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마음그린한의원 원장 임헌우

2015-12-28 04:41:00

 

▲     © 행복세종타임즈

‘수면시간’이 단축 될수록 ‘수명기간’은 더욱 줄어든다. 잠 못 이루는 밤이 늘어 갈수록 우리 몸의 노화는 급속도로 빨라진다. 부족한 잠은 체내 호르몬 분비 신호를 교란시키고, 포도당 대사 능력을 떨어뜨려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성인비만, 고지혈증 등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더욱이 성인이 되면 바쁜 일상에 쫓겨 절대적 수면시간이 줄어들고, 스트레스로 인하여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증가하면서 이러한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어른들이 자주 하는 말 가운데 ‘착한 어린이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납니다.’라는 말은 잠이 유·소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함축적으로 표현해주는 것이다. 부족한 잠은 성장호르몬 분비 신호를 교란시켜 소아 성장장애, 소아 비만 등을 일이키는 요인이 된다. 또한 수면 부족은 인지기능, 집중력 저하를 초래하여 학습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불면증이 장기화 되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어 무기력감, 식욕부진, 의욕상실로 이어져 ‘자살 충동’을 일으키는 우울증에 빠질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초기 불면증을 쉽게 생각하지 말고,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숙면을 취하기 위한 생활 습관은 1.정해진 시간에 자고, 아침 기상시간을 일정 하게하는 습관을 기른다. 2.격렬한 운동은 수면을 취하기 6시간 전에 끝낸다. 3.수면에 들어가기 3시간 전에는 과량의 음식섭취를 금한다. 4.잠이 오지 않을 때에는 무조건 잠을 청하지 말고 가벼운 독서나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한다. 5.취침 전 자기만의 긴장을 푸는 방법을 찾는다.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1.상추, 셀러리, 키위, 호두, 아몬드는 ‘밤의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에 도움을 준다. 2.따듯한 우유, 바나나, 참깨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트리토판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좋은 수면을 유도해준다. 3.한방에서 불면증 치료에 많이 사용하는 한약 중 산대추(묏대추), 일반대추, 둥글레, 연잎, 국화 등도 차로 복용하면 불면증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