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국토부-환경부, 홍수에 안전하고 쾌적한 신도시 조성방안 논의
국토교통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7월 12일 광명시흥 신도시 사업 현장과 목감천 하천 정비사업 현장을 합동으로 점검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신도시를 조성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는 경기 광명시·시흥시에 걸쳐 총 1,271만m2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청년과 무주택 서민 등을 위한 공공주택을 포함해 약 6.7만호를 공급한다.
목감천 하천 정비사업은 광명시흥 지구를 관통하는 목감천에 대규모 저류지를 조성하고 제방 13km를 정비하는 사업으로 최근 증가하는 집중호우로부터 수해를 예방하기 위해 물그릇을 확보하는 등 도시의 홍수방어능력을 제고하는 사업이다.
이날 점검은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사업’과 ‘목감천 하천 정비사업’ 추진 현황을 양부처 차관이 함께 살펴보고 국민이 바라는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라는 공통의 목표를 이루어 나가기 위해 마련했다.
먼저, 진현환 국토교통부 1차관과 이병화 환경부 차관은 광명시흥 지구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추진 계획을 보고받고 사업 현황을 점검한다.
광명시흥 지구는 서울 여의도에서 12㎞ 거리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안쪽에 위치하는 등 도심 접근성이 우수해 국민 관심이 높은 지구이다.
정부는 광명시흥 지구에 남북축으로 이어지는 광역교통망과 함께, 상업·문화·의료 등 도시 기반시설을 입체·복합 개발해 주거여건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한편 풍부한 친수 공간을 활용한 녹지공간도 공급해 삶의 질을 높이고 보행 친화적인 도시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광명시흥 신도시가 서울 인근 광명, 시흥 등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핵심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구계획을 올 하반기까지 마련하고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후, 진현환 차관과 이병화 차관은 광명·시흥 공공택지지구를 포함하는 목감천 유역의 홍수 예방을 위해 추진 중인 하천정비사업 현장을 점검한다.
목감천은 광명시, 시흥시뿐 아니라 서울시 구로구가 위치해 있는 등 인구 밀집도가 높고 하천 폭이 좁아 수위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어 선제적인 홍수 예방대책 추진이 필요한 하천이다.
환경부는 목감천 유역의 구조적 홍수 예방을 위해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내에 대규모 저류지를 조성하는 사업을 금년 4월에 착공해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환경부는 올해 4월 전국적으로 인공지능 기반 홍수예보 시스템을 도입하고 목감천에 신규 홍수특보지점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하천 수위 정보를 각 지자체에 제공해 위험이 예상되는 경우 신속히 하천 출입을 통제하고 인근 주민을 대피시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진현환 1차관은 “올해부터 3기 신도시에서 본청약이 시작되어 국민들께서 곧 3기 신도시 공급을 체감하실 것으로 기대”된다며 “광명시흥 신도시도 안전하고 쾌적한 신도시로 차질없이 조성될 수 있도록, 부처간 협력을 지속해 국민이 바라는 양질의 주택을 꾸준하게 공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이병화 차관은 “광명·시흥 신도시 사업이 추진되는 목감천 유역은 수위상승이 빠르게 일어나는 특성이 있어 저류지를 도입하면 하류 하천의 수위를 낮춤으로써 긴급상황 시 대피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더욱 확보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부처간 칸막이를 허물고 긴밀히 협의해 수해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07-12
-
민·관 합동, 대규모 재난 위험요소 개선 TF 운영
행정안전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행정안전부는 첨단 신산업의 화재 유형과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해서 과학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민·관 합동 ‘대규모 재난 위험요소 개선 TF’를 구성·운영한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단장으로 8개 관계기관 및 연구원, 학계·기업체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우리 사회 곳곳에 잠재되어 있는 재난 위험요소를 발굴·개선할 예정이다.
