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천안홍대용과학관 “용소초등학교로 달보러 오세요”
천안홍대용과학관 “용소초등학교로 달보러 오세요”
[세종타임즈] 천안홍대용과학관은 다음달 2일 용소초등학교에서 ‘도심 속 이동천문대 별빛충전소’를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과학관은 지난 2022년부터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다양한 천체관측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도심 곳곳에서 별빛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별빛충전소에서는 이동식 천체망원경을 통해 달과 쌍성등을 직접 관측할 수 있는 고배율 야간천체관측, 스마트폰으로 직접 찍어보는 달 사진 촬영 체험, 소형망원경으로 다양한 천체를 직접 관측해보는 자유관측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별도의 예약없이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용곡동 용소초등학교로 방문하면 된다.
날씨가 좋지 않아 관측이 불가능할 경우 행사는 취소되며 자세한 내용은 천안홍대용과학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과학관은 다음달 31일과 11월 28일에도 별빛충전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종택 천안홍대용과학관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행사를 기획해 천안 시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과학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9-30
-
천안시 청수도서관, 10~ 11월 ‘모든 영어 모든 독서’ 운영
천안시 청수도서관, 10~ 11월 ‘모든 영어 모든 독서’ 운영
[세종타임즈] 천안시 청수도서관은 내일 1일부터 성인 영어 프로그램 ‘모든 영어 모든 독서’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초급강좌 ‘Into the Storybook’, ‘Words of Wisdom from Picture Books’에서는 영어 그림책을 읽고 영어 단어와 표현을 배울 수 있다.
중급강좌 ‘Talking about Contemporary Issues’에서는 현대 사회의 이슈들을 주제로 영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오는 11월까지 두 달간 운영되며 신청은 다음달 1일 오후 2시부터 도서관 누리집에서 하면 된다.
유정희 청수도서관장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원어민 영어 수업이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09-30
-
천안시 동남구보건소, 대학생 건강서포터즈 위촉
천안시청사전경(사진=천안시)
[세종타임즈] 천안시 동남구보건소는 지난 29일 대학생 건강서포터즈를 위촉했다고 밝혔다.
동남구보건소는 건강생활실천에 관심이 많은 동남구 소재 대학교 학생 8명을 건강서포터즈로 선발했다.
건강서포터즈들은 오는 11월까지 △누리소통망 내 건강생활실천 홍보자료 게시 △ 건강카드뉴스 등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오프라인 캠페인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할 예정이다.
정정희 동남구보건소장은 “미래세대를 이끌어갈 대학생들이 건강 문화 확산과 건강증진 사업 홍보에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으로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09-30
-
천안시, 성남 화성보건진료소 38년만에 새단장 마쳐
천안시청사전경(사진=천안시)
[세종타임즈] 천안시 성남면 화성보건진료소가 38년 만에 새단장을 마치고 30일 문을 열었다.
이날 열린 화성보건진료소 재개소식에는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을 비롯해 김행금 천안시의회 의장, 홍성현 충남도의회 의장, 주민 등이 참석해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재개소식은 시립합창단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감사패 전달, 식후 공연 등이 이어졌으며 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은 진료소 운영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화성리 위치한 화성보건진료소는 1987년 준공돼 건물 노후화로 인한 안전상의 우려가 제기되어 왔다.
이에 시는 국·도·시비를 포함한 총사업비 5억 1,000만원을 투입해 지상 1층, 연면적 110.4㎡ 규모의 진료소를 신축하게 됐다.
진료소는 최신시설과 쾌적한 진료환경을 갖추고 있어 주민들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화성보건진료소 신축은 지역주민의 숙원을 해결한 뜻깊은 성과”며 “앞으로도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맞춤형 보건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9-30
-
천안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나서
천안시청사전경(사진=천안시)
[세종타임즈] 천안시가 30일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걷기’를 통해 치매 극복 의지를 다지고 시민들에게 치매 예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남구 원성천 일대와 서북구 별빛공원에서 열린 행사에는 치매 환자와 가족, 인근 주민 등 350여명이 참석해 치매예방운동, 명랑운동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함께 즐기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이현기 서북구보건소장은 “치매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가 함께 극복해야 할 사회적 문제”며 “이번 행사를 통해 치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일상 속에서 치매 예방과 건강생활 실천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09-30
-
천안시, 상명대와 ‘지역개발 공공디자인 용역’ 착수 워크숍 개최
천안시청사전경(사진=천안시)
[세종타임즈] 천안시는 상명대학교와 함께 추진하는 ‘2025 지역개발 공공디자인 용역’의 착수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지난 26일 지역축제 브랜딩 디자인을 주제로 첫 워크숍을 개최한데 이어 이날 천안 타운홀에서 천안시 특화 옥외광고물 디자인 제안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는 이경열 도시주택국장, 염혜숙 건축과장과 상명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학생들이 참여해 연구용역 방향을 공유, 논의했다.
