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계약 서류 간소화로 행정 효율성 대폭 개선

10종 서류를 1종으로 통합…계약 업무 담당자 업무 부담 경감 기대

이정욱 기자

2024-11-14 07:07:49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이 복잡한 계약 서류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며 학교와 교육기관의 행정 효율성을 높이는 발걸음을 내디뎠다.


이번 조치는 계약 업무에 필요한 서류의 무게를 줄이고, 학교 행정 담당자와 계약 당사자들이 겪는 업무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목적에서 시행되었다.

 

그동안 세종시교육청은 학교 행정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계약 업무가 절차와 서류 제출의 복잡성으로 인해 계약 당사자들에게 상당한 부담이 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해왔다.


특히 수의계약 각서, 청렴서약서, 안전보건관리 준수서약서 등 계약과 관련된 필수 서류가 많아 업무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이 꾸준히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종시교육청은 기존의 10종 서류를 하나로 통합하여 ‘계약이행 통합 서약서’를 새로 마련했다.


이 서약서는 기존에 제출해야 했던 다양한 서약서를 하나로 통합한 문서로, 교육청 본청과 각 부서, 직속기관, 그리고 모든 학교에 안내되었다.


이를 통해 계약서 작성 및 제출 절차가 간소화되어, 교육청 내 모든 계약 담당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더욱이, 세종시교육청은 이 ‘계약이행 통합 서약서’ 서식을 전자 계약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학교장터 시스템’에 반영했다.


학교장터 시스템은 정부에서 지정한 정보처리장치로, 이를 통해 계약 업무 담당자와 계약 사업자 모두가 디지털 방식으로 서류를 간편하게 작성하고 제출할 수 있게 되어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세종시교육청 재무행정과 구중필 과장은 “이번 서류 통합은 계약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계약 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앞으로도 계약 과정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불필요한 행정 절차를 줄여 학교 현장의 업무를 경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서류 간소화는 계약 업무와 관련된 행정 절차가 간편해지면서, 교직원들이 교육과 학생 지원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효율적인 행정 시스템 구축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전
다음