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꿈드림 청소년단, 제 3차 지역회의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강화

학교 밖 청소년, 디지털 시민성 함양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참여

강승일

2025-07-09 13:10:45




충남 꿈드림 청소년단, 제 3차 지역회의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강화



[세종타임즈] 충남사회서비스원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9일 ‘2025년 충청남도 꿈드림 청소년단 3차 지역회의’ 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충남 15개 시·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 선발된 대표 청소년 단원들이 참여해, 미디어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지역회의를 결합한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 날 진행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충남사회서비스원 활동진흥센터와의 연계를 통해 운영됐으며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 이해 △인공지능 기술의 원리 탐색 △정보 이용 플랫폼별 장·단점 분석 △팩트체크 보고서 작성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청소년단 단원들은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필수 역량인 비판적 사고력과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키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꿈드림 청소년단 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들으면서 디지털 시대에 필수적인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며 “충청남도 학교 밖 청소년의 일원으로서 미디어와 가짜 정보가 범람하는 시대에서 올바른 시선으로 세상을 정확히 읽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영옥 충남사회서비스원 원장은 “이번 3차 지역회의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디지털 시민성을 기르고 디지털 사회의 올바른 구성원으로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교 밖 청소년들의 권리 보장과 건강한 성장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충청남도 꿈드림 청소년단 정책제안활동을 비롯해 학교 밖 청소년 권리 보호와 정책 반영을 위한 권리침해사례 발굴 및 정책제안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