지난 7월 4일 개최한 ‘전지 공장화재 재발방지 TF’를 시작으로 대규모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산단 지하 매설물, 원전·댐·통신망, 전기차 충전소 안전관리 등을 순차적으로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지 화재는 리튬 배터리 등 화학물질 특성상 화재사고가 났을 경우 기존의 방식으로는 진화가 어려워 인명피해를 초래할 확률이 크고 산단 지하매설물은 지하에 매설된 배관 등의 화재·폭발·누출 사고로 인해 근로자와 지역주민에게 매우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원전·댐·통신망은 국가핵심기반 시설로 시설물의 손상과 노후화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게 되면 국민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전기차 지하충전소는 화재 발생 시 지하공간의 특수성으로 인해 소방활동 제약과 인근 차량으로 화재 확산 등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
개선 TF는 이미 시작된 전지화재 분야에 대한 개선 논의를 시작으로 7월 중에 나머지 분야에 대한 문제점 분석과 합동점검을 추진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도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잠재재난위험 분석센터”와 협업해 대규모 위험요인을 지속적으로 찾아내고 관계부처와 함께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이상민 장관은 “신산업 성장에 발맞추어 현장의 위험 요인을 빠르게 파악해 사전 예방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부는 민간전문가와 협업해, 대형사고 이후 수동적으로 개선책을 마련하는 것이 아닌, 과학적인 분석과 기술을 접목한 능동적인 안전대책 수립으로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2024-07-12
-
박정 의원, 전통시장 청년상인 활성화 지원 필요
박정 의원, 전통시장 청년상인 활성화 지원 필요
[세종타임즈] 전통시장 청년상인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하자는 법안이 발의됐다.
11일 박정 의원은 청년상인의 조직화와 협업 등에 체계적으로 지원해 청년몰과 전통시장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정부는 2016년부터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몰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2023년 11월 기준, 전통시장 청년몰은 전국 36개 시장에 613개 점포가 있다.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청년몰 인지도는 64%, 이용경험률은 31%로 나타났고 만족률은 51.2%로 불만족 7.2%보다 7배나 높게 나타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전통시장 청년상인 지원사업이 한계에 봉착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전통시장별로 영업률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2018년 개장한 진주중앙시장 청년몰 영업률은 9.1%에 불과한데, 2017년 개장한 군산공설시장, 2018년 개장한 달성군 현풍백년도깨비시장 청년몰 영업률은 100%다.
이외에도 2019년 개장한 동대문구 경동시장과 진안고원시장이 영업률 100%다.
박정 의원은 “전통시장 청년상인을 대상으로 전문교육과 컨설팅, 조직화 및 협업을 지원하고 추가로 성장단계별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하고 “청년상인이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어 전통시장 활성화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한다”고 밝혔다.
2024-07-11
-
65세 이상 인구 1000만명 넘어
행정안전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우리나라 65세 이상 주민등록인구가 7월 10일 1,000만명을 넘어섰다.
행정안전부는 7월 10일 기준 65세 이상 주민등록인구가 1,000만 62명으로 전체 주민등록인구 5126만 9,012명의 19.51%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65세 이상 주민등록인구 중 남자는 442만 7,682명, 여자는 557만 2,380명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114만 4,698명 더 많다.
65세 이상 주민등록인구 중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인구는 448만9,828명, 비수도권 인구는 551만 234명으로 비수도권이 수도권보다 102만 406명 더 많다.
수도권은 전체 주민등록인구 중 17.24%, 비수도권은 전체 주민등록인구 중 21.84%를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고 있다.
시·도별로 보면 전남이 26.67%로 가장 높고 경북, 강원, 전북, 부산, 충남, 충북, 경남, 대구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은 곳은 세종으로 11.32%이다.
2024-07-11
-
중소출판사 맞춤형 성장 지원해 좋은 책 만든다
문화체육관광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함께 올해 새롭게 ‘중소출판사 성장도약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7월 11일 출진원 누리집에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계획을 공고했다.
‘중소출판사 성장도약 지원사업’은 직원 5인 이하 중소출판사를 대상으로 성장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해 이들을 건실한 출판기업으로 육성하고 양질의 도서 출판을 장려하는 사업이다.
창업 3년 이하 성장 단계 출판사에는 우수하고 완성도 높은 기획에 대해 작품당 1,000만원 규모의 제작비용과 분야별 경영 상담, 상암동에 있는 출판지식창업보육센터 내 공간 등을 지원한다.
창업 3년 초과 도약단계 출판사에는 시간, 비용 등 출판 난도가 높은 대담한 기획에 대해 작품당 2,000만원 규모의 제작비용과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 구축 또는 데이터 마케팅 상담 등 디지털 전환, 독자 연결성 강화를 위한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지난해에 추진한 ‘우수 출판콘텐츠 제작 지원’과 ‘중소출판사 출판콘텐츠 창작지원’을 합친 사업으로 10억원을 증액한 총 30억원으로 진행한다.