학생들은 이번 용역을 통해 지역 축제 홍보물, 현장 연출 아이디어, 옥외광고물 표준안 마련까지 실제 행정 현안과 연결된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경열 도시주택국장은 “젊은 세대의 창의성을 행정에 접목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 성과를 만들겠다”며 “이번 연구용역은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9-30
-
‘천안 성환 혁신지구 사업화구상 및 지구지정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천안 성환 혁신지구 사업화구상 및 지구지정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세종타임즈] 천안시는 지난 2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천안 성환 혁신지구 사업화구상 및 지구지정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성환 혁신지구가 국토교통부 도시재생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향후 추진 과제 및 전략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고회에는 천안시, 충청남도, 천안시의회, 천안도시공사, 천안과학산업진흥원, 충남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연암대학교, 남서울대학교, 공주대학교, 호서대학교, 선문대학교 등이 참석했다.
시는 대학 및 연구기관 등 협력기관과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해 앞으로 진행할 지구지정 및 시행계획 수립 시 성공적인 성환 혁신지구 도시재생사업 모델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천안시는 2027년 시행계획 인가를 목표로 성환 혁신지구 도시재생사업의 구체적인 사업 추진 전략과 세부계획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성환 원도심이 천안 북부권의 혁신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5-09-30
-
천안시, 정책자문단 농업환경분과 회의 개최
천안시청사전경(사진=천안시)
[세종타임즈] 천안시는 30일 서북구보건소 회의실에서 2025년 하반기 천안시 정책자문단 농업환경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이명열 농업환경국장을 비롯해 소관 부서장 및 정책자문단 위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환경국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천안시 정책자문단 농업환경분과는 농업, 축산, 환경 분야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 펫프렌들리 도시환경 조성, 천안형 먹거리 환경 조성 등 다양한 정책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기후변화 선제적 대응, 농업재해 없는 안심영농 추진 △반려동물 문화 조성 및 동물 생명 존중 △함께 만들고 모두가 누리는 2025 빵빵데이 천안 등 총 14개 주요 사업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지역 특성에 맞춘 정책적 보완과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명열 농업환경국장은 “농업, 축산, 환경 분야는 시민 삶의 질과 직결되는 중요한 분야인 만큼,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정책자문단이 제시한 의견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제도 개선과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9-30
-
천안시,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다음달 29일까지 의견 접수
천안시청사전경(사진=천안시)
[세종타임즈] 천안시는 올해 6월 1일 기준 개별주택 결정가격을 결정·공시하고 다음 달 29일까지 이의신청을 받는다고 30일 밝혔다.
가격 공시 대상 주택은 올해 1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토지 분할·합병 및 건물 신·증축 등의 사유가 발생한 개별주택 211호, 공동주택은 2,515호이다.
개별주택가격 열람 및 이의신청은 시청 세정과, 구청 세무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한국부동산원 스마트폰앱과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공동주택가격은 한국부동산원 천안지사나 공동주택가격 콜센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제출된 이의신청에 대해서는 주택 특성 등을 재조사해 한국부동산원 검증 및 천안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출인에게 통지하고 다음 달 20일 조정·공시할 예정이다.
김미영 세정과장은 “개별주택가격은 각종 조세 부과의 기준 등으로 활용되므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열람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025-09-30
-
천안시, 한화포레나 노태2단지에 ‘다함께돌봄센터 12호점’ 개소
천안시청사전경(사진=천안시)
[세종타임즈] 천안시는 30일 한화포레나 천안노태2단지 아파트에 ‘다함께돌봄센터 12호점’을 개소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과 김행금 천안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센터 이용 아동 및 보호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새로이 문을 연 12호점은 128.86㎡ 규모로 정원 20명의 아동이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조성됐다.
우다다사회적협동조합이 5년간 센터 운영을 맡게 되며 맞벌이 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돌봄서비스를 비롯해 독서·놀이 활동, 간식 지원, 천안형 특별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
천안시는 다음 달 말까지 2026년 다함께돌봄센터 설치 장소 4개소를 공개 모집한다.
김석필 권한대행은 “다함께돌봄센터 12호점 개소로 더 많은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천안시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