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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 기술 개발로 항공기 부품 국산화 늘려 나간다
B777 항공기 객실 창문덮개 장착 위치
[세종타임즈] 국토교통부는 국내 중소업체인 ㈜지티에이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한 B777 항공기 객실 창문덮개에 대해 안전성 인증을 완료하고 국내 항공사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객실 창문덮개의 안전성 인증은 항공부품의 설계·양산체계에 대한‘부품등제작자증명’과 양산된 개별 항공부품의 상태 등에 대한‘감항승인’이 포함된다.
㈜지티에이에어로스페이스는 자체 개발한 B777 항공기 객실 창문덮개를 국내 항공사에 1월 중 400개를 납품하고 올해 총 1,600개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해외에서 수입하던 부품을 국산품으로 대체하면서 약 130만 달러 규모의 외화를 절약하고 항공사는 동일 품질의 저렴한 부품을 공급받게 될 전망이다.
우리나라 항공사는 주로 미국·유럽 등 항공 제작산업의 역사가 오래된 해외국가의 항공기 및 부품 제작사의 부품을 수입해 이용함에 따라 많은 외화가 지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항공부품 국산화 개발·인증 및 보급을 통해 외화를 절감할 뿐 아니라, 국내 제작업체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항공 부품 제작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정용식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사례는 ‘안전성 인증’-‘상용화’로 연결된 4번째 품목으로서 우리 중소기업도 고부가가치 항공부품 제작산업에 더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며 “항공사·부품제작업체 간 상생협력을 적극 유도해 우리 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산 항공부품 공급 확대를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2024-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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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첨단산업 기술협력 본격 추진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바 있는 ‘세계 기술협력 종합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국내 기업의 국제 공동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대표사업인 ‘산업기술국제협력’ 사업의 통합 시행계획을 1월 11일 공고하고 세계 기술협력에 본격 착수한다.
올해 지원 규모는 총 1,658억원으로 우리 혁신기업의 연구개발 생산성을 향상하고 해외 우수 첨단기술 확보 및 해외시장 개척 등을 지원하기 위해 전년 대비 598억원을 확대 편성했다.
이번 사업에서 정부 간 합의한 분야에 대해 양국 정부가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➊양자펀딩형, 유레카 등 세계 공동연구 플랫폼을 통해 다수 국가가 참여하는 ➋다자펀딩형, 세계 기업의 수요에 맞춘 제품개발 및 해외 도입기술 고도화 등을 일방형으로 지원하는 ➌전략기술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기업의 핵심 요소기술 확보를 뒷받침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우리 기업을 위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협력 통로 구축 및 차세대 산업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세계 산업기술협력센터’ 사업을 신설했다.
이번 사업은 세계 최고 기술혁신 역량을 보유한 해외 대학 및 연구기관에 한국과의 협력거점을 설치하고 우리 기업의 국제 공동 연구개발과 인력교류를 패키지형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24년에는 우선 6개의 협력센터를 구축하고 약 50개 내외의 공동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 대기업의 국내 연구개발 투자를 유도하고 해외 선도기술의 유입·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국내 기업과 외국인 투자 기업, 해외 모기업의 공동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세계 기업산업기술연계형’ 프로그램도 신설해 추진할 예정이다.
통합공고의 상세한 내용은 산업통상자원부 누리집 또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참여 희망자에 대한 폭넓은 정보제공을 위해 1월 25일 오후 3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2024-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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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공급망 안정화 사업 본격 추진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2월 13일 ‘산업 공급망 3050 전략’을 발표한 데 이어 올해부터 공급망 안정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먼저 공급망안정품목에 대한 연구개발을 ’23년 176억원에서 ’24년 739억원으로 대폭 확대한다.
공급망안정품목 전용 연구개발 분야를 통해 이차전지 소재, 전기전자 핵심 부품 등 29개 품목에 대한 기술개발을 신규 지원한다.
또한, ‘공급망 완결형 협력모델’을 통해 수요·공급기업이 가치사슬 상 연계된 둘 이상의 공급망안정품목을 함께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연구개발 결과물의 상용화를 지원하는 양산성능평가에서도 공급망안정품목을 우대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중견기업의 ➊대체 수입처 발굴 및 현장 실사, ➋표본 수입 및 성능검사, ➌대체품 도입까지, 대체 수입처 발굴의 전 주기를 지원하는 ‘수입처 다변화 지원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23년 게르마늄, 수산화리튬, 몰리브덴 등 4개 품목에 대한 시범 사업을 진행했으며 ’24년에는 기업 수요를 받아 10개 품목에 대해 대체 수입처 발굴을 지원한다.