우수 기획에 대한 제작 외에도 성장단계별로 공간과 경영, 마케팅 등을 지원해 출판사 자체 역량과 생존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특히 문체부는 올해 출판계 간담회에서 청취한 의견을 지원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반영해 현장 목소리를 충실히 담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먼저, 제작 지원 대상 선정 시 해외수출, 판권 계약 경험이 있는 출판사에 가점을 부여한다.
또한, 창업 3년 초과 도약단계 출판사를 대상으로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 구축과 출판사 보유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마케팅 상담을 지원한다.
지난 6월에는 주요 출판 협회·단체가 참여한 별도의 자문회의를 통해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과 방식, 범위 등을 최종적으로 확정했으며 향후 사업 결과를 분석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양서 출판을 장려하는 다른 한 축인 ‘세종도서’ 사업은 올해 좋은 책을 지원하기 위해 추천위원의 책임성을 강화한다.
추천위원의 사전검토 기간을 기존 2주에서 3주로 확대하고 추천된 모든 도서 각각에 대한 추천 평을 공개한다.
세부적인 보급 방안은 ‘세종도서’ 사업 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한다.
이렇게 선정된 ‘세종도서’에 대해서는 지원 한도를 기존 8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으로 늘리고 해외 한국어 자료실 등 보급처를 확대한다.
‘세종도서’ 사업의 예산은 예년과 같지만 추천의 일관성을 위해 기존 ‘세종도서’ 사업으로 분류해 추천받던 교양 부문 문학 분야는 별도의 ‘문학나눔’ 사업에 예산을 통합해 추천받는다.
문체부는 5월 30일 새롭게 구성한 제6기 세종도서 사업 운영위원회에서 의결한 사업계획안에 따라 7월 중에 출진원을 통해 ‘세종도서’ 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유인촌 장관은 “케이-이야기의 원천인 출판 생태계에서 출판사는 좋은 작품을 선별하고 이를 활용해 작가와 독자를 연결하는 고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중소출판사가 창업 초기 성장 단계부터 이후 도약단계까지 성장 단계별로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좋은 책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07-11
-
‘뉴진스’, 2024년 한국 관광 광고 모델로 선정
문화체육관광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은 7월 11일 케이팝 그룹 ‘뉴진스’를 2024년 한국관광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이번 위촉식에서는 홍보대사 위촉패 전달, ‘뉴진스’가 출연한 한국 관광 광고 공개, 홍보대사 무대 인터뷰 등을 진행했다.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그동안 이정재, 방탄소년단 등 당대를 대표하는 한류스타를 ‘한국관광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하고 한국 관광 광고를 제작해 전 세계에 홍보해왔다.
지난해 한국 관광 광고 ‘챌린지 코리아 이정재 편’은 누적 조회 수 5억 4천만 건을 기록했으며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올해 2월, 한국 관광 해외홍보 유튜브 채널 ‘이매진 유어 코리아가 전 세계 국가관광기구 채널 중 최초로 구독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2024년 한국 관광 광고는 세계의 2030 세대를 집중 공략한다.
2023년 한국을 찾은 외래관광객을 살펴보면 35.6%가 30세 이하이고 84%가 개별여행객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 여행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1위가 ‘한류 콘텐츠를 접하고 나서’로 조사된 만큼 ‘뉴진스’는 방한객 3명 중 1명을 차지하고 있는 청년세대를 주요 대상으로 한국 관광 캠페인을 펼친다.
특히 관광지에서 체험 활동을 선호하는 최근 방한 관광 흐름을 반영해 ‘검색으로는 알 수 없는, 한국 사람들이 알려주는 ‘찐’ 한국여행’이라는 기획으로 광고를 제작했다.
한식 메뉴를 하나하나 소개했던 기존 방식 대신 전통시장을 찾아가 김밥을 떡볶이 국물에 찍어 먹거나, 등산 후 컵라면과 함께 즐기고 바닷가에서는 충무김밥을 먹으라고 조언한다.
아울러 이번 광고에서는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세계적 인기를 반영해 ‘뉴진스’가 한국어 대사를 하고 ‘촌캉스’, ‘카페투어’, ‘자개공예’ 등 추천 코스를 한글 디자인으로 화면 가득 보여준다.
문체부와 공사는 한류스타가 출연하는 해외 광고 시리즈 외에도 전작 ‘범 내려온다’와 같이 입소문을 불러올 기획 광고 유명 콘텐츠 창작자가 주제별로 방한 경험을 소개하는 영상 등도 제작한다.
