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 심장사

마음그린한의원 원장 임헌우

2016-08-22 09:26:00

 

▲     © 행복세종타임즈

 

돌연 심장사라 함은 증상이 나타난 후  한 시간 이내 사망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식생활 및 생활 방식의 변화로 인해 노인층뿐만 아니라 청장년층에서도 심장마비로 인한 돌연사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심장마비는 급작스레 찾아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갑작스런 심장마비라 하더라도 환자의 70%이상은 심장마비가 나타나기 짧게는 1시간 길게는 4주전에 전조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전조증상은 흉통 주로 가슴중앙의 명치끝이나 좌측부위에 통증이 나타난다. 통증양상은 ‘쥐어짜거나 싸한 느낌’이 든다고 호소한다. 좌측 어깨나 팔 부위까지 통증을 방사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가슴이 ‘두근두근’하는 심계 항진을 보이기도 한다. 심장 마비가 발생하기 몇 주 전부터는 극도로 쇠약해져 무기력증을 보이기도 하며 갑자기 얼굴에 많은 땀을 흘리거나 메스꺼움, 구토, 호흡곤란, 불안증 및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심장마비의 원인은 협심증 급성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질환, 심근질환 등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거의 80 ~ 90%를 차지한다고 한다. 나머지는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아닌 원인 불명으로 과로, 과격한 운동, 급작스러운 스트레스, 심리적 충격 등이 있다.

심장마비 환자가 주위에서 발생하면 일차적으로 심폐소생술을 통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심장이 다시 박동하도록 해야 한다. 일단 환자가 생존하게 되면 재발방지와 치료를 위해 삽입형 제세동기 시술이나 약물치료를 하게 된다.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액의 기름 찌꺼기 즉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첫 번째 운동은 자전거타기 등산 수영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 위주로 일주일에 3회 이상, 약간 숨이 차는 정도로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

과격한 운동을 하기 전에는 꼭 예방체조를 3분 이상하고 운동 후에도 정리 스트레칭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식이 요법이 있다. 저지방, 저염식, 채소위주 식단이 중요하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즉 기름기가 과하게 포함되어 있고 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들 예를 들면 프림 들어간 믹스커피, 생선 내장, 생크림, 코코넛 오일, 버터, 육류 기름, 장어, 소시지, 햄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하나 초코렛, 사탕, 유지방 아이스크림, 빵, 라면, 과자와 같은 당류가 높은 음식도 피해야 한다. 염분이 많이 포함된 김치, 간장, 된장, 고추장은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음식은 섬유질이 풍부한 각종 채소류, 꽁치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 해조류 등이 있다.

 

세 번째 당뇨 고혈압이 있는 환자는 체계적인 관리를 해야 한다. 또한 흡연, 음주, 비만, 과로 및 스트레스 등 심장에 무리가 가는 요소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