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이야기

동방대학원대학교 교수 정미숙

2015-12-24 08:46:00

 

▲     © 행복세종타임즈

지난 시간에는 싸인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 오늘은 행성에 대해 이야기하기로 예정되어 있었다. 행성에는 개인의 성격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 개인적인 행성이 있고 관심을 이어주는 다리 역할의 행성이 있다. 이 시간에는 행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개인의 성격을 형성하는 역할 -개인적인 행성

    

☉ 태양

  일 년에 한번 씩 썬은 조디악을 한 바퀴 여행한다. 따라서 우리의 생일은 썬이 우리가 태어난 날과 동일한 싸인과 각도로 돌아오는 날이다.

  본성과 의지력, 창의성, 자기표현 양식을 보여준다. 주인공의 일반적인 분위기와 인생을 어떤 방식으로 체험하며, 개성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알 수 있다. 본질적 자아, 자신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는 인물을 상징한다. 정신, 의식, 활력, 일반적인 건강, 그리고 체격, 남성적 원리- 남자, 아버지, 수컷의 권위, 객관성, 황금, 빛, 열, 특히 척추, 심장을 지배한다.

  존재와 조명의 근원으로서 썬은 낮의 세계, 의식, 심리적 의도를 대표한다. 자신의 썬싸인 속성을 억압한다면 더 이상 빛나지 않고 오직 다른 사람의 빛 속에서 부끄러워하면서 무기력하게 혹은 기가 죽어 살게 된다.

    

☽ 달

  문은 썬의 빛을 받아들임으로써 하늘에서 같은 크기의 디스크를 보여준다. 문은 28일마다 조디악을 한 바퀴 여행하는데 각 싸인에서 약 2일 반을 보낸다. 문은 여성과 여성 에너지를 나타내는 강력한 상징이다. 따라서 모성, 아이, 어린시절, 다산을 지배한다. 문은 그 자신의 싸인인 캔서와 다른 물의 싸인인 파이씨즈와 스콜피오에 있을 때가 가장 창조력이 풍부하다. 그러나 후자인 파이씨즈와 스콜피오는 종종 부인과 질환을 나타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습관적으로 반응하는 패턴을 보여준다. 보통 생각보다 정서와 느낌에 따라 본능적으로 반응한다. 달은 그 사람의 정서와 느낌, 본능을 보여준다. 본능적인 반응은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다. 달은 우리의 현재를 규정짓는 과거라고 할 수 있다. 달은 어머니, 가정, 가족과 깊은 관련이 있다. 달이 어느 싸인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어떻게 양육 받았으며, 또 자기가 남을 양육하는 스타일은 어떠한지를 알 수 있다.

  깊은 의식에 이미 깔려 있는 성향(선입관)에 따라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정서, 욕구, 장운동, 그리고 습관적인 반응들, 여성적인 원리- 여자, 어머니, 모성적 본능, 수용성, 무의식적인 것들, 월경, 아기, 작은 아이들. 위와 자궁을 지배한다.

  문은 변덕스럽고 수용적이다. 강한 문 타입은 감수성과 양육과 보호 능력처럼 긍정적인 캔서의 많은 특징들을 공유하고 있다.

    

☿ 수성

  머큐리는 썬에서 27도 이상 떨어진 곳에서는 전혀 찾을 수 없다. 썬과 마찬가지로 조디악을 여행하려면 약 1년이 걸린다. 마음의 행성으로서 머큐리는 호기심이 많다. 그러나 머큐리는 관심을 끄는 기간은 짧지만 젊음의 행성이기도 하다. 머큐리는 깊이 보다는 폭에 대해 말한다. 따라서 진지한 연구보다는 조기 교육을 지배한다. 머큐리는 또한 우리의 목소리이며, 편지, 전화, 대화, 아이디어, 책, 미디어 등과 같은 서면 또는 구두어와 관련된 모든 것이기도 하다. 언어는 드러내지만 감출 수도 있다. 따라서 머큐리는 또한 개인적 생각, 환상, 혹은 의견과 같이 언어화되지 않는 것도 지배한다. 천궁도에 나타난 조건에 따라 머큐리는 솔직하거나 은밀하거나, 혹은 도발적이거나  비대결적인 거짓말 아니면 진실이다.

  생각하는 스타일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이 어떠한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그 사람의 재치와 손재주도 알 수 있다. 어스트랄러지에서 머큐리는 이성, 언어, 글 솜씨, 신경의 민첩성, 단거리 여행, 운송수단 등을 해석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여 자기 생각을 어떻게 전달하는지를 보여준다.

