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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2024학년도 후기 고등학교 신입생 원서접수 마감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일반고 15교, 국제고 1교, 학교장 전형 일반고 1교를 대상으로 2024학년도 후기 고등학교 신입생 원서접수를 실시했다.
이번 원서접수 마감 결과 관내 중학교 졸업 예정자 4,360명, 관내 중학교 졸업자 6명, 검정고시 및 타시도 지원자 36명 등 총 4,402명이 지원했다.
세종국제고는 모집정원 100명에 일반전형 122명, 사회통합전형 18명, 특례입학전형 5명 지원했으며 세종고는 지난 12월 14일에 특별전형으로 50명, 일반전형으로 220명 총 270명의 신입생을 선발했다.
향후 고입 전형 일정으로 일반고 및 자율고등학교 배정 추첨식은 2024년 1월 4일에 예정되어 있으며 누구나 신청하면 추첨식을 참관할 수 있다.
본배정 결과 발표는 2024년 1월 12일에 이루어진다.
세종국제고 면접 전형은 12월 26일에 시행되며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29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임진환 중등교육과장은 “세종시에서 모든 학생이 원하는 고등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배정과 전형 일정을 꼼꼼히 챙겨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타시도 고등학교 입학 예정자 중 전 가족 거주지가 세종특별자치시로 이전되는 자를 대상으로 입학전 배정을 실시한다.
인원 공고는 2024년 1월 26일 이전에 진행되며 원서 교부 및 접수는 2024년 1월 30일부터 2월 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2023-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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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 성공적인 안착 지원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2월 20일에 세종여고에서 관내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 전달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2025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될 ‘2022 개정 직업계고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해 달라지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방향, 인간상과 핵심역량, 교과 및 기준학과 재구조화, 학점 배당 기준 등의 주요 개정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특히 일반고등학교와 달리 직업계고등학교의 전문교과 중 전문 실무 과목은 학년 단위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는 것과 전문교과 자율 이수 학점이 확대된 점을 중점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학기 단위 또는 하나의 능력 단위를 다음 학기에 이어서 평가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해당 학년 내 1학기 및 2학기에 걸쳐 학년 단위로 과목을 편성·운영 가능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상담사로 활동한 세종장영실고등학교 유병임 교사가 2025학년도 교육과정 편제 시 유의점과 타시도 사례 등을 전달한다.
더불어, 지난 11월에 외부 전문가가 2024학년도 신입생 3개년 교육과정 편성에 대해 실시한 상담 결과도 안내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연수가 2023학년도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우수한 점이나 개선할 점을 서로 소통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임진환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전문 교과 교사들이 변화된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우리 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적용될 직업계고등학교의 특색있는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지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3-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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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우리가 만들어낸 세종미래학교 이야기로
2023 우리가 만들어낸 세종미래학교 이야기로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2월 18일에 세종시 관내 교직원, 교육전문직원 등 65여명을 대상으로 ‘세종미래학교 포럼’을 개최했다.
세종시교육청은 국내외 미래학교 동향과 세종시 학교급별 사례 등을 공유해 세종시의 학교가 나아갈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연 4회 ‘세종미래학교 포럼’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과 6월, 10월에는 관내 교원, 학부모, 시민 등 250여명이 모여 전문가 특강, 초·중등 세종미래학교 사례 공유, 학교급별 심층 토론 등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네번째 세종미래학교 포럼에서는 세종 소담, 해밀 지역에서 운영한 이음형 세종미래학교 운영 사례 발표와 세종미래학교 정책연구회 소속 교사들이 연구한 현장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이음형 세종미래학교는 인근에 위치한 유·초·중·고 학교가 교육과정을 함께 기획하고 실천하는 미래학교 모형이다.
학교급별 연계교육과정, 학생자치활동 등 소담지역 자체 협의회를 구성해 함께 기획한 소담 창의적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학교급별 공통 교육활동으로 학생 탐구활동을 함께 기획하고 운영한 해밀초·중·고 사례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실제 경험한 이야기로 참여자의 몰입도를 높였다.
이어서 세종미래학교 정책연구회 소속 초·중등 교사 10명은 세종미래학교에서의 핵심 요소인 학습자 주도성, 디지털 교육을 주제로 현장 연구를 진행해 미래학교가 나아갈 방향, 세종교육에 적용할 방안에 대해 시사점을 던져줬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은 “이번 행사는 세종미래학교에서 실천한 교육활동을 공유하고 세종 선생님들이 실천하고 고민한 결과를 나누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오늘 함께 고민한 점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 과정을 거쳐 실질적인 교육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운영한 4번의 세종미래학교 포럼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2024년에도 세종미래학교 정책세미나를 이어갈 계획이다.
2023-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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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선도교원 연수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2월 19일에 베스트웨스턴 세종플러스호텔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선도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인천 청람중학교 방길환 교사가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총론의 배경과 방향을 설명했다.
