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5일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약 10년간 준비해온 ‘세종캠퍼스고등학교’의 개교 준비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세종캠퍼스고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주도성과 책임감을 지닌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10년의 준비, 체계적 설립 과정
2014년 7월 제2대 세종시교육감 공약으로 시작된 세종캠퍼스고 설립 사업은 전담팀 운영, 대지 확보, 교육과정 설계 등 체계적 절차를 밟아왔다.
교육목표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가진 민주시민 육성과 세종형 고교학점제 구현 모델 학교로 자리매김한다.
◈특화된 교육과정과 학습 환경
▷ 다양화된 교육과정
학생 개별 성장 지원: 선택과목의 폭 확대 및 맞춤형 학습 환경 조성.
진로 맞춤형 학습 설계: 주도적 학습 설계 지원 및 탄력적 학습 체제 구축.
▷ 단과대학형 운영
훈민(사회·국제 중점): 글로벌 역량 강화, 외국어 심화 교육.
정음(미술·체육 중점): 창의적 감각과 심미적 감수성 함양, 체육 전공 실기 제공.
창제(과학·정보 중점): 과학고 수준의 심화 교육과정 제공.
교과 융합 및 심화 학습: 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배양.
◈고교-대학 연계 및 지역 특화
지역 대학과 협력: 고려대 세종, 홍익대, 공주대, 한국영상대 등과 연계.
세종시 특화 프로그램: 국책연구단지, 세종수목원 학점제 연계 프로그램 운영.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학생들의 진로·학업 역량 강화를 위한 로드맵 제공.
◈미래형 교육 공간 및 온라인 학습
첨단 학습 시설: 공유 학습 공간, 과학실험실, 미술실, 400m 트랙의 대운동장 등.
온세종학교와 평생교육원 연계: 온라인 학습 및 공동교육과정 거점센터 역할 수행.
◈미래 교육의 요람으로 자리매김
세종캠퍼스고등학교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키우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탐구와 성장의 배움터로 자리할 것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캠퍼스고가 창의적이고 행동하는 시민을 양성하는 요람이 될 것”이라며, 지역사회와 언론의 응원과 관심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