    

♀ 금성

  비너스는 약한 길성으로 알려져 있다. 머큐리와 마찬가지로 지구와 썬 사이에서 찾을 수 있다. 썬에서 46도 이내에 있다. 비너스를 통해서 우리는 기쁨, 환희, 욕정, 그리고 우리의 성적 기질을 경험한다.

  소유욕과 애정표현의 방식을 보여준다. 그리고 관계를 맺는 방식도 보여준다. 어스트랄러지에서 비너스는 사랑, 애정, 가치관, 예술,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 관계와 조화 등을 해석하는 자료가 된다. 애정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고 자신을 어떻게 내주는지

  여성과 암컷의 모든 생물, 사랑, 연인들, 섹스, 쾌락, 모든 종류의 추구, 로맨스, 예술, 미, 매혹, 그리고 매혹적임, 관계 맺는 것, 사교술, 자연, 돈, 음식- 특히 달콤한 것들, 장식품. 신장과 목구멍을 지배한다.

    

♂ 화성

  조디악을  순회하는데 2년이 걸린다. 흉성으로 전쟁의 신 아레스이다.

  욕망과 욕망의 성취를 위하여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마스의 위치를 보고 자기를 주장하는 스타일과 분노를 터트리는 방식과 성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는 방식을 알 수 있다. 특히 여자의 차트에서는 마스의 위치를 보고 그 사람이 어떤 타입의 사람을 사랑의 상대로 원하는지를 알 수 있다. 어떤 방식으로 자기주장을 하며 욕망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보여준다.

  남자들과 모든 수컷들, 전쟁, 군인들, 전투, 군대의 모든 물건들. 몰아댐, 에너지, 활동, 동기부여, 밀침과 밀어제침, 주도, 의지, 갈망, 욕망, 용기. 분노, 사고들, 폭력, 위험, 열, 감염, 염증. 얼굴과 해골을 지배.

  주장이 강하면서 급하게 밀어붙이는 마스의 기질은 독단적이거나 또는 공격적이면서 대치적이다. 마스는 우리의 추진력과 절박감에 대해 말한다. 전쟁의 신으로서 마스는 투쟁, 전투, 정복자, 무기를 지배한다. 비너스는 향락의 차원에서 성욕을 말하고 있지만 마스는 성적 충동과 남근상이다. 비너스가 부드럽고 느린데 반해 마스는 날카롭고 빠르다. 따라서 그 기질은 공격하기, 찌르기, 침투하기, 자르기, 또는 상처 입히기다. 마스는 칼과 칼을 대상으로 일하는 모든 자, 즉 외과의와 그의 정밀한 수술용 메스에서부터 푸줏간과 그의 쇠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지배한다.

  심리학 용어로 마스는 분노, 즉 어떻게 화를 내거나 화를 내지 않는가에 대해 말 한다.고통 받고 있는 마스는 싸움을 좋아하거나 지나치게 충동적인 것에서부터 잔혹하거나 폭력적인 행동으로 나아갈 수 있다. 역으로 그것은 쉽게 협박을 당하거나 화를 낼 수 없는 사람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다. 공격은 소극적-공격적 행동으로나 협박적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잘 배치된 마스는 에리즈의 많은 긍정적인 특성들을 나누어 가지면서 과감한 용기 있는 그리고 자기를 위해서든 남을 위해서든 싸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기질을 나타낸다. 화는 파괴적이 되기보다는 행동을 자극하는 통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마스는 전성기에는 목표 지향적으로 뭔가를 이루는 사람이면서 솔선수범자이며 고려해야 할 어떤 힘이다.

    

    

관심을 이어주는 다리 행성

    

♃ 목성

  각 싸인에서 1년을 보낸다. 조디악 순회는 12년이 걸린다. 큰 길성으로서 최고신인 제우스이다. 주피터는 모든 낯선 것들과 장거리 여행을 나타내는 본래의 행성이다.

  인생의 사명이나 천직과 관련되어 있다. 어떤 분야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도 보여준다. 주피터는 어떤 식으로 한계를 극복하고 어떤 방향으로 확장하고 성장하려고 하는지 알려준다. 어스트랄러지에서 주피터는 경제적인 부와 번영, 이상과 진리를 추구하는 고상한 마음, 장거리 여행, 낙천성 등을 해석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차트에서 주피터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대개 행운의 자리가 된다.

  어떻게 성장하고 자기를 증진시키려고 하는지, 어떻게 삶에 대한 신뢰를 경험하고자 하는지를 보여준다.

