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인공지능 기반 ‘세종교육콜센터’ 챗봇·보이스봇 상담시스템 도입

2월 6일부터 챗봇 개통, 2월 중 보이스봇 추가 개통… 24시간 민원 상담 가능

이정욱 기자

2025-02-06 08:34:43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민원인의 상담 편의를 높이기 위해 ‘세종교육콜센터’에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상담시스템을 2월 6일부터 개통하고, 2월 중으로 보이스봇 상담시스템도 추가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챗봇·보이스봇 시스템 도입으로 모든 상담사가 통화 중이거나, 업무시간 이후에도 인공지능이 준비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어 24시간 편리한 민원 상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세종시교육청은 그동안 축적된 상담 데이터를 분석해 자주 묻는 질문(FAQ) 등을 기반으로 상담 시나리오를 제작했으며, 이를 지속적으로 정비해 민원 만족도를 높이고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세종교육콜센터(☎044-1396)’는 지난해 5월 10일 개소했으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업무시간 외인 야간, 주말, 공휴일에는 인공지능 챗봇과 보이스봇을 통해 24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주요 상담 분야는 ▶전·편입학 ▶검정고시 ▶임용시험▶교육복지 ▶제증명 등이며 시기에 따라 집중되는 분야, 반복적인 질문 분야 등에 대해서 민원인이 더욱 알기 쉽게 안내할 예정이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인공지능 챗봇과 보이스봇 도입으로 민원인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상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개선해 더욱 만족도 높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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