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11월 23일, ‘2024년 학생자치 및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학생 발표 한마당’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활동한 다양한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학생자치 활성화와 공약 이행과정에서의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발표 한마당에는 1차 서면심사를 통과한 12팀이 참가해 각 학교의 개성 있는 학생자치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학생들은 학교 개선 프로젝트, 학생 교우관계 회복, 학생자치회 운영을 통해 사회성을 높이는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며, 실제로 적용 가능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했다.
주요 발표 주제로는 ‘학교 개선 프로젝트 학생들이 바라는 학교만들기 대작전’, ‘약속을 현실로 아이디어를 변화로 신뢰를 쌓아가는 학생자치회’, ‘작은 Steps, 큰 Impact: 학생자치의 힘’, ‘우리들의 목소리로 이루어 낸 학생자치의 꿈’ 등이 포함되어 학생들이 이뤄낸 성과와 비전을 생생히 전했다.
선정된 우수사례는 대전시교육청 미래생활교육과 누리집에 게시될 예정이며,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학생자치 활동 홍보 포스터는 학생의회와 같은 학생 활동 공간에 전시된다. 이를 통해 학생자치의 다양성과 성과를 알리고, 더 많은 학생들이 자치활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강의창 대전시교육청 미래생활교육과장은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와 우수한 실행 사례를 공유하는 이번 발표 한마당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열정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학생자치의 활성화를 위해 더 많은 공유와 소통의 장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 한마당은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한 다양한 자치활동의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학생자치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를 바탕으로 대전시 내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와 협력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