올해는 미디어 변화에 따라 ‘케이100’ 짧은 영상 시리즈도 새롭게 기획해 한국에서 뭘 하면 좋을지에 대해 100인 100색의 추천을 소개한다.
‘뉴진스’ 멤버 5명도 참여해 민지는 ‘김밥을 떡볶이 국물에 찍어 먹어봐’, 다니엘은 ‘치킨은 양념 반 프라이드 반’, 하니는 ‘한국에서는 1일 1포토가 유행’, 해린은 ‘케이-컬처 팬이라면 하이커 그라운드를 방문해봐’, 혜인은 ‘한국에서는 맞춤형 화장품도 만들어볼 수 있어’와 같이 한국에서 경험해보면 좋을 활동을 추천한다.
‘뉴진스’가 출연한 한국 관광 광고는 7월 11일 한국 관광 유튜브 채널 등 온라인에서 처음 공개한다.
이어 뉴욕 타임스퀘어를 시작으로 도쿄와 상하이, 방콕, 두바이, 멕시코시티 등 전 세계 12개 도시 전광판에도 송출한다.
파리 올림픽 기간에는 파리 시내 곳곳의 디지털 스크린을 통해 짧은 영상 콘텐츠로 상영할 계획이다.
유인촌 장관은 “케이팝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는 ‘뉴진스’가 출연한 광고가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한국 관광을 세련되게 각인하고 진짜 한국을 체험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길 기대해본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케이-컬처의 세계적인 인기를 방한 수요로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2024-07-11
-
5개 관광특구 활성화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 촉진한다
문화체육관광부(사진=PEDIEN)
[세종타임즈] 문화체육관광부는 ‘2024 관광특구 활성화 지원 사업’을 공모하고 이태원, 용두산·자갈치, 고양, 동두천, 부곡온천 등 5개 관광특구를 지원 대상지로 선정했다.
문체부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촉진하고 국제관광거점을 육성하고자 전국 관광특구를 대상으로 다채로운 콘텐츠 개발과 편의 기반 확충 등 관광기반 여건을 개선하는 ‘관광특구 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1개 특구당 연간 최대 국비 2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이태원 관광특구’는 공간이 상대적으로 좁고 휴식공간이 부족하며 지역 특성상 야간에도 다양한 문화와 관광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관광객의 안전과 쾌적한 야간관광을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녹사평 광장 일대에 휴식과 만남 공간을 만들고 야간조명 등을 설치해 관광객 혼잡도를 분산하고 편안하게 야간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관광기반을 개선한다.
‘용두산·자갈치 관광특구’는 부산 근현대역사의 산업 유산인 북항 제1부두에서 ‘디제잉 축제’와 요리 경연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운영해 북항 제1부두 일대를 ‘문화교류 플랫폼’으로 재탄생시킨다.
용두산공원과 자갈치시장 등 도심 주요 관광지와 북항의 양방향을 연결하는 야간경관도 조성해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한 걸음 더 가까워진다.
‘고양 관광특구’는 지역 특색을 담아 한류와 꽃 브랜드를 융합시키는 ‘케이팝 꽃팝 고양’ 사업을 추진한다.
고양관광정보센터의 기능을 혁신해 관광특구 거점을 마련하고 이동식 음향과 조명, 공공 벤치 등 케이팝 콘서트와 상승효과를 낼 도시 사업의 기반을 조성한다.
아울러 꽃으로 크리스마스 축제를 수놓는다.
‘동두천 관광특구’는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보산동 관광특구’ 내 지하철 교각과 노후 상가 등에 그라피티 예술 작품을 조성한 데 이어 보산역사 외벽에 국내외 대중음악인의 팝아트 초상화 등 그라피티 예술 벽화를 만들어 국내 대중음악 발상지의 매력을 선보인다.
국내를 대표하는 온천 중 한 곳인 ‘부곡온천 관광특구’는 온천 관광객 맞이 공연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관광콘텐츠를 강화해 관광지 활기를 되살린다.
관광정책국 박종택 국장은 “관광특구 활성화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의 지역관광 방문을 유도하고 지역 상권이 살아날 수 있도록 지자체, 민간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2024-07-11
-
“국민의 언어로 소통한다” 쉬운 언어 소통지침 만든 질병관리청
코로나19 관련 용어 이해도
[세종타임즈] 질병관리청은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의 정책 제언을 바탕으로 추진한 ‘감염병 유행에서 과학적 정보 소통 개선을 위한 일반언어요약 지침 개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감염병과 관련된 전문적인 내용을 일반 국민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실무자를 위한 가이드라인도 함께 제시됐다.
