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세종 신중년 AI 디지털 일자리센터 개소

디지털 재취업 거점 본격 가동… 신중년 ‘제2의 인생’ 지원

이정욱 기자

2026-01-28 16:23:39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세종 신중년 AI 디지털 일자리센터 개소

 




[세종타임즈]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원장 이홍준)은 지난 27일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BRT환승센터에서 ‘세종시 신중년 AI 디지털 일자리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에는 최민호 세종시장과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하나은행 충청하나그룹 부행장 등 주요 내빈과 지역 신중년 40여 명이 참석해 센터 출범을 축하했다.

 

이번 센터는 디지털 전환 가속화 속에서 신중년 세대의 재취업과 경제활동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전문 거점이다. 진흥원은 2025년 8월 관계기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인프라 구축에 착수했으며, 하나금융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민·관 협력 모델을 구축했다.

 

하나금융그룹은 디지털 인프라 조성과 함께 신중년 맞춤형 AI·디지털 교육 콘텐츠, 현장 중심 실습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센터 운영의 실효성을 높였다.

 

센터는 단순 교육을 넘어 실제 취·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데이터 라벨러 ▶총괄관리자 ▶디지털 마케터 등 직무별 시범 운영을 거쳐 실무 중심 교육 체계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신중년이 디지털 산업 현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는 평가다.

 

시설 역시 신중년의 이용 편의성과 학습 효율을 고려해 조성됐다. ▷최신 디지털 기술 교육을 위한 강의실 3곳 ▷AI 디지털 실습실 ▷개별 상담 공간 ▷정보 공유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커뮤니티실 등이 갖춰져 교육·실습·상담을 한곳에서 제공하는 ‘원스톱 디지털 인프라’를 구현했다.

 

이홍준 원장은 “이번 센터 개소는 신중년 세대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신중년 맞춤형 일자리 창출과 디지털 전환 역량 강화를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 이용 및 교육 프로그램 관련 사항은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누리집 또는 신중년 AI 디지털 일자리센터(044-251-3237)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