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오는 11월 22일 ‘민원의 날’을 맞아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민원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민원의 날’은 ‘국민 한 분 한 분을 24시간 섬긴다’는 의미를 담아 민원 처리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민원 담당 공무원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2021년 법정기념일로 제정됐다. 이번 행사는 민원 문화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행사 당일 세종시교육청 민원실을 방문하는 학생, 학부모,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민원실 직원들은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핫팩을 정성스럽게 전달하며, 존중과 배려의 민원 문화를 알릴 계획이다. 핫팩에는 ‘도움이 필요한 민원인의 마음을 함께 공감하고 나누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또한, 민원실 외부에는 칭찬과 응원의 메시지, 건의 사항을 적어 붙일 수 있는 게시판이 설치된다. 이를 통해 민원인과 민원 공무원이 서로 소통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오프라인 행사와 더불어 온라인 설문조사도 실시한다. 11월 30일까지 국민생각함 누리집을 통해 민원 문화 확산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며, 민원 행정 개선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민원 공무원에 대한 칭찬 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예정이다.
수집된 설문조사 결과는 민원인의 편의 증진과 민원 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를 바탕으로 민원 처리의 질을 높이고, 민원 만족도와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함께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김현숙 운영지원과장은 “이번 ‘민원의 날’ 행사는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민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행사 성과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신뢰받는 세종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세종시교육청이 투명하고 친화적인 민원 문화를 구축하고, 민원인을 위한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