 학생이 참가해 해마다 우수한 성과를 보여왔고,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융합탐구 자세, 끈기가 우수한 작품을 만드는 과정의 주요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라며,“앞으로도 학생들이 재미있게 즐기면서 탐구하고, 마음껏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2024-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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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2024년 교육균형발전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2일 오후에 청사 3층 중회의실에서 10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교육균형발전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에 대해 교육공동체와 함께 협의되었다.
‘교육균형발전사업’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의 교육균형발전 지원 조례에 따라, 자율과 창의를 기반으로 하여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지원을 추진하고 교육의 불균형을 개선하여 공교육을 내실화하는 사업이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위원들이 학습자 중심 맞춤형 통합지원, 참여와 자치의 민주시민교육,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복지 등 6대 중점과제와 18개 세부과제를 중점적으로 심의했다.
앞으로 세종시교육청은 이러한 심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 간 교육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에 다양한 사항을 포함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특색교육과정 운영, 학생참여 수업 활성화, 진로체험 확대 등 다양한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주희 기획조정국장은 “앞으로도 교육격차 지표개발과 실태조사를 꾸준히 전개하고 정책 개발과 사업 선정에 따른 예산을 적정하게 투입하겠다”며 “교육공동체와 함께 교육균형발전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모두가 특별해지는 세종교육’ 실현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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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세계시민성 역량강화연수' 참가자 모집
오준 전 유엔 대사가 들려주는 ‘세계시민교육 이야기’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오는 4월 18일 오후 5시, 반곡동 비오케이아트센터 대강당에서 '2024년 교육공동체 세계시민성 역량강화연수'를 개최하며, 이에 참여할 세종시 학부모, 학생, 교직원, 시민 등 200명을 오는 4월 16일 오후 6시까지 모집한다.
이번 연수는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국제적 시각과 인권, 평화,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에서는 오준 전 유엔대사가 '세계화, 인권과 세계시민의식'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 대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북한 인권에 대해 연설한 바 있으며, 한국인 최초로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의장을 역임한 바 있는 저명한 인사다.
현재는 한국아동단체협의회 회장, 경희대 평화복지대학원 석좌교수, 세이브더칠드런 이사장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세계시민교육에 관심 있는 개인은 연수 참가를 위해 제시된 포스터의 정보무늬를 통해 접속, 온라인 설문지 양식에 따라 신청할 수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참가자들이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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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통합학급 담당 교사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세종타임즈]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2일 오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 대강당에서 초·중·고등학교 통합학급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2024학년도 초·중·고등학교 통합학급 담당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다양한 행동을 이해하고,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배우기 위해 마련되었다.
부산대학교 최진혁 교수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다양한 행동 이해와 지도 방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으며, 실제 교실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행동 지도 방법을 소개했다.
또한, 참석한 교사들은 함께 사례를 공유하고 통합교육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통합학급 담당 교사를 위한 지속적인 연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박은주 유초등교육과장은 "통합교육은 모든 학생이 다양성을 경험하며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짐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하며, "세종시교육청은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해 모든 학생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따뜻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지원하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통합학급 운영의 질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202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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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초등 수업 연구 네트워크 통합워크숍 개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습공동체 수업의 길을 열다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4월 1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157개 초등학교 6학년 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2024 초등 수업 연구 네트워크 통합워크숍'을 실시했다.
이 네트워크는 선생님들이 수업 철학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연구하고 실천하며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학교 간, 학교 내 수업 연구 동아리로, 다양한 교육 혁신 활동을 지원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탐구기반 학생주도성 실현 수업', '디지털·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수업', '아이의 눈으로 수업보기', '진로 연계 수업', '수업으로 하나 되는 학교 공동체 문화', '교실에서 실천하는 문화예술 프로젝트 수업'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각 팀별 연구 및 실천 계획이 공유되었다.
워크숍은 서울대 신종호 교수의 '미래사회 교육의 변화와 공동체의 역할'이라는 주제의 특강으로 시작되었으며, 참석한 교사들은 팀별로 2024년 네트워크별 계획을 공유하고 상생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종시교육청은 이 네트워크를 통해 교사들이 수업 혁신을 선도하고, 학생 중심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하반기에는 수업 나눔 공동 연수를 통해 네트워크 활동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신명희 교육정책국장은 "초등 수업 연구 네트워크 활동은 세종시의 교육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며, "교사의 전문성 강화와 학습공동체 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노력이 교사들에게 수업 혁신의 기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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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초등학교 6학년 대상 SW교육 프로그램 운영
체험형 SW교육 프로그램으로 미래사회 대응 역량 키워요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오는 11월 29일까지 157개 관내 초등학교 6학년 희망 학급을 대상으로 세종 SW교육체험센터에서 교육과정 연계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최신 에듀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SW 학습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2020년에 설립된 세종 SW교육체험센터에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실과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구성되었으며,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에 진행된다.
