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호흡 증후군 - ‘숨을 편히 쉴 수가 없어요.’

마음그린한의원 원장 임헌우

2017-04-24 08:19:00

 

▲     © 행복세종타임즈

◆ 과호흡 증후군이란?

과호흡 증후군이란 빠르고 얕은 호흡으로 인해 편하게 숨을 쉬는 것이 곤란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주요 증상을 살펴보면 순식간에 호흡이 가빠지는 증상, 두근거림, 명치끝 통증, 흉부 압박감, 복부 더부룩함, 손발 저림, 사지 경련, 사지 무력증, 어지럼증 및 실신 등이 있다.

    

◆ 과호흡 증후군의 원인은?

과호흡 증후군의 원인을 살펴보면 크게 신체적 원인과 정신적 원인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신체적 원인으로는  직접적으로 호흡을 담당하는 심장과 폐 자체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심부전, 협심증과 같은 심장 질환과 폐렴, 천신, 폐색전, 기흉과 같은 폐 질환이 발생 할 경우 과호흡 증후군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대사 질환이 과호흡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정신적 원인으로는 극심한 스트레스나 과도한 긴장, 공포 등으로 인해 발생한 불안 장애, 공황 장애와 같은 정신과적 질환이 과호흡 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과호흡 증후군의 치료는?

과호흡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느껴지면 우선적으로 심장, 폐와 관련된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과호흡 증후군의 원인이 신체적인 질환 즉 심장이나 폐, 대사 질환 등에 의한 것이라면 그 원인 질환을 치료하게 되면 과호흡 증후군과 관련된 여러 증상들이 소실 될 것이다.

두 번째로 정신과적 질환 즉 공황장애나 불안 장애로 인해 과호흡 증후군을 앓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질환을 야기하는 스트레스, 불안, 긴장, 공포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된 치료 방법에는 인지-행동 치료와 약물치료가 있다.

인지-행동치료는 환자가 호소하는 불안감, 상황 회피, 극도의 긴장, 두려움을 일으키는 원인을 환자 스스로든 아니면 치료자와 함께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교정하며 공황장애나 불안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또한 호흡법과 근육이완법을 통해 항진된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약물치료는 양방에서는 증상에 맞춰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를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 약물치료의 장점은 치료 효과가 단 시간 내에 나타나 증상이 빠르게 소실된다는 점이다. 하지만 항불안제의 경우 심리적 의존성이 강하며 금단 현상이 나타나는 단점이 있다.

한방에서의 과호홉 증후군 치료는 증상이 소실되는 속도는 양약에 비해 느리지만 침 치료 및 한약을 통해 심(心), 폐(肺), 담(膽)의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과호흡 증후군을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