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제5회 빅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9일부터 내달 30일까지 시민 참여 공모… 도시문제 해결과 정책 개선 아이디어 모집

이정욱 기자

2024-08-09 07:21:10

 

 
포스터


[세종타임즈] 세종시는 9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제5회 빅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시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빅데이터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으며, 올해로 5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공모전은 전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시문제 해결, 기존 정책의 개선방안 제시, 지능형 서비스 발굴 등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 수상작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새로운 분야를 추가하여 공모전의 질을 한층 높였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공모전에서 발굴된 아이디어를 실질적인 정책으로 반영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세종시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우수 아이디어를 내년도 빅데이터 분석 우선 과제로 검토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개선의 활용도를 높이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고자 한다. 특히, 시민들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정책에 반영됨으로써, 시민과 정부 간의 소통과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전의 심사는 1차 서면심사와 2차 발표심사로 이루어진다. 먼저, 오는 10월 중으로 1차 서면심사를 통해 상위 10개 작품이 선정될 예정이다. 이후, 수상 후보작에 대한 공개 검증과 세종시티앱을 통한 시민 투표 결과를 반영하여 2차 심사가 진행된다.

 

최종적으로는 발표 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 등 총 6명이 선정된다. 이들에게는 상장과 함께 총 5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공모 신청은 세종시 빅데이터 대시민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 누리집의 공지사항과 공모전 접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궁호 세종시 교통국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분석 과제가 발굴되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후보작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시민들이 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세종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세종시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시민들이 직접 정책 개선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시 문제 해결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할 계획이다.

 

시민들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실제 정책으로 이어지길 기대하며, 세종시는 앞으로도 시민들과 함께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