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부여군은 급변하는 국제농업 환경에 대응해 농산물 유통역량 및 산지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산물 유통시설 현대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현재 부여군 내 농산물 산지유통시설은 지역농협들을 중심으로 민간법인에서도 운영 중이며 수박, 멜론, 방울토마토 등의 과채류를 주요품목으로 취급하나 10년 이상 된 시설들이 많아 노후화되고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군은 이러한 노후화된 농산물 유통시설을 상품화가 가능한 현대적인 시설로 변화시키기 위해 산지유통시설 5개소에 대해 약 10억원을 투입해 저온창고 전자식 선별시스템, 수침장 공사, 선별기와 결속기 구입 등의 시설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군은 전년도에는 35억원의 사업비로 세도농협 농산물 산지유통시설증축 및 선별설비 등을 설치하는 공사를 시작해 올 상반기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방울토마토, 오이, 왕대추 등의 농산물은 자동화 공동선별 시스템 구축으로 우수한 굿뜨래 농산물 유통이 활발해질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산지유통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기초생산자 조직과 통합마케팅 조직육성, 공동선별비 지원 등과 더불어 그에 걸맞은 기반 조성이 병행되어야 가능하다”며 “이전에는 기존의 유통시설이 협소해 다소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렇게 점진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발판으로 올해 통합마케팅 매출액을 전년대비 10% 상승한 700억원으로 목표삼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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