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타[MIKTA] 제11차 고위관리회의[SOM] 개최

제19차 외교장관회의 준비 및 믹타 향후 협력분야 논의

강승일

2021-06-16 16:34:40




믹타[MIKTA] 제11차 고위관리회의[SOM] 개최



[세종타임즈]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은 지난 15일 화상으로 개최된‘제11차 믹타[MIKTA] 고위관리회의[SOM]’에 참석해 제19차 믹타 외교장관회의 개최 및 향후 1년간 믹타 내 협력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믹타 고위관리들은 다자주의 협력 강화에 대한 범지역 소다자 협력체로서 믹타의 역할에 공감하고 우리 의장국 수임 성과에 기반해 금년에도 제19차 믹타 외교장관회의, 외교·보건 고위관리회의 등 다양한 믹타 차원의 외교활동을 통해 믹타의 기여와 가시성을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

함상욱 다자외교조정관은 믹타가 중견국 협의체로서 다자주의 강화와 국제 협력·연대의 메시지 발신에 중심적 역할을 하는 중요한 협의체라는 점을 상기하면서 기후변화 대응 코로나19 대응·회복 양성평등 등 최근 국제사회의 주요 현안에 단합된 목소리를 냄으로써 국제사회에 대한 믹타의 기여를 계속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년 12월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에 믹타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기여도 당부했다.

이번 회의는 호주의 제8대 믹타 의장국 수임 이후 개최된 첫 고위관리회의로 고위관리 대표들 간 금년도 믹타 활동 방향에 대한 의견 조율을 통해 믹타의 지속적인 발전 동력을 이어나가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