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킴이

마음그린한의원 원장 임헌우

2015-11-27 09:56:00
▲     © 행복세종타임즈


겨울 초입에 들어서면 우리네 가정들은 김장을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겨우내 양식으로 김장도 중요하지만, 이 시기에 우리가 챙겨야 할 것 중에 하나는 우리 몸의 면역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폐 건강입니다. 우리의 폐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들은 가을철 큰 일교차, 미세먼지 증가, 추워질수록 증가하는 실내외 온도차 등이 있습니다. 이시기에 우리 몸은 급성감기, 비염, 기관지 천식, 만성기침 등 호흡기와 관련된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위에 언급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는 적절한 습도조절, 손 씻기와 관련된 청결문제, 유산소 운동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음식섭취를 통해 폐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호흡기에 좋은 음식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주위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도라지입니다. 도라지의 효능은 폐 기운을 열어주면서 기침, 가래 및 인후부 종통이 있을 때 3~6그람 넣고 물에 끓여 차로 마십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배와 도라지를 함께 끓여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두 번째는 무와 호박입니다. 무는 만성폐질환, 기관지 질환, 폐렴과 천식에 탁원한 효능이 있습니다. 호박에 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비염, 편도선염, 인후염과 같은 점막염증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무는 평소에 날것으로 간식으로 먹어도 좋고, 호박은 죽을 쑤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오미자입니다. 오미자의 효능은 무엇보다 오래도록 낫지 않는 기침(만성 해수)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오미자는 차가운 물에 24시간 우려내어 하루에 2~3잔 마십니다. 오미자와 도라지를 끓인 물에 꿀을 타서 마시면 기침, 가래에 좋습니다.

 

네 번째는 살구 씨입니다. 살구 씨 속의 시안화수소산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이 심할 때 기침을 멎게 도와주고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어 기침 가래 등의 기관지염에 도움이 됩니다. 차로 마실 때에는 독성이 있는 꼭지부분을 떼어내서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 질환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건강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충분이 섭취하면서 겨울철 호흡기 질환을 이겨내길 바랍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