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타임즈] 대전시교육청은 11월 14일 공립 및 사립 유치원 방과후 과정 담당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유아기 성개념 발달과 성 행동문제 예방을 주제로 한 온라인 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아의 성 행동 문제에 대한 담당자의 이해와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유아기 발달단계에 맞는 성교육과 가정과의 협력을 통한 예방 및 대응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강정원 강사가 진행한 이번 연수에서는 유아기 성발달의 단계와 성 행동 문제 예방 교육을 다루며, 유아 성 행동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 이론적 배경과 더불어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와 대처 방안을 제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유아기 성개념 형성 단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성 행동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가정과 유치원이 긴밀히 소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유연한 연계 방안 등이 포함되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유치원 방과후 담당자는 “유아 성 행동 문제의 원인과 대처 방안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게 되어, 예기치 않은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자신이 생겼다”며,
“가정과의 협력을 통해 유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전시교육청 윤정병 과장은 “유아 성 행동 문제에 대한 예방 교육은 교육공동체의 인식 개선이 필수적”이라며,“이번 연수를 통해 유아기 발달에 맞는 성인지 감수성을 함양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유아기 특성에 맞춘 교육과정을 마련해 유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고, 유치원 교육 환경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 방과후 과정 담당자들의 성교육 역량 강화와 더불어,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