무역보험공사의 원자재 수입보험 한도도 올해 50억원에서 100억원까지 확대 지원한다.
아울러 핵심광물 비축 예산을 ’23년 372억원에서 ’24년 2,331억원으로 확대해 광물 공급망 안정화도 추진한다.
리튬, 전기자동차용 영구자석 희토류 등 첨단산업 필수 핵심광물의 비축 물량을 대폭 늘릴 계획이며 확대되는 비축 물량에 대비해 신규 전용 비축기지 건설도 착수한다.
산업부는 주요 공급망안정품목에 대한 공급망 심층분석 및 대응 전략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우리 기업의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24-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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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전세계 우주전파환경 예·경보기관 한자리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세종타임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국제우주환경서비스기구 회원국 투표에서 2024년에 열리는 ‘차기 ISES 총회 개최국’을 한국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ISES는 각 국가를 대표해, 자국 수요자를 대상으로 우주전파환경 예보와 경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의 기술협력과 데이터 교류를 위한 국제기구로 우주전파센터는 2011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지역경보센터 자격으로 가입한 이후 ISES 홈페이지 관리, 운영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ISES 총회는 30여개국이 참여하는 우주전파환경 예보·경보와 서비스 분야의 대표적인 국제기구로 ’96년 설립된 이래 18개월마다 개최되고 있다.
이 자리에는 ESA 등 각 국을 대표하는 우주전파환경 예경보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전 세계 우주전파환경분야 국제협력과 연구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특히 이번에 유치한 차기 ISES 총회는 우주전파환경분야 국제기구간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부산에서 개최되는 제45회 COSPAR 총회와 연계해 2024년 7월 20일 개최 될 예정이다.
ISES 총회 개최를 통해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는 우리나라를 대표해 우주전파환경 분야의 연구성과 홍보, 학술교류 활성화와 국가간 새로운 협력 기회를 제공하고 태양활동 극대기에 대비한 정부차원의 계획 마련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 서성일 국립전파연구원장은 “ISES 총회는 각 국 정부를 대표하는 우주전파환경 분야 기술교류의 장으로 특히 ’24년 태양활동 극대기에 개최되는 만큼 국제 공조체계를 공고히 하고 기관간 연구 협력을 활성화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해가겠다”고 밝혔다.
2024-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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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관, 경제 6단체 릴레이 소통 첫 행보로 한국무역협회 방문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장관은 10일 한국무역협회를 방문해 구자열 무역협회 회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번 방문은 장관 취임 이후 경제 6단체와의 소통강화를 위한 첫 번째 행보로 금년도 수출을 정책 최우선에 두고 확고한 우상향 기조를 위해 민·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하에 이뤄졌다.
안덕근 장관은 “금년에도 ‘수출이 곧 민생이다’라는 각오로 수출 우상향 기조를 확고히 하고 수출이 우리 경제성장을 최선두에서 이끄는 핵심 견인차역할을 하도록 민·관이 원팀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으며 이를 위해 “정부는 무역금융 355조 원, 수출 마케팅 1조 원 등 역대급 규모의 수출 지원사업을 차질없이 집행하고‘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 ‘수출현장 지원단’ 등을 통한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수출지원대책 마련 과정에서 수출업계를 대표하는 협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경제동반자협정 등 신통상 협정 체결을 통해 우리 경제영토를 확장해 우리기업의 신규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홍해의 해상물류 차질과 관련해 물류업계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협회가 함께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자고 전했다.
구자열 회장은 안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며 “안 장관은 이론과 정책 실무를 겸비한 국제 통상 전문가로서 자국 우선주의가 심화되는 무역 환경 속에서 우리 산업과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한국무역협회도 최근의 수출 회복 모멘텀이 장기적 산업 경쟁력으로 확장·지속될 수 있도록 민간의 정책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안덕근 장관은 이번 무역협회 방문을 시작으로 남은 5개 경제단체, 기업들과의 소통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을 밝혔다.