특히 중학교에 처음 적용되는 학교자율시간 도입과 자유학기와 연계하는 진로연계교육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육했다.
두루중학교 정향미 교사는 “권역별 핵심교원 연수에서 미처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상세하게 듣고 이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현장의 교사들에게 안내해야 하는 상황이라 이번 연수가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한 총론과 교과별 각론을 영상으로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교사와 학생, 학부모 대상 연수를 실시해 2025학년도에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임진환 중등교육과장은 “우리 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2025학년도부터 중학교 1학년에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중학교 교과별 선도교원 30명을 대상으로 상반기부터 집중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교육을 준비하고 현재의 교육 문제에 대한 개선 요구에 따라 학습자의 교육적 성장을 지원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3-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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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방과후·돌봄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2월 20일부터 29일까지 온마을늘봄터 프로그램 순회 강사를 추가 모집한다.
온마을늘봄터는 세종시교육청에서 운영 중인 온마을방과후의 새로운 이름으로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해 참여하는 방과후·돌봄사업이다.
모집 대상은 지난 2024년 10월에 진행했던 온마을늘봄터 프로그램 중 강사가 선정되지 않은 62건의 프로그램의 순회 강사다.
모집 자격은 온마을늘봄터 프로그램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거나 경력이 있는 사람, 온마을늘봄터 프로그램을 운영할 자질과 재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자는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의 공지사항, 방과후학교지원센터 누리집의 마을방과후 공지사항에 게시된 공고를 참고해 관련 서류를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서류 심사 결과는 2024년 1월 3일 방과후학교지원센터 누리집에 공지할 예정이며 서류 심사를 통과한 대상에 한해 1월 9일에 면접 심사 후 1월 15일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온마을늘봄터 프로그램 순회강사 추가 모집에 최종 선정된 강사는 2024년 3월부터 각 기관의 프로그램을 지도하며 마을 아이들의 성장을 돕고 온마을늘봄터 공개수업 실시, 활동 성장 기록 등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세종시교육청은 2024년 1월부터 49개의 기관이 온마을늘봄터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며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하고 특색있는 240여 가지의 체험형 방과후 프로그램들이 운영 시기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강할 예정이다.
2023-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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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유치원 간호사 대상 역량강화 연수
세종시교육청, 유치원 간호사 대상 역량강화 연수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지난 12월 15일에 비오케이아트센터에서 유치원간호사 43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 간호사들 간의 정보 공유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먼저, 데일카네기코리아 대전충청지사 이태성 대표가 ‘협력적 성장을 위한 소통’이라는 주제로 조직 내에서의 관계의 기술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이어 참샘유 원은영 간호사가 ‘유치원에서의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또한, 두루유, 도란유 종촌유, 가온유 간호사들이 ‘유치원 간호사 연구동아리 운영 결과’를 발표했다.
박점순 학교안전과장은 “이번 연수에서 공유한 우수사례가 내년에는 많은 유치원에서 다양한 건강증진 사업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세종시교육청은 간호사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계속해서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3-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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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학교 급식실 작업환경 ‘안전’
세종시 학교 급식실 작업환경 ‘안전’
[세종타임즈] 세종시 내 학교의 급식실 작업환경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학교 급식실 작업환경 표본조사를 실시했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표본조사는 조리 시 발생하는 유해물질의 노출수준을 확인해 근로자의 잠재적인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표본조사는 학교급별 최저·고 식수 인원, 공동 조리교, 3식 학교 등 총 12개교를 선정해 진행됐다.
조사 방법은 작업환경의 유해 물질을 채취해 분석·평가하는 것으로 고용노동부로부터 지정받은 작업환경측정기관이 담당해 실시했다.
조사기관은 조리실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진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화학물 등 7개 유해물질 항목을 측정했다.
작업환경 표본조사 결과 7개 항목 모두 불검출 또는 기준치 이하의 수치가 나왔다.
박점순 학교안전과장은 “급식실 작업환경을 지속 관찰해 급식종사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실질적인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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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걸어 좋은 길-오늘, 여기, 우리를 빛나게
함께 걸어 좋은 길-오늘, 여기, 우리를 빛나게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2월 16일에 많은 학생과 지도교사, 학부모님들의 참여 속에서 ‘2023년 관계중심 생활교육 학생나눔한마당’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학생나눔한마당’은 관계 역량을 키우고 바람직한 교우관계 형성을 지원하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실천 결과를 ‘함께 걸어 좋은 길-오늘, 여기, 우리를 빛나게’ 라는 슬로건으로 학생들의 연대와 협력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행사는 15교 145명의 학생과 지도교사 23명이 참여했고 학부모님도 참관해 전년 대비 규모가 크게 확대됐으며 올해는 실천학급과 동아리의 수가 대폭 확대되면서 실천학급 뿐만 아니라 실천동아리도 참여해 다양한 실천 사례를 나눌 수 있었다.
