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에서 놀고 마을에서 배운다.

유아들이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

이정욱 기자

2024-12-24 08:23:48




마을에서 놀고 마을에서 배운다.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은 유치원과 마을이 협력해 유아의 배움과 경험에 관한 운영 사례를 담은 ‘유치원 마을배움터 운영사례집’을 발간해 관내 공·사립 유치원 총 66곳에 배포하고 세종교육원 유아교육부 누리집에도 탑재한다.

‘유치원 마을배움터 운영사례집’은 마을 교육의 여러 사례를 공유하고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제작됐다.

유치원과 마을이 함께한 마을 교육과정의 다양한 놀이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아이들이 마을을 탐방하며 마을의 특색을 배우고 알아가는 이야기 △아이들이 마을 자원을 활용해 탐구하고 성장하는 이야기 △우리 마을 공동체를 위해 나누고 실천하는 교육 등이다.

이번 사례집 발간으로 아이들은 마을과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자연스럽게 키우고 내 고장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아울러 아이들이 교육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감과 배려심을 키우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자연스럽게 갖춰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이번에 제작된 책자가 유아들의 배움과 성장을 돕는 소중한 마을교육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유아들이 마을과 함께 성장하며 내 고장에 대한 애정과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교육원은 유치원과 마을이 협력하는 교육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을배움터 운영 협의회, 교육과정 운영 지원 등을 실시해 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