2024-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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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원국 2차관, 한-인도네시아 교통 인프라 협력강화
국토교통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1월 10일 오전, 서울에서 부디 카르야 수마디 인도네시아 교통부 장관을 만나, 한-인도네시아 간 철도 등 교통 인프라 협력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면담은 발리 LRT 사업 등 교통분야 협력 논의를 위해 방한한 부디 카르야 수마디 장관의 요청에 따라 마련됐다.
백 차관은 “인도네시아는 한-아세안 연대의 핵심 파트너로서 양국은 1973년 수교 이래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뤄왔다”며 “지난 50년 동안 구축된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국과 인도네시아 양국이 진정한 친구로서 더 나은 미래로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상호 소통과 지원을 이어 나가자”고 밝혔다.
또한, 부디 카르야 수마디 장관에게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는 우리 기업들이 자카르타 MRT 4단계 사업 등 인도네시아 교통 인프라 사업에 참여해 양국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부디 카르야 수마디 교통부 장관은 “그간 이어온 양국 간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발리 LRT 사업을 비롯해 철도, 항공 등 교통 인프라 분야에 있어 한국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관련 사업의 조속한 진행을 위해 국토부, 인도네시아 교통부가 중심이 되어 자카르타 및 발리 지방정부, 우리나라 국가철도공단, 수출입은행, KIND 등을 포함하는 실무협의체를 신속히 구성해 세부논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2024-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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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축분뇨 에너지화로 저탄소 녹색축산업 이끈다
농림축산식품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농림축산식품부 박수진 식량정책실장은 1월 10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가축분뇨를 활용한 에너지화 시설인 농업회사법인 ㈜이천바이오에너지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1월 3일 발표한 ‘축산부문 2030 온실가스 감축 및 녹색성장 전략’을 설명하고 정책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현장에서 필요한 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식품부는 가축분뇨의 퇴·액비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바이오에너지, 바이오차, 고체연료 등으로 가축 분뇨처리 방식을 개선하고 저메탄 사료 공급 등을 통한 저탄소 사양관리, 축종별 생산성 향상을 통해 축산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940만톤 대비 18% 감축한 770만톤 수준까지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에 방문한 ㈜이천바이오에너지는 돼지분뇨 등을 이용해 연간 2,480MWh의 전기를 생산하는 에너지화 시설로서 축산부문 온실가스 감축 전략 중 가축 분뇨처리 방식 개선을 담당하고 있는 시설이다.
현장 간담회에서는 축산분야 여건상 고급 기술자 채용이 쉽지 않음에도 시설운영 기준에 일 수 이상의 환경 관련 기술자 채용을 의무화하고 있고 고체연료의 경우 가축분뇨만을 원료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어 충분한 연료 효율 확보에 애로를 겪고 있으므로 관련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에 박수진 실장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에너지화 시설 운영 인력 기준 완화를 추진하고 고체연료 원료 기준 현실화 등 규제 개선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했고 “이 밖에 축산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실현하기 위해 현장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발굴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024-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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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부터 미래차 전환 본격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는 1월 10일 평택에서 자동차 부품기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제1차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올해 7월 본격 시행되는‘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의 취지와 주요 내용을 기업들에 설명하고 산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위법령 제정 등에 대한 부품기업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개최됐다.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의 주요 내용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로 대표되는 미래차의 특성을 반영해 소프트웨어를 미래차 기술과 부품의 범위에 포함, 미래차 기술개발·사업화·표준화 등 미래차 경쟁력의 핵심역량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 미래차 산업의 국내 투자촉진 및 공급망 강화 특례 규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는 금년도 부품기업들의 미래차 기술 개발지원을 위해 총 3,924억원을 투입하는 ‘2024년 미래차 연구개발 지원 방향’ 및 ‘부품기업 사업전환 성공사례’가 소개됐다.
부품기업 토론회에서는 KG모빌리티, 동하정밀, 엠프로텍, 영화테크, 융진기업 등이 투자지원 확대, 미래차 전환지원사업의 지속 추진, 개발·시험 등을 위한 장비 지원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산업부는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제정으로 미래차 산업으로의 신속하고 유연한 전환과 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강력한 지원체계가 마련된 만큼, 초격차 기술경쟁력 확보, 선제적 사업재편 지원, 기반시설 확충 등을 중점지원하고 ’24년 9.7조 원 규모의 미래차 정책금융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권역별 설명회를 평택을 시작으로 대구, 울산, 광주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의견수렴 결과를 종합해 하위법령 제정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
2024-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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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이차전지 등 특허 늘며 ’23년 산업재산권 출원 증가
특허청
[세종타임즈] 특허청은 ’23년 특허 등 산업재산권 출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산업재산권 출원이 총 55.7만 건을 기록해 ’22년 대비 상승추세로 전환했다고 9일 밝혔다.
