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 아래 손목부위의 통증 ‘손목 건초염’

마음그린한의원 원장 임헌우

2017-08-28 08:42:00

 

▲     © 세종타임즈

엄지손가락 아래 손목부위의 통증 ‘손목 건초염’

    

◆ 손목 건초염이란?

우선 건초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힘줄을 건이라고 한다. 힘줄은 근육에서 시작해서 뼈에 부착되어 근육 수축운동을 통해 힘을 뼈에 전달하는 조직이다. 이러한 여러 개의 힘줄(건)을 감싸고 있는 얇은 막을 건초라고 한다. 건초는 건이 그 안에서 원활하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손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손목에서 엄지손가락으로 이어지는 힘줄과 그 주변의 건초 사이에서 염증이 발생한 것을 손목 건초염이라고 한다.

    

◆ 손목 건초염의 증상은?

손목 건초염이 발생하면 엄지손가락과 이어진 손목의 움푹 파인 부분에 통증을 호소한다. 손가락이나 손목을 가볍게 움직이기만 해도 심한 통증을 느끼고, 손목 저림이나 손등으로 찌릿찌릿한 방사통이 나타날 수도 있다. 심하면 손목 근력이 떨어져 물건을 집어 올릴 시 손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도 있다.

    

◆ 손목 건초염의 진단은?

자가 진단법으로는 엄지손가락을 감싸서 주먹을 쥔 후에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천천히 꺾어 내려가면서 엄지손가락 아래 손목부위에 통증이나 찌릿한 감이 느껴지면 손목 건초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 손목 건초염이 잘 발생하는 사람은?

주로 손목이나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컴퓨터 작업이나 칼질을 많이 하는 요리사, 피아노 연주자 등 손목을 과다한 사용하여 건을 감싸고 있는 건초의 물리적 스트레스나 미세한 손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출산 후 산모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임신 중에 분비된 호르몬과 출산 후의 체액 변화로 인해 건과 인대, 관절 부위가 약해진 상태에서 육아로 인한 과다한 손목 사용으로 손목 건초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손목 건초염의 치료는?

우선 손목 건초염이 발생하면 손가락이나 손목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낫지 않으면 내원하여 침 치료, 약물 주사요법, 물리치료 및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손목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면 손목 보호대 착용이나 테이핑을 해주는 것도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