초등학교 8교, 중학교 5교, 고등학교 3교, 총 145명이 참여했고 중·고등학생들의 참여가 많아지면서 학교급 간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본 행사는 우리들의 추억 나눔 상영회 추억은 방울방울 비눗방울쇼 실천학급·동아리 사례 나눔 발표 따뜻한 말 한마디 트리 만들기 등 다채로운 순서로 진행됐다.
우리들의 추억 나눔 상영회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실천한 추억들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총 4팀이 발표했으며 학생과 선생님들의 1년간의 기록이 생생하게 전달됐다.
추억은 방울방울 비눗방울쇼는 다양한 비눗방울 퍼포먼스와 LED 쇼로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실천했던 추억을 떠올리게 구성해 현장의 호응이 뜨거웠다.
또한, 실천학급·동아리 사례 나눔은 초등과 중등이 서로의 발표를 듣기도 하고 부스를 체험하면서 나눔과 성장이 역동적으로 이루어졌다.
한 초등학생은 “언니, 오빠들이 친구들과 함께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실천하며 했던 페이스 페인팅도 해주고 마음 성장 카드놀이도 알려줘서 친구들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중·고등학생들도 초등학교 부스에 가서 발표 내용도 듣고 질문도 하며 즉석 사진도 찍고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마지막 순서로 따뜻한 말한마디 트리 만들기를 통해 1년간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실천하면서 느낀 따뜻한 마음을 듬뿍 담아 카드에 쓰고 대형 트리를 장식하면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초·중·고 학생들이 학교급 간 경계를 허물고 실천 경험을 공유하면서 서로 연대하는 축제의 한마당이 되어 더욱 의미 있었다.
사례 발표에 참여한 한 지도교사는 “학생들과 함께한 행복한 추억을 되짚을 수 있는 시간을 주시고 다른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학급·동아리들의 운영 사례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주셔서 감사했다”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오늘 발표를 준비한 학생과 지난 2021년부터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열심히 실천해오신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관계의 핵심은 서로 연결되고 얽히는 과정으로 앞으로도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함께 배우고 나누는 과정에서 서로를 격려하며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3-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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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2023년도 노사가 함께하는 봉사활동
2023년도 노사가 함께하는 봉사활동(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과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은 12월 16일에 연말연시를 맞아 연탄 가격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3가구에 연탄 1,500여 장을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노사 간 협력과 신뢰 형성을 바탕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봉사활동에는 최교진 교육감을 비롯한 세종시교육청 간부 공무원과 오창영 공무원노조위원장 및 조합원, 대한적십자사 세종지구협의회 회원 등 40여 명이 참여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노사가 힘을 모아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뜻깊은 행사였다.”라면서, “앞으로도 노사가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2012년 개청 이후 매년 부서별로 결연을 맺은 사회복지시설 봉사활동, 명절 전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문 등 사랑 나눔 봉사활동을 꾸준히 실천하여 공공기관이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과 기부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2023-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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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서로의 삶에 힘이 되어주는 페이스 메이커
우리는 서로의 삶에 힘이 되어주는 페이스 메이커(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교육정책 추진 리더로서 교육전문직원의 실질적 역량강화를 위해 9월 18일부터 12월 14일까지 교육전문직원 역량강화 상담제를 운영했다.
올해 처음 실시된 교육전문직원 상담제는 교육자에서 교육정책가로서 첫발을 내딛는 신규 교육전문직원의 원활한 직무 수행과 개개인의 지속 가능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상담제는 1년에서 3년의 저경력 교육전문직원 54명을 대상으로 총 8회에 걸쳐 운영됐다.
저경력 교육전문직원들은 집단 직무적성검사, 소통과 협업을 통한 업무 수행방법, 교육수요자 만족과 현장 의견을 반영한 정책 추진 등에 대한 직무역량을 함양했다.
또한, 멘토와의 만남, 동료와의 따뜻한 위로의 시간을 통해 자기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했으며 서로를 신뢰하고 존중하는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가는 계기가 됐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상담제가 페이스 메이커처럼 낯선 환경에서 새로운 업무를 익히고 적응하기 위해 애쓰는 교육전문직원들이 뿌리를 잘 내려 세종교육정책가로서 사명을 온전히 다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멘티로 참여한 한 교육전문직원은 “멘토의 조언으로 업무수행 중 고민되는 내용에 대한 방향을 찾을 수 있었다”며 “교육전문직원으로서 오늘을 돌아보며 내일로 나아갈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상담제를 통해 얻은 지혜가 서로의 삶에 힘이 되어주고 나아가 교육전문직원의 시선이 학교공동체의 필요와 요구를 온전히 바라보는 마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3-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