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립대 건축인테리어학과, 해외 건축 현장서 실무 역량 강화

‘뚜벅뚜벅 세계로’ 프로그램 통해 일본 도쿄 탐방… 글로벌 건축 감각 키워

배경희 기자

2025-12-21 09:19:34

 

 

 

충남도립대 건축인테리어학과, 해외 건축 현장서 실무 역량 강화

 


[세종타임즈] 충남도립대학교 건축인테리어학과가 해외 선진 건축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전공 이해도와 설계 역량을 한층 끌어올렸다.

 

이번 해외 건축 탐방은 대학 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해 추진된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글로벌 건축 사례를 현장에서 살펴보며 건축·공간 디자인에 대한 시야를 넓히기 위해 기획됐다.

 

탐방은 일본 도쿄 일원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현대 건축과 도시 공간이 형성되는 구조와 맥락을 직접 관찰하고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참가 학생들은 고층 복합건축물과 수변 공간 개발 사례, 도시 재생 및 공공건축 등 도쿄의 대표적인 건축·도시 공간을 차례로 탐방했다.

 

특히 전공 이론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공간에 적용해 해석하는 학습이 병행됐으며, 현장 스케치와 사진 기록, 팀별 토론을 통해 공간 구성과 디자인 요소를 다각도로 분석하는 실천 중심의 전공 학습이 이뤄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재학생은 “도쿄의 고층 복합건축과 공공공간 설계 방식이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향후 설계 수업과 졸업 작품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충남도립대학교는 앞으로도 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한 현장 중심·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학생들의 전공 역량과 진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감각을 갖춘 지역 인재 양성에 힘쓸 계획이다.

 

한편 충남도립대학교 건축인테리어학과는 전공심화 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실무와 설계를 아우르는 전문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