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괴산군 농아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강승일

2024-06-27 07:46:40




괴산군청사전경(사진=괴산군)



[세종타임즈] 충북 괴산군은 27일 중원대학교 행사장에서 ‘제10회 괴산군 농아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충북농아인협회 괴산군지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송인헌 군수, 신송규 괴산군의회 의장, 이태훈 충청북도의회 의원, 농아인 및 가족과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수어아티스트의 공연을 시작으로 농아인의 권익신장을 위한 농아권리선언문 낭독, 유공자표창, 기념사, 축사, 격려사 순으로 진행됐으며 포토존과 경품추첨, 기념품 배부 행사도 열렸다.

농아인의 날은 조선농아협회가 설립된 1946년 6월을 기념하는 숫자 ‘6’과 귀의 모양을 형상화한 ‘3’을 결합한 6월 3일로 농아인의 자립을 도모하고 농아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송인헌 군수는 “‘농아인의 꿈과 모든 것이 하나로 이루어지는 완전한 사회통합’이라는 올해의 주제에 맞춰 우리 지역사회에 역동적이고 긍정적인 변화의 바람을 일으켜 주시기 바라며 이에 발맞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평등한 괴산이 될 수 있도록 더욱 귀 기울이고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박경순 지회장은 “농인 스스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해 진정한 사회통합을 실현하고 동시에 우리 모두의 곁에 농아인들이 함께한다는 것을 느끼며 농아인의 날 행사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괴산군은 2010년 설립한 괴산군수어통역센터를 통해 농아인들의 욕구에 부합하도록 상담 및 통역서비스, 수어교육, 농인여성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 운영으로 관내 농아인들에게 체계적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