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이 함께하는 탄소중립 핵심기술 연구개발 지원방향 모색

탄소중립기술 연구자 간담회 개최

강승일

2021-08-04 14:27:31




산학연이 함께하는 탄소중립 핵심기술 연구개발 지원방향 모색



[세종타임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월 4일 녹색기술센터에서 용홍택 제1차관 주재로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 관련분야 연구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 수립 이후, 탄소중립 관련 주요 연구주체들과의 소통을 위해 장·차관이 직접 현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기술 연구를 지원하는 녹색기술센터 현장을 둘러보고 관련 연구자들의 의견과 애로사항을 수렴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탄소중립 기술혁신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간담회는 먼저 녹색기술센터 담당자가 탄소중립 관련 정책 추진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이후 참석자들 간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의견을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에 따른 10대 핵심기술 개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련 연구개발 사업을 전략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등에 대한 열띤 논의가 진행됐다.

용홍택 제1차관은 “2050년 대한민국 탄소중립으로 나아가는 데에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며 “정부는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에서 제시한 핵심기술 개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기획단계부터 산학연이 함께하는 연구개발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간담회 시작 전, 용 차관은 녹색기술센터의 코로나 방역현장을 점검하며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움이 많겠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방역에 힘을 모아야한다”며 현장 방역 담당자들을 격려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