    

♄ 토성

  조디악을 한 바퀴 선회하는데 30년이 채 안 걸린다. 시간의 의미 크로노스이다. 현실을 유지하고 안정을 취하기 위해 어떤 책임을 어떤 식으로 떠맡고 나아가는 가를 보여준다. 차트에서 쌔턴이 있는 자리는 확실한 토대로 쌓고 안정을 이루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는 영역이다. 노력을 통한 자기 확립과 자기관리의 방식을 보여준다. 어스트랄러지에서 쌔턴은 형태, 자제심과 극기, 제한, 야망, 장애, 그리고 시간에 관련된 문제를 해석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주인공이 노력을 통해서 어떻게 자기를 확립하고 보존하려고 하는지 (파멸, 불명예, 황폐, 재난)를 나타낸다. 자제, 요령, 절약, 조심과 같은 것이 쎄턴의 연출이다. 쎄턴은 주피터가 강한 싸인인 캔서에서 약하고, 주피터는 쎄턴의 싸인 캐프리컨에서 약하다는 사실이 일러 주둣이 쎄턴은 주피터의 급속히 성장하는 무한성에 대한 대응이다. 쎄턴이 없다면 경계가 없는 것이다. 주피터가 “예”하면 쎄턴은 “아니오”라고 하며, 극기의 목적을 배우고 만족의 지연을 통하여 언제 멈추고 어떻게 성숙하는지를 말해 준다. 쎄턴을 통해서 죽음의 한계를 배우며, 삶의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유한한 길이의 시간이 있다는 것을 배운다. 캐프리컨은 야망, 목표, 성취의 행성이다.

    

    

세대의 특징: 집과 다른 행성들과 좌상이 중요

    

♅ 천왕성

  규칙은 깨어지거나 도전 받게 되어 있다고 말한다. 신중함과는 거리가 멀다. 그 기질은 혁신적이고 폭발적이고 예상 할 수 없다. 권위와 전통을 비웃으면서 쎄턴이 만든 경계를 산산이 부수어 버린다. 유레네스는 사고, 쇼크, 그리고 예상할 수 없는 모든 것을 지배한다. 신화에서 유레네스는 “하늘의 신으로 하늘에서 떨어지듯 갑자기 일어나는” 모든 일을 지배한다. 자연계에서 유레네스는 지진과 심한 뇌우를 지배한다.

  예기치 않은 혹은 일정하지 않은 모든 것- 갑작스러움, 쇼크, 반란, 혁명, 분란, 분열, 기괴한 것들, 인습에 얽매이지 않는 것들, 발목과 연관됨.

    

♆ 해왕성

  넵튠은 모든 것을 가장하여 현실 도피에 대해 말하게 되었다. 영화의 매력이든 아니면 술과 마약의 몽롱한 세상이든 넵튠의 세상은 현실과 분리되었거나 고통으로부터 감각이 마비되었다. 쎄턴이 제한하고 유레네스가 폭발하지만 넵튠은 에떼르 속으로 또는 병목 아래로 녹아든다. 그러나 이러한 세상에서 존재를 찾는 것은 착각이다. 넵튠의 두 측면은 황홀 아니면 절망, 즉 일시적인 정신 착란의 행복감 대 고통과 혼란이다. 삶은 의미와 행복감으로 가득하든지 아니면 무의미한 것이 되어 버린다.

  공상과 상상의 세계- 백일몽, 망상. 혼란, 불확실성, 거짓말, 이상화, 성적매력. 예술, 특히 영화, 무대, 시학, 음악, 꿈과 잠, 중독 물질, 희생, 고통, 상실, 공생, 융합하려는 촉구, 신비주의, 유심론, 안개, 엶은 안개, 바다와 해양 생활과 관계되는 모든 것, 발과 관계됨.

    

    (♇) 명왕성

  플루토의 영역은 단순히 두려움, 손실, 또는 아무것도 없음만이 아니다. 그 깊은 곳에는 우리를 사로잡는 매혹을 간직해 놓고 있다. 오른손에 권력을 쥐고 어마어마한 성취와 변화의 능력을 상징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플루토의 변형은 마술 지팡이를 한 번 흔들어서 되는 게 아니라 길고 고통스러운 과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주목하라.

  부재, 상실, 파괴, 소멸, 상징적인 죽음, 재탄생, 그리고 변형의 고통스런 과정을 통한 전적인 변화, 힘과 통제, 숨겨져 있고, 검은 혹은 볼 수 없는 모든 것, 무의식적인 것, 정신분석, 강박관념, 긴장, 우울, 제거함, 깊은 치유, 성적인 기관들과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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