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세종시는 26일 시청 민원실에서 민원담당 공무원, 세종경찰서 보람지구대, 청원경찰 등이 참여한 가운데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비상상황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민원실 직원들의 현장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관할 지구대와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제 상황을 가정한 훈련으로, 민원인의 폭언 상황에서부터 공무원과 경찰의 협력 대응 과정을 상세히 시뮬레이션했다.
훈련은 △민원인의 폭언을 제지하는 초기 대응 △상급자가 나서 적극적인 개입과 중재 시도 △폭언 상황에 대한 사전 고지 후 녹음과 촬영 △경찰서와 연계된 비상벨 호출 △피해 공무원 보호와 내방 민원인 대피 조치 △청원경찰의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민원인 위법 상황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휴대용 보호장비를 활용하고, 비상벨 호출과 경찰의 신속한 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중 훈련이 이루어졌다.
시는 이번 시청 민원실 모의훈련을 시작으로 다음 달 6일까지 24개 읍면동 민원실에서도 관할 지역지구대와 연계한 자체 모의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모든 민원실이 비상상황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서종선 민원과장은 “안전한 민원 환경 조성을 위해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비상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강화하고, 민원인과 직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민원실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이번 훈련을 통해 민원 환경의 안전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민원실의 신뢰도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