연구진은 코로나19 유행 당시 이루어진 방역 소통을 기반으로 △질병관리청의 소통 자료 △국민의 소통 수용도 △언론인 및 보건관계자의 소통 수용도 등을 조사·분석했으며 연구 결과를 종합해 실무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첫째, 코로나19에 대한 질병관리청의 보도자료, 브리핑문 등 소통자료를 평가한 결과, 감염병 유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적절히 담고 있었으나 국민들에게 다소 생소한 전문용어를 사용한 것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항목 중 △감염병 유행 상황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 △국민들의 상황을 공감하는 것 등 ‘소통 메시지 측면’은 긍정적으로 평가됐고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 △어려운 전문용어를 사용할 때 충분히 설명하는 것 등 ‘소통 용어 측면’에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둘째, 국민의 코로나19 소통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질병관리청의 소통에 대해 ‘신속성 ’ 정확성 ’ 상호성 ’ 신뢰성 ’ 공감성 ’ 투명성’ 순으로 높게 평가됐으며 모든 항목이 ‘보통’ 이상으로 다소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코로나19 유행 기간 사용된 용어에 대해 국민들은 대체로 잘 이해하고 있다고 인식했다.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PCR검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고 ‘트윈데믹’, ‘mRNA’ 같은 용어는 이해도가 낮게 나타났다.
또한, 전문용어를 6개의 유형으로 분류해 분석한 결과, 유형에 따른 이해 정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분류용어 유형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외래어 유형에 대한 이해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나 용어 유형을 고려한 소통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셋째, 언론인과 보건관계자 대상으로 코로나19의 소통 수용도를 조사한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보 제공과 감염병 유행 단계별 맞춤형 소통 전략의 필요성이 확인됐다.
이에 연구진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감염병 과학 정보의 효과적 소통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
본 가이드라인은 국민들이 감염병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통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소통 원칙 △전문적인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는 방법 △실무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점검표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실제 보도자료를 예시로 사용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감염병 과학 정보의 효과적 소통을 위한 가이드라인’은 질병관리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국민과 사회의 안전을 위해 과학에 근거한 정책을 만들고 잘 소통하는 것이 질병관리청의 존재 이유”고 강조하면서 “감염병 예방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소통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 언급했다.
연구의 책임자인 남서울대학교 최명일 교수는 “이번 연구가 예측하기 어려운 새로운 감염병 상황에서 국민들을 비롯한 여러 이해관계자들 간의 원활한 소통에 도움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2024-07-11
-
농축산물 안정적 수급을 위한 장마철 재해 대비 및 생육 관리 철저
농축산물 안정적 수급을 위한 장마철 재해 대비 및 생육 관리 철저
[세종타임즈] 농림축산식품부는 7월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박범수 차관 주재로 ‘농식품 수급 및 생육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2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농축산물 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2.2% 하락하며 3월 정점 이후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농산물 물가 안정세를 견인하고 있다.
6월에는 출하지 확대 등으로 시설채소, 배추 등 채소류가 전반적으로 하락세였으나, 생육 지연, 작업 어려움 등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장마철이 되면서 배추, 상추, 시금치, 오이 등 일부 품목의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전월 대비 상승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전년 동월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향후 장마, 폭염 등 기상 상황에 따른 수급 불안정 위험은 존재한다.
농식품부는 채소류는 기온과 일조량에 따라 생산량 변동이 큰 특징이 있으므로 앞으로 장마기간 동안의 생육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준고랭지 배추 일부에서 시듦병, 무름병이 발생했으나 전반적인 생육이 양호하고 완전고랭지 배추는 이번 비가 가뭄을 해소하는 측면이 있어 생육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무는 현재 출하 막바지인 봄무는 작황이 부진하지만 7월 중순부터 출하되는 강원지역은 작황이 양호하고 업체도 저장 물량을 확보하고 있어 수급에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과일류는 사과, 배 가격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올해 작황이 양호해 조생종이 출하되는 시점부터 안정세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대체재인 참외와 수박의 가격은 전월 대비 36.1%, 9.1% 하락했다.
또한 복숭아, 포도 등 제철 과일은 생산 증가로 7월 가격이 하락할 전망이다.