이를 통해 세종시 관내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의 컴퓨터 연계 사고력과 디지털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세부적으로, 프로그램은 나만의 자동차 만들기, 코딩 스포츠, 아바타 달리기 등 3개의 블록 코딩 및 로봇 활용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각 프로그램은 모디플러스 마스터키트, 스파이크 프라임, 카미봇 파이 등 다양한 교구를 활용해 차별화된 교육 경험을 제공한다.
백윤희 미래교육과장은 "4차 산업 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에 대비하여 정보 교육의 기초를 다지고 학생들의 미래사회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즐겁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체험하고 자신만의 밝은 미래를 향한 비전을 발견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교육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디지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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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국제고등학교와 대만문화고등학교, 학생 주도 교류 프로그램 실시
[세종타임즈]세종국제고등학교는 4월 9일 대만문화고등학교 대표단의 방문을 맞이하여 교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대표단은 교장, 교사, 학생 등 65인으로 구성되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세종국제고를 방문, 다양한 교류 활동에 참여했다.
대만 타이중에 위치한 공립 고등학교인 대만문화고는 1989년에 설립되어, 미국, 캐나다, 일본, 한국 등 여러 국가와의 국제교류 사업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번 교류 프로그램은 학교 탐방, 문화 공연, 학급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이 상호 문화를 이해하고 세계시민의식을 키우는 다양한 참여형 활동으로 구성됐다.
환영식에서는 양교 학생들이 서로의 교육과정과 학습활동을 소개하고 준비한 문화 공연을 선보이며 서로의 이해를 돕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진 학급별 활동에서는 세종국제고 학생들이 주도하여 대만 학생들이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발표, 토론회, 문화체험 등이 진행되었다.
2014년부터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온 세종국제고와 대만문화고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양교 간의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앞으로도 상호 작용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 교류는 방문 전 온라인을 통해 학생들이 토론 주제를 선정하고, 공동수업 및 방문 교류 등 학생 주도형 활동으로 이루어져 그 의미를 더했다.
박희동 교장은 "두 학교의 더욱 강화된 관계를 통해 앞으로의 교류가 더욱 기대된다"며, "올해 예정된 세종국제고의 대만문화고 방문까지 양교가 국제교류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2024-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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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내실화에 박차
학교 관계를 배우는 곳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내실화에 박차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학생들의 관계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2024년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내실화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평화로운 학교 문화 조성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2021년부터 추진된 주요 정책 사업이다.
2024학년도를 맞아 세종시교육청은 공동체 실천 지원, 교원 역량 강화, 소통·협력 강화를 포함한 세부 사업을 통해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내실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천 학교·학년·학급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며, 모든 학년과 학교에서 세종만의 고유한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지원 체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전체 103교 중 91교에서 1,249명의 담임 교사가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학급을 신청하는 등 교사들의 높은 참여 의지가 확인되었다.
이들 대부분은 지난 3년 동안 세종시교육청에서 운영한 관계중심 생활교육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을 이수한 교사들로, 이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튼튼한 기반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학생 간 관계 지수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 문항 개발 및 조사를 추진하여,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의 질적 도약을 꾀한다.
실천 학급의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계 지수의 사전 및 사후 설문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정책 방향 설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생들의 원만한 교우 관계 유지와 즐거운 학교 생활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학생들이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2024-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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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이음학기 시범유치원 확대 운영
세종시교육청, 유치원 이음교육으로 초등학교 적응을 도와요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만 5세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초등학교에서의 원활한 적응을 도모하기 위해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 교육 프로그램인 '이음학기' 시범유치원을 지난해 4개원에서 올해 8개원으로 확대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음학기는 만 5세 유아와 그 보호자를 대상으로 2학기 동안 진행되며, 초등학교 입학 전 보호자 교육, 놀이 중심 언어교육, 초등학교 1학년 교과와 연계한 수업 등을 포함한 전환기 교육을 실시한다.
지난해 실시된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긍정적인 반응이 높게 나타나며, 이음학기 프로그램의 효과와 필요성이 입증되었다.
이에 따라 세종시교육청은 이음학기 시범유치원의 체계적이고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현장 상담팀 운영, 보호자 교육,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시범유치원 담당자 협의체 구성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박은주 유초등교육과장은 “보호자들이 자녀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킬 때 걱정 없이, 유아들이 행복한 초등학교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이음학기 시범유치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유아교육 단계부터 숲생태교육, 유아 생존수영, 안전한 환경 조성 등을 포함한 '유치원 아이다움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모두가 특별한 세종교육의 첫걸음을 지원할 예정이다.
2024-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