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내 손 안의 작고 귀여운 학교회계’ 소책자 발간

교직원 실무 지원 강화 위해 사례 중심의 실용적 내용 담아

이정욱 기자

2024-11-19 08:11:38

 

 
‘내 손 안의 작고 귀여운 학교회계 소책자’ 발간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이 교직원들의 학교회계 이해와 실무 능력을 돕기 위해 소책자 **‘내 손 안의 작고 귀여운 학교회계’**를 발간했다.

 

이번 소책자는 교직원들이 학교회계의 복잡한 절차를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를 위해 교육청은 학교회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총 12명의 공무원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꾸렸다.

 

소책자는 예산, 세입, 세출 등 학교회계의 기본적인 흐름을 체계적으로 담기 위해 3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됐다. 전담팀은 유형별, 상황별 실제 사례를 풍부하게 포함해 교직원들이 실무에서 자주 접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습 위주의 사례별 기안문,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학교회계 용어 해설, 예산 구조에 대한 간단하고 명확한 설명 등을 포함해 사용자 친화적인 형태로 제작됐다. 이러한 형식은 학교회계에 익숙하지 않은 교직원들도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을 더했다.

 

소책자는 휴대가 간편하도록 작고 가벼운 형태로 제작됐으며, 세종시교육청학교지원본부 누리집에도 전자파일 형태로 게시될 예정이다. 학교회계 컨설팅 및 연수를 신청한 학교를 대상으로는 소책자가 직접 배부될 계획이다.

 

소책자 제작에 참여한 한 공무원은 “학교회계 분야에서의 경험과 지식이 동료 교직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매우 보람찼다”며 “이 자료가 효율적인 학교회계 운용과 교육활동 지원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이 소책자는 작지만 매우 유용한 학교회계 안내서로, 교직원들이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데 든든한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며 “교직원들의 배움의 여정과 학교 교육활동 지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직원들의 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