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지역자율방재단 운영 전국 ‘우수’

행정안전부 평가 전국 2위… “시민 안전 최우선”

이정욱 기자

2025-09-21 08:59:17

 

 

 

 

세종시, 지역자율방재단 운영 전국 ‘우수’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전국 지역자율방재단 운영 및 활동 실적 평가’에서 전국 2위를 차지하며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재해 예방·대비·대응·복구 활동 ▲전문교육 이수 실적 ▲예산 집행 적정성 ▲지역 간 상호협력 체계 등 방재단 운영 전반에 걸쳐 종합적으로 이뤄졌다.

 

세종시는 모든 지표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재난대응 체계를 갖춘 도시로서의 위상을 입증했다.

 

특히, 지역자율방재단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과 모의훈련을 강화하고, 예방 중심의 선제적 활동을 전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양길수 세종시 지역자율방재단연합회장은 “이번 결과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해온 540여 명 방재단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며, “늘 아낌없이 지원해 준 세종시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고성진 세종시 시민안전실장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과제”라며 “앞으로도 방재단 활동을 적극 뒷받침하고, 재난 대응 역량을 더욱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 지역자율방재단은 최근 집중호우, 폭염, 한파 등 자연재난에 대비한 상시순찰·예방 캠페인 활동을 비롯해, 각종 재난 발생 시 초기대응과 복구 지원 등 지역 안전망 강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