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청주시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 기반을 마련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재정지원사업, 구매촉진 제품 홍보, 역량강화 교육, 지도점검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청주시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청주시는 사회적경제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중간지원기관 연계 컨설팅 지원, 사회적기업의 인증기업 전환을 위한 관리·지원, 지원기관을 통한 사회적경제 우수기업 합동 발굴 추진, 인지도 확보를 위한 홍보 등을 추진하며 사회적경제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청주시 지역 내에 사회적기업 136개소, 마을기업 16개소가 소재하고 있으며 청주시 사회적기업은 충북도 전체의 약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최근 1년 동안 30여 개의 사회적기업이 신규로 지정되면서 청주시 사회적기업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사회적경제기업 재정지원사업은 올해 일자리창출사업, 사업개발비, 마을기업 육성사업 등 5개 분야에 24억 1천4백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 등에게는 일자리를 확대해 취업 기회를 넓게 제공하고 사회적경제기업에는 코로나19로 경영난에 처한 사회적경제 기업의 안정화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회적경제기업 재정지원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시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청주시는 작년 ‘가치多다’를 청주시와 사회적경제기업의 공동브랜드로 선정해 사회적경제기업 간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인지도를 개선하고자 했다.
‘가치多다’는 사회적경제의 다양한 가치를 포용하겠다는 의미로 ‘多’를 캐릭터화해 ‘참여·포용·따뜻한 경제’라는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가치多다’ 브랜드는 청주시 사회적경제 조직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청주시는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가치多다’가 홍보비용 절감과 매출 증대 및 사회적경제 조직의 자생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청주시 사회적경제 통합플랫폼을 작년 말 오픈했다.
통합플랫폼은 사회적경제기업에 공모사업 등 다양한 소식을 발 빠르게 제공하고 기업 간 온라인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올해는 ‘가치多다’ 온라인몰을 구축해 사회적경제 제품 홍보 및 판로를 확대할 예정이다.
‘가치多다’ 온라인몰을 통해 우수제품을 판매하고 참여형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사회적경제의 의미를 알리고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