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산재보험패널 학술대회 개최

강승일

2021-05-26 16:10:01




고용노동부



[세종타임즈] 근로복지공단은 오는 27일‘제7회 산재보험패널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논문집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산재보험패널 학술대회는 여러 분야의 연구자 및 대학원생이 산재보험패널 데이터를 이용해 산재노동자의 재해 이후 직업복귀, 사회경제적 상황, 건강 등에 관한 연구를 공유하고 정책대안을 탐색하는 자리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제1~2차 코호트 산재보험패널조사의 결과를 활용한 연구 논문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올해 대학원생 학술논문 경진대회에서는 총 4편의 논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산재보험패널조사는 산재노동자의 직업복귀와 사회경제적 특성을 폭넓게 다루는 조사로서 산재요양종결자 중에서 선정된 패널의 치료 종결 이후의 상황을 5년간 매년 1회 조사한다.

공단은 ‘산재노동자의 일자리 복귀’, ‘산재노동자의 일과 삶’, ‘대학원생 학술논문 경진대회’의 주제로 3개의 연구자 세션을 구성해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하며 산재보험패널 학술대회 누리집으로 접속해 학술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강순희 이사장은 “산재보험패널 데이터는 산업재해로 인한 치료가 끝난 후 변화된 산재노동자들의 생활을 살펴볼 수 있는 데이터이다.

학술대회를 통해 산재보험패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와 정책아이디어가 공유되어 산재보험 재활서비스 관련 연구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