산업재산권 권리별로 보면, 특허는 전년대비 2.4% 증가한 24.3만 건이 출원됐고 상표는 전년대비 1.5% 감소한 25.5만 건, 디자인은 전년대비 2.3% 감소한 5.5만 건이 출원됐다.
특허 출원 증가에 힘입어, 전체 산업재산권 출원은 ’22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23년 국내 특허 출원은 세계적 물가 오름세에 따른 고금리 상황에도 전년대비 2.4% 증가한 24.3만 건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출원인 유형별로는 중소기업, 대기업, 대학·공공연이 증가한 반면, 외국인, 내국 개인은 감소했다.
기술 분야별로 살펴보면, 반도체, 이차전지를 포함한 전기기계/에너지, 디지털통신 등 첨단·주력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증가하고 코로나 상황에서 부상한 비대면 관련 기술인 전자상거래와 오디오영상기술 등의 분야는 출원이 감소했다.
내국인의 주력산업 분야 특허 출원 증가는 점차 격화되는 세계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우리 기업이 스스로 반도체·이차전지 등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첨단산업 분야 공급망 확보를 위한 전략적 지식재산 경영을 한 결과로 풀이된다.
’23년 국내 상표 출원은 전년대비 1.5% 감소한 25.5만 건으로 출원인 유형별로는 내국 개인은 증가했고 중소기업, 외국인, 대기업, 중견기업은 감소했다.
상품분류별로 보면, 광고업, 요식업, 커피/빵/과자 등이 증가했는데, 이는 소상공인·개인이 창업과 함께 상표 출원을 한 결과로 풀이된다.
’23년 국내 디자인 출원은 전년대비 2.3% 감소한 55,335건으로 출원인 유형별로는 대기업, 중견기업, 외국인이 증가한 반면, 내국 개인, 중소기업은 감소했다.
특허청 이인수 산업재산정보국장은 “세계적 물가 오름세에 따른 고금리 상황에도 특허를 중심으로 산업재산권 출원이 상승 추세로 전환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하면서 “특허청은 우리 기업의 특허 출원을 신속히 권리화할 수 있도록 기업별 맞춤형 출원 지원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4-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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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생성AI 분야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핵심 고급인재양성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세종타임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1부터 2.14까지 2024년도 생성AI 선도인재양성 사업을 공고하며 올해 총 35억원 규모로 2개 과제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생성AI 선도인재양성 사업은 국내 생성AI 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생성AI시장 성숙을 대비한 필요 전문인력을 적시 공급하기 위해 2024년에 신설한 산·학 협력형 사업으로 ’24~’27년까지 총 14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생성AI 시장이 고성장 시장이 될 것으로 주목되는 가운데 관련 생태계 촉진을 위해서는 기술 경쟁력 확보가 필수이며 특히 생성AI 확산 시기를 고려해 시장이 원하는 전문 인재를 선제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본 사업은 주관 연구개발기관인 생성AI 선도기업이 주도해 시장 및 공공 분야의 생성AI 서비스 기술수요 조사를 통해 연구 주제 및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2개 이상의 국내 대학이 참여하는 연구팀을 구성해 공동연구를 통해 생성AI 초격차 기술을 확보할 핵심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자체적인 생성AI 파운데이션 모델을 통해, 대학에 연구용 API 및 데이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술개발 및 문제해결에 필요한 연구지도를 수행한다.
또한, 기업은 과제당 2개 이상의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발굴해 대학에 재학 중인 석·박사 과정 학생을 총 24명 이상 참여시켜 연구를 수행하고 ’25년부터 매년 3명 이상의 우수 연구자을 선발해 기업에 파견 및 심화연구를 지원한다.
과기정통부 이도규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생성AI는 산업을 중심으로 과학, 예술,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해 그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생성AI 생태계 기반을 견고히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며 “과기정통부는 생성AI 선도기업과 국내 대학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세계 최고 수준의 생성AI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4-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