축산물은 복날 등 계절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시기이나 닭고기 공급이 원활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고 있지만 돼지고기 공급량은 전년보다 증가하는 등 수급에는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는 업계에서 가격 인상을 최대한 자제하면서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가격 인하 및 할인행사를 지속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국민의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국민들의 물가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장·차관이 수급 및 생육 상황을 현장에서 직접 챙기고 여름철 기상악화 등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매주 박범수 차관이 직접 ‘농식품 수급 및 생육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산지에 가서 현장 상황도 적극적으로 살필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업계와 소비자가 활용할 수 있는 산지의 상황과 가격 정보를 수시로 제공할 예정이다.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에 취약한 배추·무 등 노지채소는 현재 가격이 상승세인 만큼 정부 가용물량을 시장에 공급하는 한편 생육관리협의체를 통해 병해충 방제 등 기술 지도를 강화하고 비상 상황 발생시 예비묘를 공급해 빠르게 재정식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설채소는 침수 등 재해가 발생한 곳은 신속하게 복구를 지원하고 재정식할 수 있도록 지원해 수급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할 계획이다.
축산물은 안정적인 수급 상황이 이어지도록 취약농가에 대한 지도·점검 및 가축 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폭우로 인한 농작물 피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7월 10일 오전 송미령 장관 주재로 대책 회의를 열고 간부들을 현장에 급파해 침수 농경지 퇴수 조치 등 2차, 3차 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기 긴급 복구를 위한 조치들을 취했다.
또한 비가 그친 후 탄저병, 과수화상병 등 병해충 피해가 없도록 생육관리협의체를 통해 생육 관리를 강화하고 농촌진흥청, 농협, 지자체 등을 통해 적극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박범수 차관은 “농산물 수급은 장마와 폭염, 태풍 등 기상 여건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기상 상황이 급변하는 지금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고 하며 “생육관리에 애써주시는 전국의 농업인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 관심을 갖고 잘 관리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덧붙여 “농식품부는 국민의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모든 직원이 현장과 소통해 최선을 다한다”고 강조했다.
2024-07-11
-
구상나무 유전체 분석으로 동북아지역 식물종 다양성 이유 증명했다
구상나무 유전체 분석으로 동북아지역 식물종 다양성 이유 증명했다
[세종타임즈]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비슷한 기후의 북미에 비해 동북아시아에서 식물종이 다양한 이유가 지형의 복잡성과 신생대 기후변동 때문이라는 가설을 분비나무 종복합체 유전체 분석으로 증명했다고 밝혔다.
일명 크리스마스 트리로 불리는 구상나무는 제주도 한라산과 한반도 남부의 아고산대에 사는 고유종이다.
이 나무의 근연종에는 분비나무, 사할린전나무, 베이치전나무 등이 있다.
특히 분비나무는 구과의 비늘 방향이 아래로 향하지 않는 점만 제외하고 구상나무와 매우 흡사해 전문가들도 구분하기 힘들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013년부터 최근까지 5개국 10개 기관이 참여한 구상나무, 분비나무, 사할린전나무, 베이치전나무의 유전체 변이 분석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공동연구 결과, 동해를 둘러싼 한반도와 일본, 중국, 러시아의 지형을 따라 원형의 유전적 연결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신생대 빙하기와 간빙기를 거치는 동안 이들 나무의 분포 범위가 확장과 수축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바다와 산맥 등 지형의 특성이 나무 사이의 접촉을 막아 분화된 종이 기후 변화에 따라 재접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잡종화가 지역별 식물의 다양성을 높인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중부지방 산지의 구상나무와 분비나무의 모습이 매우 비슷한 원인 역시 마지막 빙하기 이후 한반도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종 분화 후 재접촉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잡종화 때문으로 확인됐다.
또한 구상나무 근연종들의 모계 혈통에서 북미계열 나무의 유전자가 발견돼 빙하기 동안 아시아와 북아메리카 대륙을 연결했던 베링 육교를 통해 유입된 북미계열 모계 유전자가 남아있고 구상나무 일부 집단에도 영향을 미쳐 구상나무 근연종 다양성에 기여한 것이 증명됐다.
이번 공동연구 결과는 올해 하반기 국제학술지 ‘생물지리학회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연구로 명확히 증명된 바는 없었던 동북아시아 지역 식물종 다양성의 원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종의 번성과 쇠퇴 등의 역사를 추정할 수 있는 유전체를 지속해서 분석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2024-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