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사회서비스원,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정책 포럼 개최

“지역 맞춤형 통합 돌봄체계 구축 위한 논의의 장 마련”

이정욱 기자

2025-09-25 16:19:31

 


 

 

세종시사회서비스원,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정책 포럼 개최

 


[세종타임즈]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25일 오후 2시,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세종시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정책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복지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세종시 노인 통합돌봄 정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관련 행정기관 및 유관기관 관계자 2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사례발표에 나선 대전 대덕구청 옥지영 통합돌봄팀장은 대전형 통합돌봄 추진과정을 공유하며 “국가 표준 모델과 지역 맞춤형 서비스 간의 연계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백석대학교 서동민 교수는 주제 발표에서 “돌봄 통합의 핵심은 서비스, 대상자, 전달체계, 재정 등 4대 요소를 명확히 분석하고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지자체 차원의 구체적 이행 전략 수립을 제안했다.

 

공선희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연구위원은 세종시 7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의료·돌봄 통합지원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 위원은 “노인의 통합지원 욕구와 지역 내 자원 간의 격차가 존재한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전담조직 구축 ▶전달체계 정비 ▶권역별 특성 반영 ▶신규 사업 발굴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진 사례 공유 및 토론에는 ▶서제희 세종충남대병원 공공보건의료실장 ▶이미정 세종시보건소 건강증진과장 ▶박지숙 세종시사회보장위원회 팀장 ▶이현옥 세종도덕적노인복지센터장이 참여해, 기관 간 연계 사례와 협업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참석자들은 현장 중심의 실질적 연계 시스템 구축과 중장기적 정책지원체계 정비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협력 기반 확대를 위한 노력이 이어져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김명희 세종시사회서비스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세종시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의 방향성을 점검하고, 정책 실현을 위한 협력 기반을 다졌다”며,“2026년 3월 본 사업 시행에 대비해 통합지원 매뉴얼 개발, 교육 운영, 품질 관리, 정책연구 등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