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병해충 강한 신품종 구기자 8종 분양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주목받는 구기자,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 증가

강승일

2024-02-23 07:18:48

 

 
병해충에 강한 구기자 심어보세요


[세종타임즈] 충남도 농업기술원 구기자연구소가 병해충에 강하고 높은 생산량을 자랑하는 신품종 구기자 8종을 분양한다고 밝혔다.

 

인삼과 함께 충남도의 대표 약용작물인 구기자는 베타인, 폴리페놀 등의 기능성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최근 건강 기능성 식품 및 소재로의 관심 증가와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이 기대되는 작물이다.

 

특히 이번에 분양하는 ‘화수’와 ‘화강’ 품종은 대과성과 다수성을 겸비하고 병해충에 강력한 저항성을 보여, 농가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당도가 높은 ‘청감’ 품종은 생과나 주스 등의 가공 이용이 가능하여 더욱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구기자는 보통 2배체 자가불화합성 작물로, 수분을 위해 두 품종을 혼식하여 재배해야 하지만, ‘화수’, ‘화강’ 같은 4배체 자가화합성 품종은 한 품종만으로도 재배가 가능해 재배의 편리성을 제공한다.

 

분양을 희망하는 농가는 다음 달 초까지 통상실시 업체인 금송농원에 신청하면 되며, 재배 방법과 병해충 방제, 시비 관리 등에 관한 정보는 유튜브 '구기자 영농교육' 동영상 시청이나 농업기술원 누리집, 구기자연구소에 직접 문의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이정 육종팀장은 구기자 품종별 특성과 재배 방법을 사전에 숙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삽수를 심을 때는 충분한 물주기와 5월부터 6월까지의 수분 관리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이번 신품종 구기자 분양은 충남도 농가의 소득 증대와 지역 농업의 다양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