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학교 안전사고 예방 연수 실시

각급 학교 안전교육 담당자 대상 전문성 강화 교육

이정욱 기자

2024-11-18 08:31:32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11월 18일부터 11월 29일까지 세종교육원에서 각급 학교의 안전교육 담당자 14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학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담당자 연수’를 총 3회에 걸쳐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 안전교육의 내실화를 돕고 담당자들의 전문 역량을 강화해 안전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세종시교육청은 학교급별 특성에 맞는 교육 자료를 활용해 연수의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연수는 학교급별로 나눠 진행된다.

  • 11월 18일: 유치원 안전교육 담당자 50여 명
  • 11월 24일: 초등학교 안전교육 담당자 40여 명
  • 11월 29일: 중등·특수학교 안전교육 담당자 40여 명

 

주요 강사로는 김영석 박사가 참여한다. 그는 학교안전공제중앙회 안전 위원과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외부감사패널단 간사 등 다양한 직책을 맡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 중심의 강의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연수에서는 세종시교육청이 매년 수립하는 ‘2025학년도 학교 안전사고 예방 지역계획’에 대한 안내도 진행된다. 이 계획은 피해 회복 강화,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 학교 안팎 안전사고 예방, 체험 교육 인프라 확대 등을 중점으로 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이번 연수에서는 ‘학교안전지원시스템 통합 구축’에 대한 설명도 이루어진다. 기존의 ‘학교안전정보센터’가 내년부터는 ‘학교안전지원시스템’으로 통합 운영될 예정이며, 현재는 시범 운영 중이다. 새로운 시스템은 학교 안전 관리의 지능화를 지원하고, 안전 데이터 관리를 체계화해 사고 통계의 정확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하고 싶다”며 “안전교육 담당자들의 노력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점에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내실 있는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한 학교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계기로 각급 학교의 안전사고 예방 역량을 강화하고,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안전교육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